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가지 방법 및 단축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OS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방법과 함께 컴퓨터 밝기 조절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고 모니터 세팅까지 모두 끝났는데 화면 밝기가 너무 밝거나 반대로 너무 어두워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생깁니다. 실은 한번 세팅이 맞더라도 노트북(랩탑) 컴퓨터의 경우에는 주변 조도에 따라서 밝기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실 화면 밝기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모니터 때문에 색감이 바뀌거나 밝기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모니터 제조사별로 설정 방법이 상이하고 복잡해서 개인적으로는 윈도우OS의 경우에는 윈도우 환경 설정을 통해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을 진행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OS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방법에 대해서 윈도우 환경 설정을 통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이와 함께 하드키를 통한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단축키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청색광이 나타나지 않도록 색온도를 변화시키는 “야간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하려고 합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1) 디스플레이 설정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한 다음 “디스플레이 설정”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바탕화면이 아니라 윈도우 설정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설정” 기능 진입 또한 가능합니다. (또는 좌측 하단 검색 창에서 “밝기 수준 변경”으로 진입 가능)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 디스플레이 > “밝기 및 색”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기본 제공 디스플레이의 밝기 변경”이라고 적힌 하단 슬라이드를 움직여서 1~100 사이의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으로 수치가 늘어날 수록 밝기가 밝아지면 왼쪽으로 수치가 줄어들 수록 밝기가 어두워집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참고 : 야간 모드 설정 방법

참고로 해당 메뉴에서 “야간 모드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야간 모드는 바로 하단의 “야간 모드 설정”을 통해 진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디스플레이 장치는 청색광(낮에 보게 되는 빛)을 내기 때문에 밤에 잠드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야간 시간에 잠자는 데 도움이 되도록 야간 모드를 켜면 밤에는 디스플레이에서 눈에 편한 따뜻한 색이 표시되도록 하는 설정 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야간 모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야간 모드 설정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강도를 조정하여 야간모드 색 온도 설정이 가능하며 시간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 작업표시줄 설정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은 작업표시줄 확장을 통해서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손쉽게 해당 기능 진입 또한 가능합니다.

1. 작업 표시줄 우측 “말풍선” 선택 > “확장” 버튼 선택

바탕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말풍선 버튼을 선택한 다음, 위로 나타난 메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확장”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 (우측 상단 야간모드 설정) 또는 하단의 밝기 조절 진행

메뉴 확장을 하면 하단에 밝기 조절 슬라이드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해당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밀면 밝기가 밝아지고, 왼쪽으로 밀면 어두워집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있는 “야간 모드”를 선택하여 디스플레이 야간 모드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단축키

마지막으로 컴퓨터 밝기 조절 단축키는 제조사마다 다르긴 한데요, 키보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아래와 같이 “FN” 키와 함께 Home/End 버튼을 사용하거나 F5/F6 버튼 또는 화살표 위아래 버튼을 함께 눌러서 밝기 조절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 이미지의 경우에는

FN + HOME : 화면 밝기 밝게 수치 조절

FN + END : 화면 밝기 어둡게 수치 조절

이 됩니다.

만일 제대로 키입력을 했음에도 제대로 밝기 조절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각 제조사의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였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OS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방법에 대해서 윈도우 환경 설정을 통한 2가지 방법과 함께 하드키를 통한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단축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청색광이 나타나지 않도록 색온도를 변화시키는 “야간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OS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pin 제거/변경/설정,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3분 끝내기

윈도우 X표시 V표시 없애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10초내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