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복값 찾기 및 필터 설정, 제거, 추출 30초내 숙달하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엑셀 중복값 찾기 방법, 엑셀 중복값을 제거하고 추출하거나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여러가지 유틸리티 중에 엑셀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대표적인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왠만한 자료 분석이나 통계처리가 가능하며 이정도의 가성비가 나오는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간단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비주얼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까지 지원하여 실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몇몇 직군에서는 필수적인 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많아서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잊어버리기 마련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중복값 찾기 방법, 엑셀 중복값에 대해서 필터 설정이나 조건부 서식 등을 통해 제거하거나 추출 또는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 고급 필터 사용하기

엑셀 중복값 찾기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고급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의 고급필터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엑셀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는 수십개 내지는 수천개의 데이터를 정리하는 일이 생기곤 하는데요 엑셀 중복값 찾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행이 중복값 입니다. itmanual.net 주소를 가진 정보가 방문자수/속성 값이 동일한 엑셀 중복값입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실은 이렇게 한눈에 보이는 경우에는 그냥 해당 행만 선택적으로 삭제하면 되겠지만

엄청나게 행이 많고 정보가 많은 가운데 엑셀 중복값 찾기를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고급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1. 데이터 탭 > 필터 항목 내의 “고급” 선택

상단의 메뉴 항목 중에서 데이터 탭을 선택한 다음 필터를 누르고 고급 항목을 눌러줍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2. 고급 필터 > 목록범위 및 복사위치 입력 > “동일한 레코드는 하나로” 활성화 > 확인

고급 필터 선택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1) 다른 장소에 복사

2) 목록범위 ( 중복값 삭제할 항목 전체 드래그 해주기)

3) 복사위치 지정

4) 동일한 레코드는 하나만 활성화

해준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위와 같이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중복값이 제거되어 복사할 위치에 아래와 같이 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엑셀 중복값 찾기 – 조건부 서식 사용하기

엑셀 중복값 찾기의 두번째 방법은 바로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해당 셀을 강조하거나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1. 홈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 “중복 값” 선택

상단의 홈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조건부 서식”을 누르고 “셀 강조 규칙”에 이어서 “중복 값”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조건부 서식이란 특정 조건에서 해당 셀을 강조하는 등 서식을 변경할 때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2. 중복값 > 조건(중복) 지정 > 적용할 서식 선택

중복값 화면이 나타나면 중복시에 어떤 서식으로 표시할 지 선택해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의 경우에는 중복값이 나타날 경우 “진한 빨강 텍스트가 있는 연한 빨강 채우기”를 선택했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엑셀 중복값들이 해당 서식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중복값 찾기 = 빨간색 글씨, 연한 빨간색 셀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엑셀의 조건부 서식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엑셀 중복값에 대해서 필터 설정이나 조건부 서식 등을 통해 제거하거나 추출 또는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1분내 해결

엑셀 수식 안됨 오류 해결 2가지 방법 (1분내 해결)

2 thoughts on “엑셀 중복값 찾기 및 필터 설정, 제거, 추출 30초내 숙달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