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인스타 2단계 인증이란? 2단계 인증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 인스타 2단계 인증이란 무엇이고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젊은층을 중심으로 가장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 채널이 되어 그 영향력이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단순한 일상 공유 차원을 넘어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거나 기업의 이미지, 브랜딩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문인지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계정 해킹 등의 위험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봐도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되어 도용당하거나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전에 보안을 가볍게 여겼던 SNS 들도 점점 2단계 인증을 추천하고 있고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러한 2단계 인증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하더라도 한가지 기기에서 사용을 한다면 번거로운 인증 작업이 반복되지 않으며, 해킹 등의 위험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어 만일 오랜기간 저장해온 이미지가 있다거나 많은 소통을 하고 있고 특히 비즈니스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필수적으로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2단계 인증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이란?

사실 2단계 인증이란 인스타그램에서만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은 아닙니다. 구글 계정이나 네이버, 카카오 등의 플랫폼 등 또한 2단계 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정보보안을 위해 추천하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온라인 계정에서 로그인은 개인 정보에 접근하는 첫 출입구와 같습니다. 그 때문에 정보 탈취 등의 해킹은 로그인 단계에서 공격이 시작될 때가 많으므로, 로그인 단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단계 인증이란,

(1) 사용자가 알고 있는 정보(비밀번호)와 (2) 보유하고 있는 장치(휴대전화 또는 보안 키)를 함께 사용하여 2 단계로 계정에 로그인하는 방식 입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누군가가 알 수 없는 기기를 통해 인스타그램에 액세스하려고 할 때 알림이 표시되거나 특별 로그인 코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즉, 본인이 등록해둔 “믿을 수 있는 기기”라면 2단계 인증을 설정하더라도 기존 로그인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알수 없는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에 접속하려고 할 떄 2단계 인증 기능이 발동되는 것 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새로운 폰을 사서 등록한다든지 할 경우에는 “알수 없는 기기”로 판단되어 2단계 인증이 진행되므로 꼭 백업코드 등은 어딘가에 기록해두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관련해서는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간단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위와 같은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설정 및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스타 프로필 메인 > 오른쪽 상단 더보기 메뉴 누르기

먼저 본인의 인스타 본계정의 프로필 화면에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작대기 세개 –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2. 하단 팝업 메뉴 창 > “설정” 누르기

하단 부분에 여러가지 설정 메뉴 창이 나타나면 가장 위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3. 설정 > “보안” 누르기

하단 부분에 여러가지 설정 메뉴 창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있는 “보안” 항목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비밀번호 변경

4. 보안 > “2단계 인증” 누르기 > “시작하기” 선택

보안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있는 “2단계 인증” 항목을 선택합니다.

2단계 인증 화면이 나타나면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계정 추가 보안 기능 설정을 시작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5. 2단계 인증 보안 수단 선택 > “문자 메시지” 선택

2단계 인증 보안 수단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문자 메시지” 항목을 선택합니다.

실은 인스타그램에서는 인증 앱을 권장하고 있으나 별도 앱을 설치해야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아 사용하는 휴대폰을 통한 문자 메시지 방식이 가장 간편한 듯 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6. 전화번호 추가 > 로그인 코드 입력

전화번호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의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전송된 6자리 로그인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7. 2단계 인증 설정 완료 > “다음” 선택 > 백업 코드 저장

보안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2단계 인증이 설정되었습니다”라고 표시가 되고, 아래쪽에 있는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앞으로 본인의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로그인을 할 경우 본인 휴대폰으로 보안코드가 오게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나중에 휴대폰 분실을 대비해 문자 메시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5개의 보안코드 8자리가 나타납니다.

해당 백업 코드는 꼭 스크린샷이나 메모장에 기록해두어 나중에 분실됐을 때 이 보안코드 중 하나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로 각각의 5개의 보안 코드는 딱 1회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2단계 인증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인스타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염탐 차단 1분내 해결 꿀팁

인스타 디엠 알림 오류, 인스타 디엠 알림 오류 1분내 해결 방법 (아이폰 기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