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10초만에 추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줄곧 아이폰의 iOS를 사용했던 사람이라면 크게 불편을 느끼지 않겠지만 갤럭시에서 줄곧 기존 천지인 자판을 사용했다면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가 필요한 경우가 자주 발생됩니다.

특히 나이가 많으신 분들의 경우 아직도 QWERTY 방식의 아이폰 키보드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피쳐폰을 쓰다가 스마트폰, 특히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 십중팔구 천지인 자판 설정이 필요해집니다.

참고로 천지인 자판은 피쳐폰 시절 삼성전자 휴대폰에 장착되었던 키보드인데요, 마음그림 출판사 사장인 김균직 사장이 공동 제작하였고 2010년 특허권자인 주식회사 아이디엔의 조관현 대표가 특허권을 국가에 기증하여 국가 표준 입력기가 되었고 국제 표준 입력기로 지정되었는데요, 자판에 있는 ㅣ,ㆍ,ㅡ 만을 이용해서 현대 한글에 존재하는 모든 모음을 표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음은 ㅣ,ㆍ,ㅡ 셋을 조합해서 누르면 되고, 자음은 나머지 7개 버튼에서 누르면 되는데 한 번 누르면 왼쪽에 있는 글자가 나오고 다시 한 번 누르면 오른쪽에 있는 글자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천지인 자판은 한글의 창제 원리, 그 중에서도 모음의 경우는 천(ㆍ), 지(ㅡ), 인(ㅣ)을 서로 합쳐서 만들어서 매우 학습이 쉽습니다. (천지인이라는 이름도 여기서 유래했지요.)

문자메시지를 많이 보내지 않아 익숙하지 않거나 자판을 다 외우지 못하는 사용자들에게는 QWERTY자판보다는 단연 사용이 간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천지인 자판과 기존 천지인 자판의 차이점과 아이폰 천지인 자판인 10키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천지인 자판 10키 차이점 및 사용 방법

실은 아이폰 천지인 자판의 경우 편의성을 위해 기존 천지인 자판에서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iOS 7부터 “10키” 라는 이름으로 추가되었고 이 때 모아키의 요소를 스와이프 (화면 눌러서 밀기)를 통해 입력하는 방식이 추가되어 매우 사용이 편리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자음의 “ㄱㅋ” 자판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ㅋ가 입력되고,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ㄲ가 입력되는 구조 입니다.

모음에서도 아주 편리해졌는데, “ㅣ,ㆍ,ㅡ”라는 세 가지 문자를 가지고 ㆍ를 왼쪽으로 끌면 ㅓ, 오른쪽은 ㅏ, 위는 ㅗ, 아래는 ㅜ가 입력됩니다.

마찬가지로ㅣ를 오른쪽으로 끌면 ㅏ가, 왼쪽으로 끌면 ㅓ가 입력되며 아래로 끌면 ㅑ가, 위로 끌면 ㅕ가 입력됩니다.

ㅡ를 위로 끌면 마찬가지로 ㅗ가, 아래로 끌면 ㅜ가 입력되며, ㅡ를 왼쪽으로 끌면 ㅠ가, 오른쪽으로 끌면 ㅛ가 입력되는 구조입니다.

가령 아이티매뉴얼을 입력한다고 하면,

ㅇ / ㅣ(→) / ㅇ / ㅣ / ㅌ / ㅣ / ㅁ / ㅏ / ㅣ / ㄴ / ㅡ (←)/ㅇ / ㅣ(←)/ㄹ

순으로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추가 및 변경 방법

사실 처음부터 아이폰을 계속 사용해왔던 사용자라면 QWERTY – 쿼티방식이 훨씬 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갤럭시 등의 기기에서 천지인 자판을 계속 사용했다든지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한 손으로 입력하고자 하는 생각이 많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천지인 자판 추가 또는 변경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추가 및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일반” 누르기

아이폰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키보드” 누르기

일반 설정 화면에서 “키보드” 탭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참고로 키보드 설정 화면은, 위와 같이 설정 기능을 타고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작성할 때 좌측 하단에 있는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길게 누른 다음, “키보드 설정”을 선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3. 키보드 설정 > “키보드” 누르기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보이는 “키보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4.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 누르기

다시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하단에 보이는 “새로운 키보드 추가…”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5. 새로운 키보드 추가 > 한국어 > “10키” 선택

새로운 키보드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한국어”를 선택한 다음 “10키”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천지인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 (표준) 외에 한국어 (10키)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천지인


기존 아이폰 한국어 키보드 천지인 변경

참고로 기존 아이폰 기본 한국어 키보드(표준)을 천지인 자판인 (10키)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키보드 설정 > 키보드 > “한국어” 선택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새로운 키보드 추가…”이 아닌 한국어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천지인

2. 한국어 > “10키” 선택 설정

기존의 한국어 키보드가 “표준”에 체크되어 있는데 “10키”를 눌러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천지인

참고로 아이폰 지원 페이지(아이폰 사용 설명서)에서 키보드 추가, 변경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천지인 자판 사용법

만일 아이폰 한글 키보드 – 천지인 자판을 추가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 하단의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키보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모양이 10키 (천지인 자판)이며,

아이폰 천지인

아래와 같은 키보드 자판이 표준 QWERTY 쿼티 자판 입니다.

아이폰 천지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천지인 자판과 기존 천지인 자판의 차이점과 아이폰 천지인 자판인 10키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키보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추가 및 일본어 특수문자 이모티콘 입력 (이모티콘 예시)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키보드 자동수정 5초만에 해제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