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지갑앱,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5초 끝내기 (잠금화면 항공권 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지갑앱,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를 이용하는 이유와,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애플 지갑(Apple Wallet)은 애플 기기 사용자들이 앱 카드, 멤버십, 입장권, 탑승권, 모바일 신분증, 증명서 등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Apple Pay 기능을 포함하여, 애플 지갑 내에서 카드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어 별도의 Apple Pay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Apple Wallet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에서는 iOS 15 업데이트 이후 Apple 지갑(애플 지갑)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용어로 불리지만 공식적으로는 한국에서는 Apple 지갑 또는 지갑 앱이라고 불립니다.

Apple 지갑 앱 사용법은 간단하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카드나 문서를 추가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카드나 문서들은 필요할 때 앱을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지갑 앱을 사용하면 다양한 카드와 문서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멤버십 카드, 쿠폰, 예매권 등을 따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으며, 분실 위험도 감소하여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줍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애플 지갑앱 사용처가 많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구글 월렛과 함께 대다수 티켓과 쿠폰 서비스가 애플 지갑을 지원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몇몇 글로벌 기업을 제외하곤 지원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비록 공식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몇몇 사이트를 통해 멤버십, 포인트 카드 패스를 생성할 수 있고, 항공권의 경우 공식 앱을 통해 지원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애플 지갑은 실행 속도가 빠르고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를 지원하는 항공사는 23년 5월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왜 비행기를 탈 때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를 사용하는지 살펴보고,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이유

애플 지갑, 아이폰 지갑에 비행기를 탈 때 항공권을 추가해두는 이유는 단순한 이유지만 매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항공권을 추가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잠금 화면에 항상 티켓을 띄워줍니다.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또한 위에 표시한 알림을 누르면 바로 비행기 티켓을 띄워줍니다.

그러므로 잠금을 해제하고 사파리나 카카오톡, 항공사 앱에 들어가서 모바일 티켓을 찾아서 열지 않아도 잠금화면에서 저 알림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바로 티켓을 띄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참고로 잠금화면의 항공권 알림은 확인을 했다고 해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즉, 비행기 티켓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한번 눌렀다가 다시 나오더라도 비행기 탑승 전까지는 계속 알림을 저렇게 띄워줍니다. 그래서 게이트를 확인할 때에도 매우 편리하고 비행기 탑승 후에 좌석 확인하기에도 유용합니다.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방법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대부분 종이 티켓을 사용했습니다. 비행기 티켓을 인터넷으로 예매한 경우, 출발하기 전에 공항의 항공사 카운터나 키오스크를 찾아 예약한 티켓을 발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카운터에서는 신분증과 도착지, 출발 시간을 알려줘야 했고, 키오스크에서는 예약 번호나 주민등록번호로 티켓을 발급받았습니다. 그 다음, 출발 시간이 되기 전까지 소중한 티켓을 보관하고, 입장할 때 QR 코드를 찍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항공사 앱을 이용한 모바일 티켓이 활성화되어, 집에서 체크인을 마치고 공항에 도착해서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애플 지갑(Apple Wallet)을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모바일 티켓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체크인 진행

우선 항공사 앱 등을 통해 모바일 체크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본인이 탑승할 항공사의 앱을 통해 진행을 해야하며 관련 알림을 카카오톡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월렛 항공권 추가

보통 출발 하루 전쯤 모바일 체크인이 오픈되는데요 (오픈 시간은 항공사 별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 체크인이 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항공사 앱에서 예약조회 및 로그인 등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좌석 선택한 다음 체크인을 진행하면 애플지갑 항공권 추가 준비가 끝납니다.

애플월렛 항공권 추가

2. 사파리(웹 브라우저) 에서 확인 가능한 QR바코드 확인 > “추가” 선택

보통 좌석 지정 등 체크인이 완료되면 사파리(웹 브라우저)에서 확인 가능한 탑승권 QR코드를 받게 됩니다. 하단에 있는 QR 코드를 찍고 게이트 입장이 가능한데요, 애플 지갑 탑승권 추가를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애플월렛 항공권 추가

3. “Add to Apple Wallet” 선택

탑승권 상세정보와 함께 하단에 “Add to Apple Wallet”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이 항목을 선택하면 눌러주시면 Apple Wallet에 티켓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항공사의 경우도 보통 앱이나 웹페이지 내에서 모바일 체크인을 끝마친 후 아래에 표시한 “Add to Apple Wallet” 버튼을 찾아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애플월렛 항공권 추가

애플 지갑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탑승권을 선택하면 밝기가 최대로 올라가 QR 코드가 제대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애플월렛 항공권 추가

참고로 애플 지갑 관련 페이지에서 애플 지갑에 탑승권 추가 설정 등에 대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왜 비행기를 탈 때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를 사용하는지 살펴보고, 애플 지갑 항공권 추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Apple Pay 등록 및 결제 방법 1분내 사용법 끝내기 (+사용 가능 장소)

아이폰 키보드 소리 설정 및 키우기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