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 와이파이 오류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여 와이파이에 접속하려고 할 때 “개인 정보 보호 경고”라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은 이런 경우는 일반적인 보안 오류가 아니라서 좀 치명적인 경우가 많아 가능한한 해당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일시적인 아이패드, 아이폰 네트워크 설정 오류
2) 공유기 보안 레벨이 심각하게 낮은 경우
3)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가장한 악성 핫스팟
당연한 이야기지만 만일 길거리나 지하철 등에서 접속한 와이파이(AP)라면 악성 핫스팟일 확률이 높으므로 가능한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집에서 계속 쓰던 와이파이가 갑자기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가 나타났다면 해당 와이파이를 기기에서 자동 연결이 안되도록 설정한 다음, 집에서 쓰는 공유기 초기화를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와이파이 오류 이유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가 와이파이 설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연결할 해당 와이파이 이름 아래에 “개인 정보 보호 경고”라고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위와 같은 보안 경고가 나타났다는 것은 해당 네트워크에서 기기에 대한 정보가 노출될 수 있어 가능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연결을 해제한 다음 공유기를 초기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아이폰에서는 계속 자동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와이파이 옆에 있는 “i”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자동 연결을 꺼줍니다.
만일 집에 있는 와이파이에서 갑자기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면
1. 공유기 초기화를 추천합니다.
2. 초기화를 한 이후에도 공유기에 대한 보안 설정을 상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2가지를 진행하면 대부분의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문제는 해결되리라 생각됩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공유기를 초기화하고 보안설정을 상향하여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가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해결 – 공유기 초기화
아래는 국내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통 공유기의 본체를 잘 살펴보면 작은 구멍 같은 홈이 하나 있거나, 아래 이미지와 같이 RST 또는 리셋이라고 적힌 버튼이 존재합니다.
만일 구멍 같은 홈이 있다면 이쑤시개 등의 뾰족한 물건으로 버튼을 5~10초 정도 속에 있는 버튼을 눌러주거나 리셋 버튼을 오랫동안 눌러주면 리셋이 진행됩니다.
공유기 앞에 전원 및 옆에 있는 led 램프들이 점멸하게 되는데 이 때 공유기의 모든 설정들이 초기화되게 됩니다.
참고로 IPTIME 공유기에는 RST버튼과 WPS버튼이 존재하는데요,
RST라고 적힌 공유기 리셋 버튼은 5~10초 이상 누르면 iptime 공유기를 제품을 처음 출하한 상태로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보통은 관리자 페이지나 와이파이 비밀번호 같은 접속 정보를 잊어버렸을 때 사용하는데요, 실수로 눌리지 않도록 이쑤시개 같은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해야 누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이파이 보호 설정 기능이 있는 공유기의 경우 WPS 버튼도 존재하는데, 공유기 WPS기능이란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와이파이 보호 설정 기능을 쓸 때 필요한 버튼 입니다.
WPS를 지원하는 무선 기기 2개를 상호 보안을 유지한 채 간단하게 연결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공유기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WPS 버튼을 누르면 제품 상단 LED 하나가 깜빡 거리게 되는데요, 그때 WPS를 지원하는 다른 장치도 WP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 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해결 방법 – 보안 설정 필요성
공유기를 초기화 한 다음에는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유기 보안 설정을 상향해줍니다. 만일 공유기를 너무 오랫동안 업데이트 등을 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를 추천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교체 주기가 2-3년 정도라 아래와 같은 설정 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등의 오류 증상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라우터 보안 설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추천하지 않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
- WPA/WPA2 혼합 모드
- WPA 개인형
- WEP Open, WEP Shared, WEP Transitional Security Network
- 이름에 TKIP가 있는 모든 보안 설정을 포함한 TKIP
애플에서 추천하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PA3 개인형
- WPA2/WPA3 전환형
- WPA2 개인형 (AES)
아래는 라우터 설정 (인터넷 공유기 설정)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서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공유기 라우터 설정은 비슷해서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서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해결 방법 – 공유기 보안 설정
그러면 이러한 아이패드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 해결을 위해 공유기 초기화 진행 후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기본적으로 보안설정은,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암호 보안 강도가 높아지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 보다 안전한 A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내용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IPTIME 공유기 설정 방법을 기준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1.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초기화를 하였다면 위의 주소로 관리자 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2. IPTIME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한데요, 공유기가 초기화 되었다면 기본 설정으로 로그인 이름은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3.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나타납니다. (기종에 따라 다른 버튼이 더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가장 처음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4. 관리도구 화면 > “무선 설정/보안” 선택
iptime 관리자페이지 > 설정 화면에 진입하면 좌측에 설정 항목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무선 설정/보안”이라는 항목을 눌러줍니다.
5. 무선 설정 보안 > “인증 및 암호화 설정” 선택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눌러줍니다.
6. 인증 및 암호화 설정 > WPA3, WPA2/WPA3, AES 선택
아래에 리스트로 나타난 항목을 보면 여러개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즉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을 선택하면 안되고 WPA3, WPA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아이패드나 아이폰 개인 정보 보호 경고가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 이름 아래에 나타나는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와이파이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