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1분내 해결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로 관리되는 경우 오류)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오류 – (사용자의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 (‘MAC주소’로도 알려짐)로 관리되는 경우 …) 라는 팝업창이 뜨면서 아이폰 인터넷 연결이 안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생각보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사용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아이폰 와이파이 인터넷이 안되기 시작하고 다른 모바일기기 – 갤럭시나 PC 등은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이상하게 아이폰만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동일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인터넷이 되는데 특정 아이폰에서만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에는 데이터를 사용하다가 기기 자체의 문제인가 싶어서 주변에 찾아보면

  1. 아이폰 네트워크 재설정
  2. 공유기 초기화, 리셋

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은 이런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갑자기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와 함께,

애플에서 아이폰 등의 기기에 대한 보안 권장 사항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문제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현상 및 원인 분석

해당 아이폰 인터넷 오류 현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자기 아이폰에서 와이파이에 연결하고자 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서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와이파이 이름’

사용자의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MAC 주소’로도 알려짐)로 관리되는 경우, 개인 Wi-Fi 주소를 끄거나 네트워크 설정을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실은 이러한 네트워크 연결 오류 현상이 뜨는 이유는 위에도 적혀 있지만 “보안” 이슈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애플기기 – 아이패드 등의 해당 와이파이 옆에 ⓘ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A/WPA2 (TKIP)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사용자의 Wi-Fi 네트워크인 경우, 라우터가 WPA2(AES) 또는 WPA3 보안유형을 사용하도록 구성하십시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사실 이 문제는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아이폰의 문제가 아닌 공유기의 보안 설정 문제 입니다.

즉 아래 세션에서 설명하는 아이폰 등의 애플기기에 대한 공유기 권장 보안설정을 맞춰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 애플 권장 공유기 보안 설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에서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안되고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 이유는 애플에서 권장하는 공유기(라우터) 보안 수준이 맞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공유기(라우터) 보안 설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아래와 같은 보안 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는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폰 인터넷 연결 오류가 발생되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

  • WPA/WPA2 혼합 모드
  • WPA 개인형
  • WEP Open, WEP Shared, WEP Transitional Security Network
  • 이름에 TKIP가 있는 모든 보안 설정을 포함한 TKIP

아이폰 인터넷 연결 문제 해결을 위해 애플에서 추천하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PA3 개인형
  • WPA2/WPA3 전환형
  • WPA2 개인형 (AES)

아래 세션에서는 라우터 설정 (인터넷 공유기 설정)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서 “아이폰 인터넷 연결안됨” 오류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이피타임 –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공유기 라우터 설정은 비슷해서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면 손쉽게 보안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오류 해결 방법 (공유기 설정)

그러면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오류 해결을 위한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기본적으로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유기의 보안 강도는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높아지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은 설정하지 않고 안전한 A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이 발생되었다면 보통 WPA나 TPIK 암호화 방식이 적용되었으므로 WPA3, WAP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아래 내용은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IPTIME 인터넷 공유기 설정을 통해 아이폰 인터넷 연결안됨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1.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기 (웹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iptime 공유기 관리자페이지 접속이 해당 주소로 안되거나 로그인 비밀번호, 암호를 완전히 잊어버렸다면 공유기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해당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IPTIME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하기 (초기화 진행 시,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한데요, 별도로 로그인 이름과 비번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아이디는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관리자페이지 > “관리도구” 선택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가장 좌측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IPTIME 관리도구 > 좌측 리스트 “무선 설정/보안” 선택

관리자페이지의 설정 화면에 진입하게 되면 왼쪽에 설정 메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무선 설정/보안”이라는 항목을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 보안 > 인증 및 암호화 설정하기

무선 설정/보안 화면에서 기본 무선 네트워크 부분에서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인터넷 연결안됨 현상이 일어났다는 것은 WPA나 TPIK 암호화 방식이 적용되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6. 인증 및 암호화 설정 > 권장 항목 설정하기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선택하면 아래에 리스트로 여러 항목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이 아닌 WPA3, WAP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면 아이폰 인터넷 연결안됨 오류가 해결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아이패드나 아이폰 인터넷 연결안됨 오류 해결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또는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긴급구조요청, 긴급연락처 설정 방법 (아이폰 sos 기능)

아이폰 앱추적 허용 및 금지, 앱추적 투명성 1분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