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엑셀 행과 열 고정 방법 3분내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틀고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의 특정 행과 열을 고정시키고 (엑셀 행 잠그기, 또는 엑셀 열 잠그기를 통해) 입력이 용이하게 한다든지 시인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수많은 생산성 도구 중에 엑셀은 단연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유틸리티 중에서 대표적인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입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툴로 전문적인 수준의 자료 분석이나 통계처리가 가능하며 이정도의 가성비가 나오는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엑셀은 간단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비주얼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도 지원하는데요, 이러한 특징점 때문에 실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몇몇 직군에서는 필수적인 툴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엑셀은 이렇게 굉장히 기능이 워낙 다양해서 엑셀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기본적인 기능을 잊어버리기 마련이고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데이터를 정리할 때 정말 많이 사용되는 “엑셀 틀고정”에 대해서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엑셀 틀고정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틀고정 취소하기 방법과 더불어, 여러가지 엑셀 틀고정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틀고정 기본 사용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엑셀 틀고정은 데이터가 많고 특히 하단 또는 측면으로 아주 길게 나열되어 있을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엑셀 틀고정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이렇게 길게 이어진 데이터 확인이 용이하게 되고 수정 또한 간편해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엑셀 틀고정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첫 행 고정 : 보기 > “틀 고정” > “첫 행 고정” 선택

우선 각 열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속성값에 대한 정의가 가장 첫 행에 있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첫 행 고정” 기능입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보기” 메뉴를 누른 다음, “틀 고정” 항목을 누르고 “첫 행 고정”을 누르면 설정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아래 예시는 좋은 사례는 아니지만 “ITManual.net 엑셀 틀 고정하기”가 첫 행이므로 “첫 행 고정” 설정을 진행하면 해당 행 부분만 고정되고 아래 행부터는 고정이 안되어 스크롤을 내리면 1행만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잘 보면 1행과 2행 사이에 줄 하나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첫 행 고정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스크롤을 내리면 1행은 고정된 상태로 2행부터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2. 첫 열 고정 : 보기 > “틀 고정” > “첫 열 고정” 선택

다음으로 각 행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속성값에 대한 정의가 가장 첫 열에 있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첫 열 고정” 기능입니다.

역시 가장 상단에 있는 “보기” 메뉴를 누른 다음, “틀 고정” 항목을 누르고 “첫 열 고정”을 누르면 설정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번호라고 적힌 1~5까지 셀값이 있는 것인 첫 열이므로 “첫 행열 고정” 설정을 진행하면 해당 열 부분만 고정되고 오른쪽 열부터는 고정이 안되어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밀면 1열만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잘 살펴보면 1열과 2열 사이에 줄 하나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첫 열 고정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밀면 1열은 고정된 상태로 2열부터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취소, 없애기 방법

엑셀 틀고정 취소 및 없애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혹 습관적으로 엑셀 틀고정을 취소하겠다고 “Ctrl+Z”를 눌러 되돌리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틀 고정 취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삭제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틀 고정 취소 :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 선택

상단의 보기 메뉴에서 틀 고정을 누르고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하면 워크 시트 전체를 자유롭게 스크롤 할 수 있도록 모든 행과 열의 틀고정이 해제됩니다.

엑셀 틀고정


특정 영역 엑셀 틀고정 설정 방법

이번에는 첫행이나 첫열이 아닌 특정 행 또는 특정 열에 대한 엑셀 틀고정 설정 방법입니다. 특정 행 또는 특정 열을 고정하고 특정 셀을 기준으로 행과 열을 고정하는 방법 순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특정 행 고정하기 : 특정 열 선택 > 보기 > “틀 고정” 선택 > “틀 고정” 선택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C열을 중심으로 B와 C열 사이에 선을 하나 긋고 A,B열을 고정시키고 C열 이후를 고정시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C열을 눌러 C열 영역을 선택시킨 다음 상단의 보기 메뉴를 누르고 “틀 고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위와 같이 B와 C열 사이를 고정시키면 아래와 같이 스크롤을 오른쪽으로 밀면 A,B열은 고정된 상태로 C열 이후만 움직이게 됩니다.​

엑셀 틀고정

2. 특정 열 고정하기 : 특정 행 선택 > 보기 > “틀 고정” 선택 > “틀 고정” 선택

​다음으로 이번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4행을 중심으로 3와 4행 사이에 선을 하나 긋고 1,2,3행을 고정시키고 4행 이후를 고정시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4행을 눌러 4행 영역을 선택시킨 다음 상단의 보기 메뉴를 누르고 “틀 고정”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위와 같이 3행과 4행 사이를 고정시키면 아래와 같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1~3행은 고정된 상태로 4행 이후만 움직이게 됩니다.​​

엑셀 틀고정

3. 특정 행과 열 고정하기 : 특정 셀 선택 > 보기 > “틀 고정” 선택 > “틀 고정” 선택

지금까지는 행과 열을 따로 틀고정을 시켜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행과 열 둘 모두를 고정하여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B열을 중심으로 A와 B열 사이에 선을 하나 긋고 A열을 고정시키고 B열 이후를 고정시키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4행을 중심으로 3와 4행 사이에 선을 하나 긋고 1,2,3행을 고정시키고 4행 이후를 고정시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무척 간단한데요, 그냥 B4행을 선택한 다음에 틀 고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위와 같이 행과 열이 만나는 점의 우측 하단에 있는 셀하나만 선택하면 해당 셀을 기준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행과 열이 동시에 고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참고로 엑셀 틀고정 방법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데이터를 정리할 때 정말 자주 사용되는 “엑셀 틀고정”에 대해서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엑셀 틀고정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틀고정 취소하기 방법과 더불어, 여러가지 엑셀 틀고정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암호 해제 및 비밀번호 설정 2가지 방법 꿀팁 정리

엑셀 표 자동완성,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1분내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