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3초만에 끝내기 (기기 변경 시 필수)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보안을 위해서 대부분의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2단계 인증을 추천하는데요, 2단계 인증을 설정할 경우 기기 변경 시 백업코드를 분실해서 오히려 계정 자체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안 위험성이 낮고 기기 변경을 앞두고 있을 때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에는 2단계 인증이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보통은 인스타 2단계 인증을 설정하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본인의 기기를 설정했을 경우에는 2단계 인증이라고 해도 로그인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좀 더 설명하자면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은,

(1) 사용자가 알고 있는 정보(비밀번호) 외에
(2) 보유하고 있는 장치(휴대전화 또는 보안 키)를 함께 사용하여
이러한 2 단계로 계정에 로그인하는 방식 입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관련해서는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간단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더욱 더 커지면서 기업의 브랜딩, 마케팅 용도로 활용되면서 해킹이나 도용 위험성이 커지면서 인스타 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카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2단계 인증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개인이 친목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본인 휴대폰 외에 외부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접속이 없다면 인스타 2단계 인증까지 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히, 이전 휴대폰을 삭제하고 새로운 폰을 사서 갑자기 다른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해야할 경우에는 “알수 없는 기기”로 판단되어 2단계 인증이 진행되고 이러한 경우 오래전에 저장(기록)해둔 인스타 백업 코드가 기억 안나는 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회사 계정이라거나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이고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에 수많은 개인정보 등이 담겨 있다면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을 추천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후 2단계로 로그인이 진행되는 사례(로그인이 불편해지는 케이스)에 대해 정리한 다음,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이 불편해지는 케이스

사실 인스타 2단계 인증을 설정하더라도 본인의 휴대폰이라면 특별히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신리할 수 있는 기기”라면 2단계 인증을 설정하더라도 기존 로그인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본인 휴대폰이라면 자동으로 신뢰하는 기기로 추가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알수 없는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에 접속하려고 할 때 2단계 인증 기능이 발동되고 사용이 불편해집니다. 물론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추가는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로그인 시 보안코드 (또는 백업코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케이스에 입력하게 됩니다.

  1.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을 설정해두었음
  2. 인스타그램에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설정되지 않은 기기로 로그인 시도
    (또한 휴대폰 등으로 전송된 코드를 입력할 수 없음)
  3. 인스타그램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가 일정 횟수 이상 오류 발생

참고로 가장 골치 아픈 경우가 아래와 같이 “백업코드”를 입력하라고 할 때이고,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했을 경우 입니다.

인스타 5개의 보안코드 8자리이고 각각의 보안코드는 딱 1회씩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시 아래와 같이 백업코드가 나타나지만 딱히 저장을 안해두거나 저장을 해두더라도 잘 사용하지 않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는데요, 사실 보안 위험성 노출이 높지 않은 계정이거나 기기 변경을 앞둔 계정이라면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필요한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

만일 위와 같이 인스타 2단계 인증이 불편하다고 느껴질 경우,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회사 계정 또는 인플루언서 계정 등의 경우 해킹 위험이 있다면 인스타 2단계 인증을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인스타 프로필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 누르기

우선 본인의 인스타 본 계정의 프로필 화면에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작대기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2. 하단 팝업 메뉴 창 > “설정” 선택하기

아래 부분에 여러가지 설정 메뉴 창이 나타나면 가장 위에 있는 “설정”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3. 설정 > “보안” 선택하기

아래 부분에 여러가지 설정 메뉴 창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나타나는 “보안”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인스타 비밀번호 변경

4. 보안 > “2단계 인증” 누르기 > “시작하기” 선택하기

보안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보이는 “2단계 인증” 항목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5. 2단계 인증 > 문자 메시지 선택 (혹은 로그인 코드 받는 방법으로 설정된 항목 선택)

2단계 인증이 설정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앞서 2단계 인증 설정할 때 설정되었던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보통 국내 사용자의 경우 WhatsApp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별도의 인증앱 설치는 번거롭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를 설정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자 메시지를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6. 문자 메시지 선택 > 토글 버튼 선택 후 비활성화

문자 메시지 (또는 2단계 인증으로 설정된 항목)의 토글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를 해줍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2단계 인증 기능을 해제하시겠어요?” 팝업창이 나타나며, “해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계정에 대한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가 완료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후 2단계로 로그인이 진행되는 사례(로그인이 불편해지는 케이스)에 대해 알아본 다음, 인스타 2단계 인증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배경색 변경 바꾸기 2가지 방법

인스타 페북 연동 설정 및 게시물 스토리 공유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