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칠하기 설정 및 한글 형광펜 인쇄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설정 및 사용방법과 한글 형광펜 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형광펜의 기원은 미국의 Carter’s Ink 회사의 프랜시스 혼(Francis Hon)이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그는 기존의 마커와 달리 형광색의 연한 잉크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강조하는 형광펜을 개발했는데요, 이 제품은 HI-LITER라는 이름의 브랜드로 출시되었으며 보다 효율적으로 책의 내용을 강조할 수 있게 되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널리 사용되는 납작한 형태의 펜촉은 1971년 독일의 문구 회사인 슈반 스타빌로(Schwan-Stabilo)에 의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펜촉의 형태는 텍스트 위에 더 넓은 영역을 덮을 수 있게 하여 강조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렇게 형광펜은 프랜시스 혼과 슈반 스타빌로 회사의 개발 덕분에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심지어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해당 문서를 읽는 사람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형광펜 기능이 들어간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에도 형광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한글 형광펜 인쇄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서 작성 시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장점이 존재합니다.

  1. 중요한 부분 강조: 형광펜을 사용하면 특정 텍스트나 구절을 강조하여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정보를 찾거나 주요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시각적 구분: 형광펜을 사용하여 문서의 여러 부분을 색상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문서 내용의 구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정보 정리 및 요약: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면 문서의 주요 내용을 빠르게 정리하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과적인 공부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나중에 참조하기에도 편리합니다.
  4. 집중력 향상: 형광펜으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면서 읽으면, 읽는 동안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텍스트를 더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형광펜 기능의 장점을 활용하여 한글 형광펜 칠하기 작성 방법과 한글 형광펜 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형광펜 사용 방법 (1) 칠하기 및 적용 방법

가장 기본적인 한글 형광펜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형광펜처럼 하이라이트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1. 내용 입력 > 형광펜 적용 범위 선택

우선 한글 문서에서 내용을 입력하고, 형광펜을 적용할 글자를 범위를 지정합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2. 서식 > 형광펜 버튼 우측 화살표 선택 > 색상 선택

상단 메뉴에서 “서식”을 누른 다음 아래에 있는 글꼴 관련 메뉴 중에 형광펜 아이콘 우측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 색상을 선택해줍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글 형광펜 칠하기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사실 순서를 바꿔서 형광펜 버튼을 누른 다음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주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해당 영역을 형광펜으로 칠할 수 있습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한글 형광펜 인쇄 방법

사실 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인데 한글에서 설정한 형광펜 영역은 인쇄 시 종이에 인쇄 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를 위해서는 형광펜이 보이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인쇄” 선택

상단의 파일 메뉴를 열고 “인쇄” 버튼을 누르거나 Ctrl+P 나 ALT+P를 눌러 “인쇄 대화상자”를 열어줍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2. 인쇄 > “확장” 선택 ” > 선택 사항에 “형광펜” 추가 > “인쇄” 선택

인쇄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에서 “확장”을 누르고 아래 선택사항 중  형광펜에 √(체크) 하여 선택한 후, 인쇄를 누르면 한글 형광펜 인쇄가 가능해집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PDF로 인쇄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 형광펜 인쇄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한컴오피스 한글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형광펜 관련 글은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형광펜 기능의 장점을 활용하여 한글 형광펜 칠하기 작성 방법과 한글 형광펜 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체크 표시 삽입 30초 끝내기 (hwp 체크 표시 넣기)

한글 도장 삽입, 한글 도장 만들기 넣기 1분 완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