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스토어 구매내역 삭제 및 가리기 10초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앱스토어 구매내역 삭제, 구매이력 가리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끔 앱스토어에서 모바일앱 들에 대한 리뷰글을 읽다보면 아이폰 구매내역, 앱스토어 구매내역 삭제를 요청하는 리뷰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앱 구매내역 제거는 앱 개발자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삭제(가리기)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실은 앱 구매내역 삭제를 요청하는 이유는 개인 프라이버시 때문입니다. 특히 앱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설치하고자 할 때 이미 해당 앱을 다운받았는지 여부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앱스토어 구매내역 삭제를 하지 않으면 추가 용량을 차지한다고 알려진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전혀 사실무근으로 앱 구매내역은 아이폰 등의 기기 용량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구매 내역이 앱스토어 구매 내역 확인 방법과 함께 앱스토어에서 기존에 다운 받은 앱은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아보고, 아이폰 설정 기능을 통해 앱스토어 구매 내역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구매내역 확인 방법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앱 구매이력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앱스토어 버튼 모양으로 확인

우선 앱스토어 자체에서도 앱을 다운받고자 할 떄 해당 목록의 버튼 모양을 통해 가늠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양을 통해 앱 다운로드 이력 여부와 설치 상태까지 알 수 있습니다.

  • “열기” 버튼 – 앱스토어 구매해서 다운 받았으며 기기에 설치되어 있음
  • 구름 모양 버튼 – 앱스토어 구매내역은 있으나 기기에 설치되지는 않음
  • “받기” 버튼 – 앱스토어 구매내역도 없고 기기에 설치되지 않음

가령 아래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은 설치되어 기기에도 앱 실행이 가능한 상태이며, 카카오페이는 앱스토어 구매내역은 있으나 기기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으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는 앱스토어 구매내역도 설치도 안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2. 앱스토어 “구입 항목” 에서 확인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하지 않더라도 리스트만 별도로 뽑아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스토어를 실행 후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앱스토어 구매내역

앱스토어 계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있는 “구입 항목”을 선택하여 앱스토어 구매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구매내역이라고 해서 물론 유료 앱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무료 앱도 표시됩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참고로 찾고 있는 항목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Apple ID를 2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령 해당 항목을 구입할 때 다른 Apple ID로 로그인했을 수 있으므로 다른 Apple ID가 있다면 해당 Apple ID로 로그인하고 구입 내역을 다시 확인해봅니다.


애플 웹페이지를 통한 구매 이력 확인 방법

참고로 앱이 아닌 애플의 웹페이지를 통해 앱을 포함한 구독, 음악, 기타 미디어 등의 구매 이력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reportaproblem.apple.com 페이지로 이동
2. Apple ID와 암호로 로그인
3. 최근 구입한 항목의 목록이 표시됨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웹페이지를 통해서도 최근 구입한 항목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구매내역 삭제, 가리기 방법

위와 같은 아이폰 앱스토어 구매 내역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실제로는 구매내역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가리기”가 되어 앱을 다운로드 받고자 할 때 구매했는지 여부에 대해 알 수 없게 표시하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구매 내역 삭제(가리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앱스토어 실행 >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우선 앱스토어를 실행한 다음,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2. 앱스토어 계정 설정 > “구입 항목” 선택

앱스토어 계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구입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3. 해당 항목 왼쪽으로 밀기 > “가리기” 선택

앱스토어 구입 항목 리스트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전체” 또는 “이 iPhone에 없음” 탭을 눌러 리스트를 필터링해줍니다.

그 다음 스크롤을 내려 앱스토어 구매 내역을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을 찾아서 해당 항목을 왼쪽으로 리스트 밀기를 한 다음, “가리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위와 같이 아이폰 앱스토어 구입내역 삭제(가리기)를 진행한 다음, 해당 앱을 검색해보면 구름 모양의 다운로드 이력이 표시되지 않고 “받기” 아이콘으로 아래와 같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뱅크의 경우 구매이력이 있다고 해도 앞서 “가리기” 설정을 하였다면 구름 모양의 버튼이 아닌 “받기” 버튼으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아이폰 구매 내역이 앱스토어 구매 내역 확인 방법과 함께 앱스토어에서 기존에 다운 받은 앱은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아보고, 아이폰 설정 기능을 통해 앱스토어 구매 내역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자주 방문한 웹사이트 없애기 지우기 1분내 끝내기 (+즐겨찾기, 읽기 목록 삭제)

아이폰 Siri 시리 제안 끄기 1분만에 설정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