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한영 자동변환 해제 끄기 10초내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한영 자동변환 해제 끄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메일 주소나 상호명 등을 입력할 때 영어로 입력해야하는데 자꾸 한글로 바뀌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엑셀은 MS사(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구성요소 중의 하나로 윈도우 운영체제의 핵심 킬러 어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입니다.)

사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는 경리나 회계 등에 주로 사용되는, 표 형식을 통해 데이터의 조작이나 분석,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메인 인데요, 엑셀은 이러한 자료 분석이나 통계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수치해석은 물론 비주얼 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 또한 지원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서 작성부터 간단한 프로그래밍까지도 가능하여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엑셀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엑셀 한영 자동변환 때문에 번거로운 일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메일주소나 아이디, 상호명 등을 영어로 입력할 때 영문 뒤에 골뱅이(@)나 스페이스, 엔터만 눌러도 자동으로 바뀌어서 불편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해당 기능은 엑셀의 언어교정 – 한영 자동고침 설정 때문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 한영 자동변환 되는 문제 현상을 알아보고, 엑셀 언어교정 – 한영 자동고침 설정을 통해 엑셀 한영 자동변환 문제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엑셀 자동고침 기능 사용 꿀팁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한영 자동변환 문제 현상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디나 상호명 또는 비밀번호를 만들 때 한글을 영문 그대로 타이핑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가나다라”를 영문으로 “rkskekfk”라고 입력하거나 “아이티메뉴얼”을 “dkdlxlapsbdjf”이라고 입력하는 식 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아이디나 이메일주소, 상호명을 엑셀에서 입력하고자 할 때 자주 발생되는 문제점이 바로 “엑셀 한영 자동변환” 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문서의 경우 이메일 주소의 앞 부분을 “rkskekfk”라고 입력하고 싶은데,

엑셀 한영 자동변환

골뱅이(@)만 붙이면 자꾸 “가나다라”로 변경되어 나타납니다. 지우고 다시 쓰고를 반복해도 한영 자동변환이 멈춰지지 않아 결국에는 “rkskekfk”를 복사 – 붙여넣기로 만들게 됩니다.

엑셀 한영 자동변환

사실 이러한 현상은 아래 세션에서 설명하는 엑셀 옵션의 언어교정 – 한영 자동고침 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엑셀 한영 자동변환 해제 설정 방법

앞선 세션에서 나타난 문제와 같이 아이디나 이메일주소, 상호명 등 영문명이 한글로 자동변환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더보기… > “옵션” 선택하기

엑셀 왼쪽 상단 “파일 메뉴”를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의 “더보기…”을 선택하고 다시 가장 하단에 있는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엑셀 수식 안됨

2. Excel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 누르기

Excel 옵션 창이 나타나면 좌측 메뉴 항목 중 “언어 교정”을 눌러준 다음, 우측에 있는 “자동 고침 옵션”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3. 자동고침 > “한/영 자동 고침” 체크박스 해제

자동 고침 창이 나타나면 예외 항목이라는 버튼 바로 아래에 “한/영 자동 고침” 왼쪽에 있는 체크를 해제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엑셀 한영 자동 고침 해제가 가능합니다.

엑셀 한영 자동변환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로 입력한 영문이 자동으로 한글로 변환되어 발생되는 불편함 해결이 가능합니다.


추가 엑셀 사용법 꿀팁

사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반복적으로 입력하게 되는 문자열들이 많습니다. 특히 특수기호나 도형, 원문자 등 일일히 찾아서 입력해야하는 것들은 아래와 같이 동일한 설정 메뉴에서 입력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음 목록에 있는 내용대로 자동으로 바꾸기” 항목의 입력과 결과 부분에 각각 문자열 자동고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기존에는 (e)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유로화 기호가 나타난다든지 (tel)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화기 모양의 기호가 나타난나든지 기본 설정이 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추가 또한 가능합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위와 같은 엑셀 자동고침 기능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 한영 자동변환 되는 문제 현상을 알아보고, 엑셀 언어교정 – 한영 자동고침 설정을 통해 엑셀 한영 자동변환 문제 해결 방법을 정리하였고, 이러한 엑셀 자동고침 기능을 이용한 엑셀 사용 꿀팁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텍스트 나누기, 엑셀 셀 분할 2분만에 끝내기!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없애기 30초 끝내기 (엑셀 combo box 생성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