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데이터 3mbps 1mbps 체감 속도, 동영상 노래 게임 가능여부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 데이터 3mbps 1mbps 체감 속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통신사 데이터 요금제를 선택할 때면 “무제한 요금제” 라는 광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저렴한 요금제 특히 알뜰 요금제의 경우에는 제공하는 데이터를 다 소진할 경우 아래와 같이 1mbps의 속도로 “무제한 제공”한다는 광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1mbps 체감속도

이런 광고를 볼 때마다 궁금한게 “무제한”인데 1Mbps의 속도라는게 쓸만한 속도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즉 1mbps 체감 속도가 궁금해 집니다.

알뜰 요금제가 아닌 SKT나 KT 유플러스의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소진 후 1Mbps 또는 3Mbps, 5Mbps로 제공된다는 글을 자주 보게됩니다.

1mbps 체감속도

특이점은 아래와 같이 데이터요금제 단계가 올라갈 수록 데이터 소진 후 제공하는 속도가 1Mbps에서 3Mbps 또는 5Mbps로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보게될 때마다 4G나 5G의 Mbps 단위의 속도와 5mbps~1mbps 체감 속도가 궁금해집니다.

1mbps 체감속도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 데이터 3mbps 1mbps 체감 속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데이터 5mbps 3mbps 1mbps 체감 속도

우선 통신 데이터 요금제마다 이 무제한 제공하는 제한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가격이 저렴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라고 좋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이 속도의 차이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저렴한 무제한 요금제 – 1mbps속도

고가 무제한 요금제 – 5mbps속도

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의 위의 예시를 들자면 X GB까지는 LTE 또는 5G속도를 제공하고 5mbps ~ 1mbps를 제공한다고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1mbps 3mbps 5mbps는 어느 정도 속도일까요? 5mbps, 3mbps 1mbps 각각의 체감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우선 bps를 정의하자면,

통신 속도의 단위로 bits per second의 약자입니다.

1초간에 송수신할 수 있는 비트수를 의미하는데,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1 Byte = 8 bit
bps = bit per second
8 bps = 1 Byte/s 
1 bps = 0.125 Byte/s 

1 Mbps = 0.125MB/s 
3 Mbps = 0.375MB/s
5 Mbps = 0.625MB/s 

이 정도에서 대강 짐작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좀 더 예시를 들자면, 

  • 오디오 파일의 경우 보통 0.128Mbps로 설정되어 음악을 듣습니다.
  • 유튜브에 720p 동영상을 업로드 하려면 5Mbps~ 9.5Mbps /

   480p 의 경우 2.5Mbps~4Mbps / 360p의 경우 1.0Mbps~ 1.5Mbps 정도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매우 가벼운 문서작업이나 웹서핑 및 음악재생에는 1Mbps로도 “가능”하나 조금 답답한 수준이고, 유튜브 등의 동영상 실시간 재생을 하려면 최소 3Mbps가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5Mbps 정도라면 인터넷 방송 정도 가볍게 시청 가능하나 파일 다운로드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5G LTE의 속도는 몇mbps? 1mbps 체감 속도 차이는?

다음으로 5G LTE 등 일반적인 데이터 속도로 제어가 없는 경우와 1Mbps 3Mbps 5Mbps에서 느껴지는 차이가 얼마나 될지 궁금할 수가 있는데요,

일단 이론적인 5G, 4G(LTE), 3G의 속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Mbps단위가 아니라 Gbps단위로 1000Mbps = 1Gbps로

LTE는 이론상으로는 1mbps의 1000배 빠른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5G는 이론상으로는 20000Mbps = 20Gbps로 무려 2만배 빠른 정도라고 하겠지요.

1mbps 체감속도

하지만 20년도 상반기 자료를 찾아보면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의 경우 아래와 같이 20Gbps가 아닌 600~800Mbps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1mbps 체감속도


LTE의 경우도 마찬가지 인데요,

다운로드를 예시로 한다고 해도 100~200Mbps정도 나옵니다.

1mbps 체감속도


즉 1Mbps를 사용한다고 할 때

기존 데이터사용경험에서 산술적으로 계산하자면,

5G의 경우에는 1/600 정도 느려진 느낌, LTE의 경우 1/150 정도 느려진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Mbps 무제한 요금제 정도는 쓸만하고, 3Mbps 이하는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나 모듈 설치가 필요없는 Fast라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웹페이지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스마트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아카이브 메일 위치 설정 방법

갤럭시 삼성계정 로그아웃, 삼성계정 탈퇴 삭제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