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3분내 해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백업코드는 인스타 2단계 인증 시 다른 기기로 접속했을 때 발동되는데요, 만일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비밀번호 오류 횟수가 많으면 백업코드 입력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에는 2단계 인증이 존재합니다. 보통은 인스타 2단계 인증을 설정하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본인의 기기를 설정했을 경우에는 2단계 인증이라고 해도 로그인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이란,

(1) 사용자가 알고 있는 정보(비밀번호)와 (2) 보유하고 있는 장치(휴대전화 또는 보안 키)를 함께 사용하여 2 단계로 계정에 로그인하는 방식 입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 관련해서는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간단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SNS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개인 용도가 아닌 기업의 브랜딩, 마케팅 용도로 활용되면서 해킹이나 도용 위험성이 커지면서 인스타 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카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2단계 인증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인스타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누군가가 알 수 없는 기기를 통해 인스타그램에 액세스하려고 할 때 알림이 표시되거나 특별 로그인 코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본인이 미리 등록해둔 “신리할 수 있는 기기”라면 2단계 인증을 설정하더라도 기존 로그인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알수 없는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계정에 접속하려고 할 때 2단계 인증 기능이 발동되는 것 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새로운 폰을 사서 등록한다든지 갑자기 다른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해야할 경우에는 “알수 없는 기기”로 판단되어 2단계 인증이 진행되고 이러한 경우 오래전에 저장(기록)해둔 인스타 백업 코드가 기억 안나는 일이 생긴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인스타 백업코드란 무엇이고 인스타 백업코드 입력화면이 나타나는 케이스가 언제인지 알아본 다음,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백업코드란? (백업코드 입력 케이스)

인스타 백업코드 (복구코드)는 인스타그램에서 아래와 같은 3가지 케이스에 입력하게 됩니다.

  1.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을 설정해두었음
  2. 인스타그램에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설정되지 않은 기기로 로그인 시도
    (또한 휴대폰 등으로 전송된 코드를 입력할 수 없음)
  3. 인스타그램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가 일정 횟수 이상 오류 발생

참고로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이란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백업코드는 2단계 인증을 설정한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은 백업 코드를 받게 되는데,

5개의 보안코드 8자리이고 각각의 보안코드는 딱 1회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백업 코드를 보여줄 떄 “스크린샷”이라는 항목으로 휴대폰에 저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만일 백업코드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스크린샷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스타 2단계 인증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해결 방법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백업코드 입력 요청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가 다양하지만 결국에는 “인스타 도움요청”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1. ​인스타 도움요청 페이지 넘어가기

만일 애초부터 인스타그램 2단계 인증을 알고 있었고 비밀번호를 모르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경로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우선 인스타그램 로그인 화면에서는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를 입력하면 됩니다.

인스타 비밀번호 찾기

또는 아래와 같이 “백업 코드 입력” 화면이 나타났다면 하단의 “다른 방법 시도”를 눌러줍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또는 아래와 같이 로그인 기기에 알림을 보낸 상태라면 “도움 받기”를 누르면 됩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2. “내가 나온 사진이 있는 개인 계정” 선택 > “요청 제출” 선택​

우선 도움받기 화면으로 넘어가면 이메일 주소와 내가 나온 사진이 있는 개인 계정 여부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내가 나온 사진이 있는 개인 계정(계정에 내 사진이 있습니다.)”을 선택해줍니다. 실은 내가 나온 사진이 없는 계정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해당 옵션을 선택하면 진행 자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일단 계정에 사진이 있든 없는 해당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만일 계정 내에 본인이 나온 사진이 없다면 메일 회신을 할 때 관련 내용을 명시하면 해결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사진이 나온 계정 여부를 선택한 다음에는 연락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인스타그램에 가입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게 기본이지만 만일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액서스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사용 기기에 따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동일하게 “내가 나온 사진이 있는 개인 계정”을 선택한 후 “요청 제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3. 이메일 수신 > 로그인 코드를 적혀서 내가 나온 사진과 함께 이메일 회신​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되는데요, 가운데에 적힌 코드를 손으로 적어서 Full-name, Username을 적어서 깨끗하게 보이게 한다음 얼굴이 보이는 사진을 찍은 다음 jpg 파일로 해당 이메일로 회신을 합니다.

참고로 사진에 대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깨끗한 종이에 손으로 쓴 위의 코드와 본인의 전체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포함합니다.
2. 코드와 얼굴이 모두 선명하게 표시합니다.
3. 회신에 JPEG 파일로 첨부합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사진 회신 요청사항

인스타 백업코드

4. 추가 이메일 수신 > 계정 정보 송부

정상적으로 위와 같은 이미지 이메일 회신 요청을 진행되었다면 30분 정도 후에 다시 추가 이메일을 수신 받게 됩니다. 한글로 받게 되는 경우도 있고 영문으로 받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아래와 같은 3가지 정보를 회신해줍니다.

  1.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사유
  2. 회원 가입 시 사용한 이메일주소 및 휴대폰번호
  3. 가입했을 때 사용한 기기를 입력

인스타 백업코드

5. 8자리 백업 코드 수신 > 인스타 로그인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3가지 항목 인증이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메일에 적힌 8자리 인스타 백업코드를 메모한 다음,

인스타 백업코드

아래와 같은 인증 화면에서 백업 코드를 입력하면 인스타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인스타 백업코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백업코드란 무엇이고 인스타 백업코드 입력화면이 나타나는 케이스가 언제인지 알아본 다음, 인스타 백업코드 분실 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차단당하면 : 디엠, 게시물, 프로필 상세 결과

인스타 비활성화, 인스타그램 계정 일시중지 1분만에 설정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