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잠금 스크린타임 활용 앱시간제한 3분만에 설정 방법

​오늘은 아이폰의 스크린타임 기능을 활용하여 아이폰 앱잠금을 통해 개별앱에 대한 사용 시간 제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에 스마트폰 중독 문제애 대해서 성인이나 미성년자 할 것 없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스마트폰 없이 일상을 보내기 어려워진 요즘 자꾸 의미없이 휴대폰을 보게 되는 사람들에게 아이폰 앱별 사용시간제한을 해주는 기능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은 앞선 포스팅에서는 여기 링크와 같이 아이폰 공신폰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을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아이폰 앱잠금을 기능을 통해 스스로 앱시간제한 알림 등을 통해 사용량을 확인하고 자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아이폰 앱 삭제를 하거나 아이폰 앱 숨기기도 해보지만 아예 막는 것만이 좋은 방법은 아닌 듯 합니다. 아이폰 아이콘 숨기기나 아이폰 앱 비밀번호 부여 방법도 있지만 금방 풀어버리면 그만인 듯 하고요.

아래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본인 스스로 스마트폰 앱 사용시간을 깨닫고 자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간제한 무시” 기능이 있긴 하지만 아이폰 앱 아이콘이 잠금표시로 바뀌어 더이상 해당 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아이폰 앱잠금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앱잠금 설정, 스크린타임 시간제한 설정 방법

아이폰 앱잠금 설정, 스크린타임 시간제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설정 > “스크린 타임” 선택

​아이폰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스크린 타임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앱잠금

2. 스크린 타임 > “스크린 타임 켜기” 선택

스크린타임이 꺼져 있으면 아래와 같이 “스크린 타임 켜기” 텍스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앱잠금

3. 스크린 타임 설명 확인 > “계속” 버튼 선택

역시 최초로 스크린타임을 실행시켰다면 아래와 같이 스크린 타임에 대한 여러가지 기능 설명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기능은 “주간 리포트”, “다운타임 및 앱 시간 제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그리고 “스크린 타임 암호”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메인으로 활용할 기능은 “앱 시간 제한” 기능이지요.

계속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앱잠금

4. 나의 아이폰인지 자녀의 아이폰인지 선택

이 아이폰이 본인의 것인지 자녀의 것인지 질문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본인이나 자녀의 아이폰 여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녀의 아이폰으로 설정한 경우 앞선 포스팅 (아이들 스마트폰 공신폰 만들기)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추가 비밀번호 적용 및 여러가지 추가 기능이 나타납니다.

아이폰 앱잠금

5. 스크린 타임 > “앱 시간 제한” 선택

스크린 타임 초기 화면이 나타나면 “앱 시간 제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앱잠금

6. 앱 시간 제한 > “시간 제한 추가” 선택

스크린타임 앱 시간 제한 화면이 나타나면 “시간 제한 추가” 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앱잠금

7. 앱 시간 제한 대상 앱 선택

​앱 시간 제한 대상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간 제한 대상 어플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다음” 텍스트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앱잠금

8. 앱 시간 제한 시간 설정, 시간 만료 시 차단 설정

앱 시간제한할 시간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준 다음 우측 상단의 “추가”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1시간을 설정해두면 해당 앱은 1시간 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여기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시간 만료 시 차단” 설정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설정해두지 않을 경우에는 시간제한 무시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앱잠금

9. 요일별 사용자 설정 선택

앱 시간제한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요일마다 사용 시간을 다르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앱잠금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앱잠금 설정이 가능한데요, 시간 설정, 요일 설정으로 좀 더 상세한 앱 사용시간 제한 설정이 가능한 듯 합니다.


아이폰 앱잠금 “시간 제한 만료 시 차단” 설정을 안했을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 앱잠금 설정 시 “시간 제한 만료 시 차단” 설정에 따라 시간 제한 무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 제한되었을 때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제일 하단에 작은 폰트로 “제한 무시”라는 텍스트 버튼이 있습니다.

아이폰 앱잠금

제한 무시 버튼을 선택할 경우 “1분 더” “15분 후에 알리기” “오늘 하루 제한 무시” 3가지 선택이 가능한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아이폰 앱잠금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앱잠금 설정 시 “시간 제한 만료 시 차단” 설정이 꼭 강제로 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이 부분을 풀어두어 스스로 깨닫고 자율적으로 제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좀 더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추가적으로 Apple의 공식홈페이지의 지원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에 대한 스크린 타임 관련 페이지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에서 스크린 타임 사용하기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982


앞서 설명한 iOS의 스크린타임 기능을 활용한 아이폰 공신폰 만들기 설정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아이들 스마트폰 아이폰 공신폰 만들기 4가지 설정 방법

https://itmanual.net/%ec%95%84%ec%9d%b4%eb%93%a4-%ec%8a%a4%eb%a7%88%ed%8a%b8%ed%8f%b0-%ec%95%84%ec%9d%b4%ed%8f%b0-%ea%b3%b5%ec%8b%a0%ed%8f%b0-%eb%a7%8c%eb%93%a4%ea%b8%b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