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화면 분할,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패드 운영체제인 iPadOS에서 제공하는 화면분할 방법인 스플릿뷰(Spilt View)와 슬라이드오버(Slide Over)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패드의 운영체제인 iPadOS는 실은 iOS12까지는 아이폰, 아이팟터치와 동일한 네이밍과 버전을 공유하는 단일 운영체제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이 서서히 생겨나면서 19년부터 iOS13과 iPadOS가 별개의 운영체제로 독립되었고, 그 중에 하나가 바로 iPadOS 15에서 생긴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아이패드 화면 분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PadOS 15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아이패드의 iPadOS에서는 아이패드 화면 분할, 즉 창 두개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실은 이 기능이 21년에 공개되었기 때문에 기존 아이패드 사용자들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패드 화면 분할은 크게 2가지로 방식으로 나뉩니다.
1. 스플릿뷰(Split View)
: 두개의 앱이 나란히 표시됩니다. 두 앱 사이에 나타나는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앱의 크기 또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2. 슬라이드오버(Slide Over)
: 하나의 앱이 작은 플로팅(떠 있는) 창에 표시되며 이 창을 화면 왼쪽/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이패드 화면분할 사용 방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익숙해지면 여러모로 매우 편리하므로 꼭 익혀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화면 분할,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사용법에 대해서 두개의 앱을 나란히 표시하여 사용하는 스플릿뷰 방식과 하나의 앱이 작은 플로팅 창에 표시되는 슬라이드 오버 방식 2가지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패드 화면 분할 (1) 스플릿뷰 사용법
아이패드 화면 분할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스플릿뷰 입니다. 두 개의 앱을 나란히 표시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앱 사이에 나타나는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앱의 크기 조절 또한 가능한 멀티태스킹 방식 입니다.
스플릿뷰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플릿뷰 생성하기
(1) 첫번째 앱 실행하기 > 상단 점 세개 선택하기
우선 아이패드 화면 분할 – 스플릿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사용할 앱을 먼저 실행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이번 예시에서는 사파리 브라우저를 실행하였습니다.
그러면 해당 앱 화면 상단을 보시면 점 3개 표시가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해당 점 3개를 선택해줍니다.
(2) 3가지 아이콘 등장 > 2번째 “스플릿 뷰” 아이콘 선택
앱 화면 상단에 있는 점 3개를 누르면 다시 3가지 아이콘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가장 왼쪽부터 전체 보기인 기본 모드, 스플릿 뷰 모드 그리고 마지막은 하나의 슬라이더 오버 기능 입니다. 우선 2번째 스플릿 뷰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3) Split View로 나눌 두번쨰 앱 선택하기
이번에는 두번째 앱을 선택해주면 스플릿뷰로 좌우로 나란히 2가지 앱을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2. 스플릿뷰 사용 방법
(1) 스플릿뷰 기본 표시
만약 왼쪽에는 사파리 앱, 오른쪽에는 메모앱을 실행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 균등으로 화면분할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분할 화면은 좌우만 가능하며 상하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2) 스플릿뷰 좌우 변경
스플릿뷰로 표시되는 좌우 앱 영역을 바꾸기 위해서는 역시 상단에 있는 점 세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가령 좌측에는 사파리 앱, 우측에는 메모 앱인데 반대로 좌측에 메모앱이 위치하도록 변경하려면 먼저 왼쪽 상단에 있는 점 3개 표시를 누른 다음, 우측 아이콘을 눌러주면 좌우 위치가 변경 됩니다.
(3) 스플릿뷰 좌우앱 크기 변경
스플릿뷰로 표시되는 좌우앱 크기 변경 또한 가능한데요, 좌우 균등 분할된 화면 크기는 가운데에 있는 선 영역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크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해진 고정 비율로만 변경이 가능하며 사용자 임의대로 크기를 변경을 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패드 화면 분할 (2) 슬라이드 오버 사용법
아이패드 화면 분할의 두번째 방법은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 입니다. 슬라이드 오버는 하나의 앱이 작은 플로팅(떠 있는) 창에 표시되며 이 창을 화면 왼쪽/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슬라이드 오버 기능은 어떻게든 화면 한쪽을 가리게 되므로 자주 사용하게 되지는 않는 듯 합니다. 슬라이드오버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슬라이드 오버 생성하기, 사용법
(1) 첫번째 앱 실행하기 > 상단 점 세개 선택하기
우선 아이패드 화면 분할 – 슬라이드 오버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나타나게 할 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해당 앱은 사실 상 배경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앱 화면 상단을 보시면 점 3개 표시가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해당 점 3개를 선택해줍니다.
(2) 3가지 아이콘 등장 > 3번째 “슬라이드 오버” 아이콘 선택
앱 화면 상단에 있는 점 3개를 누르면 다시 3가지 아이콘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가장 왼쪽부터 전체 보기인 기본 모드, 스플릿 뷰 모드 그리고 마지막은 하나의 슬라이더 오버 기능 입니다. 마지막에 있는 3번째 슬라이드 오버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3) Slide Over로 띄울 두번째 앱 선택하기
이번에는 두번째 앱을 선택해주면 슬라이드 오버로 한쪽에 두번째 앱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스플릿뷰 상태에서도 상단에 있는 점 세개 아이콘을 선택하여 슬라이드 오버로 변환 또한 가능합니다.
추가로 새로운 창으로 띄어진 앱 화면은 화면 상단 점3개 표시 영역을 드래그하여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팝업창으로 띄워진 앱은 다른 앱으로 변경이 가능한데요, 팝업창으로 띄어진 창 하단 부분에서 중간 영역까지 쓸어올린 다음 손을 떼게 되면 그동안 실행되었던 슬라이드 오버 창이 표시가 되는데요, 이 중에서 변경하고 싶은 앱을 선택하면 해당 앱의 팝업창이 실행되어 멀티태스킹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화면 분할 (3) 전체 화면으로 복귀
마지막으로 아이패드 화면 분할을 종료하고 특정앱에 대해서 전체 화면으로 복귀하고자 한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화면 상단에 있는 점 3개 표시를 누른 후에 가장 왼쪽에 있는 아이콘(기본 모드)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기능에 대해서는 여기 링크를 통해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화면 분할,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사용법에 대해서 두개의 앱을 나란히 표시하여 사용하는 스플릿뷰 방식과 하나의 앱이 작은 플로팅 창에 표시되는 슬라이드 오버 방식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패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