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및 한글 형광펜 단축키 만들기 3분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및 한글 형광펜 단축키 만들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형광펜의 발명은 미국의 Carter’s Ink 회사의 프랜시스 혼(Francis Hon)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기존 마커와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 형광색의 연한 잉크를 사용하여 글자를 강조하는 형광펜을 창안했습니다. 이 제품은 HI-LITER라는 브랜드명으로 시장에 선보였고, 책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현재 널리 알려진 납작한 펜촉 디자인은 1971년 독일의 문구 제조업체인 슈반 스타빌로(Schwan-Stabilo)가 개발한 것입니다. 이 펜촉 형태는 글자 위에 더 큰 범위를 커버할 수 있게 하여 강조하기에 더 적합했습니다.

형광펜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시각적 구분 또는 정보 정리나 요약 측면에서 장점이 있어서 여러모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령, 형광펜을 사용하면 특정 텍스트나 구절을 강조하여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정보를 찾거나 주요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한컴 오피스 한글이나 워드 등의 전자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형광펜 기능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전자 문서에 형광펜을 남용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문제점도 반대로 발생됩니다.

  1. 가독성 감소: 과도한 하이라이트 사용으로 인해 문서의 가독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부분이 강조되면 중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수정 어려움: 하이라이트된 부분을 수정하거나 제거하려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수로 다른 부분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3. 인쇄 문제: 전자 문서를 인쇄할 때 형광펜 색상이 올바르게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흑백 프린터를 사용할 경우 형광펜이 보이지 않거나 읽기 어려운 텍스트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
  4. 호환성 문제: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하는 문서 편집 프로그램 간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송하거나 열 때 하이라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 달라지므로, 다른 사람이 문서를 볼 때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방법과 이러한 작업이 쉽도록 해주는 한글 형광펜 단축키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방법

​가장 기본적인 한글 형광펜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방법은 역시 칠하기 방법과 동일한데요, 한글 형광펜 칠하기 방법에서 색상을 없애고 칠하기를 하면해 한글 형광펜 지우기 지우기가 가능합니다.

1. 내용 입력 > 한글 형광펜 지우기 적용 범위 선택

우선 한글 문서에서 내용을 입력하고, 형광펜 지우기를 적용할 글자를 범위를 지정합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2. 서식 > 형광펜 버튼 우측 화살표 선택 > 색상 “없음” 선택

상단 메뉴에서 “서식”을 누른 다음 아래에 있는 글꼴 관련 메뉴 중에 형광펜 아이콘 우측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 “색상 없음” 을 선택해주면 해당 영역에 대한 한글 형광펜 지우기가 가능합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글 형광펜 지우기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사실 순서를 바꿔서 색상이 없는 상태의 형광펜 버튼을 누른 다음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주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해당 영역에 대한 한글 형광펜 지우기가 가능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색상이 없는 형광펜을 선택해준 다음,

한글 형광펜 지우기

특정 영역을 선택해주면 해당 영역에 대한 한글 형광펜 지우기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한글 형광펜 단축키 만들기

​한글 형광펜을 자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한글 형광펜 단축키 생성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구 > “사용자 설정” 선택

상단 메뉴에서 “도구”를 선택한 다음, 하단의 기능 항목 중에서 “사용자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2. 사용자 설정 > 단축키 > 형광펜 > 새 단축키 > 키 지정 > “설정” 선택

​사용자 설정 창이 나타나면 우선 상단 탭에서 “단축키”를 선택해줍니다. 그다음 아래의 명령 선택 메뉴에서 “서식”으로 설정한 다음 이후에 스크롤을 내려 “형광펜”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한글 형광펜 단축키 란에 입력을 해주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키 조합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 다음 오른쪽에 + (추가 버튼)를 눌러 주고, 설정 버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설정한 키 조합으로 한글 형광펜 단축키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참고로 한컴오피스에서 단축키에 대한 도움말 항목은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방법과 이러한 작업이 쉽도록 해주는 한글 형광펜 단축키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모바일 최적화, 그림 압축)

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해결방법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