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확인 필수 아이폰 로밍 차단 3가지 꿀팁 (데이터 로밍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을 가지고 해외여행 시 필수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아이폰 로밍 차단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COVID-19 이후에도 여전히 여행은 우리의 일상에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이러스의 전파를 줄이기 위한 여러 조치로 인해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방법이 조금 바뀌었지만, 이제는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폰은 여행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은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을 하고, 여행 중에도 안전하고 유익한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앱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 대비해서 해외 현지에서 좀 더 안전하고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OS에 특화된 국내 환경 대비에서 애플 기기들 사용이 좀 더 많기 때문에 통합해서 활용도 용이합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 요금이 매우 높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로밍을 무작정 차단하기 보다 통신사를 통해 다양한 로밍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데이터 로밍은 꺼두고 현지 무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EGG형태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로밍 차단 방법, 해외 현지 통신사 데이터 연결이 되어 통신요금이 과도하게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한 설정 방법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1) 에어플레인 모드 (비행기모드)

우선 해외에서 아이폰 데이터 로밍 차단을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비행기 모드” (정식 명칭은 에어플레인 모드라고 합니다.)를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실은 에어플레인 모드 설정 시 모든 네트워크 연결 방법이 비활성화되는데요, 에어플레인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다른 네트워크 설정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은 전화, 메시지 등까지 차단해버리므로 가능하다면 (2) 데이터 로밍 끄기 기능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의 에어플레인 모드(Airplane Mode)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행기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를 활성화하면, 아이폰은 모든 무선 신호 전송을 중단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기와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이폰의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면 다음의 기능들이 비활성화됩니다:

셀룰러 데이터: 이 모드는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게 만들어서 전화, 메시지, 인터넷 브라우징 등의 활동을 할 수 없게 합니다.

Wi-Fi: Wi-Fi는 또한 에어플레인 모드가 활성화되면 비활성화됩니다. 그러나 많은 항공사들이 Wi-Fi를 제공하기 때문에, 에어플레인 모드를 켠 후에도 Wi-Fi를 따로 켤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블루투스는 에어플레인 모드가 활성화되면 비활성화됩니다. 하지만 Wi-Fi와 마찬가지로, 에어플레인 모드를 켠 후에도 블루투스를 따로 켤 수 있습니다.

NFC (근접 필드 통신): Apple Pay 등의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NFC 기능도 비활성화됩니다.

에어플레인 모드는 제어센터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설정앱 > “에어플레인 모드” 활성화

아이폰 설정앱을 들어간 다음, 에어플레인 모드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에어플레인 모드를 활성화 시키면 셀룰러는 에어플레인 모드로 바뀌고 Wi-Fi와 블루투스가 “끔”으로 변경되나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아이폰 로밍 차단 (2) 데이터 로밍 끄기

사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데이터 로밍을 끄는 방법 입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로밍이란 사용자가 자신의 통신사의 네트워크 범위를 벗어난 곳,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다른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데이터를 사용하면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데이터 로밍을 끄는 기능은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해외 여행 중에 의도치 않게 높은 요금을 지불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이 꺼져 있다면, 여전히 Wi-Fi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셀룰러 데이터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1. 아이폰 기본 설정 앱 > “셀룰러”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셀룰러”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2. 셀룰러 설정 > “셀룰러 데이터 옵션” 선택 > “데이터 로밍” 끄기

셀룰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셀룰러 데이터 옵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그 다음, 데이터 로밍 항목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를 시켜줍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아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로밍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는 해외에서 셀룰러 데이터 사용이 차단됩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아이폰 로밍 차단 (3) 통신사 서비스 이용

마지막으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앱(SKT의 경우 T world)이나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비스를 무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부가 서비스를 검색할 때 “로밍 차단” 등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무료로 여러가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T의 데이터로밍 무조건 차단 기능의 경우 여기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로그인 필요) 해당 기능 가입을 통해 아이폰 로밍 차단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로밍 차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로밍 차단 방법, 해외 현지 통신사 데이터 연결이 되어 통신요금이 과도하게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한 설정 방법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 정리한 아이폰 네트워크 설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네트워크 재설정 방법 (인터넷 안됨, 느릴 때 1분내 해결)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1분내 해결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로 관리되는 경우 오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