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 삭제, 카톡 채널 광고 없애기 차단 2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채널 광고 공해를 없애기 위한 카카오톡 채널 삭제, 차단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하루에도 많은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카톡 채널에서 오는 광고도 상당한 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억상으로는 분명히 채팅창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나가기”를 했음에도 자꾸 메시지가 오게 되는 겁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보통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나갈 때처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나가기” 버튼을 눌러도 해당 카카오톡 채널은 나가기, 즉 카카오톡 채널 삭제 또는 수신거부가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하지만 이렇게 계속 읽기도 귀찮은 카카오톡 채널 광고가 쌓이다보면,

자연스레 개인적으로 중요한 카톡 메시지가 와도 신경을 쓰지 못해서 읽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카카오톡 채널들을 모두 깨끗하게 정리하면서 카카오톡 채널 삭제 수신거부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가 안되는 이유

우선 카카오톡에 채널 광고 수신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은 함부로 카카오톡이 정보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이유라고 한다면, 어떤 방법이든지 본인이 채널 광고 동의를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기 프로모션 쿠폰 등을 얻기 위해 임시적으로 채널구독을 했는데요, 구독한 다음 아래와 같이 “나가기”를 하면 다시 채널구독이 종료, 삭제되고 수신거부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그냥 두는 경우가 많은데,

카카오톡 채널 삭제

절대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카톡 플러스친구 차단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구독” 상태라서 채팅창을 나가는 건 목록 삭제의 의미만 부여되고,

해당 채널에 대한 “차단” 기능을 통해 카카오톡 채널 삭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및 카톡 채널 광고 수신거부 방법

카카오톡 채널 광고 차단을 위해서는 채널 관련 메뉴에서 해당 카카오톡 채널 삭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하면 더이상 카톡 채널 광고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습니다.


1. 메인화면 > 차단하고 싶은 카톡 채널 대화창 선택

우선 카카오톡 메인화면 – 채팅창 리스트에서 카카오톡 채널 광고를 차단하고 싶은 카톡 채팅창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2. 차단하고 싶은 채널 대화창 > 우측 상단 “홈 버튼” 선택

차단하고 싶은 채널 채팅창에 들어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집 모양의 홈 아이콘을 눌러서 채널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와따플레이는 어디까지나 예시로 이 곳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잘 이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3. 채널 상세 > 우측 상단 “채널” 아이콘 선택

카카오톡에서 일부러 진입 Depth를 깊게 만들어 두었는데요, 해당 채널에 관련된 상세 내용들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에 말풍선 모양의 “채널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4. “채널 차단” 선택

마지막으로 하단에 “채널 차단”이라는 선택 버튼이 나타나면 이 버튼을 눌러주면 카카오톡 채널 삭제가 완료됩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5. 카카오톡 채널 삭제 확인

물론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 채널 차단 여부를 꼭 확인해줍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카카오톡 채널 삭제, 카톡 채널 광고 차단 한번에 하기

실은 위와 같이 하나씩 카카오톡 채널 삭제를 하는 방법이 아니라 리스트를 보고 한꺼번에 채널 차단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  “채널” 항목 선택

카톡 메인 화면(친구 화면)에서 내 멀티 프로필, 생일인 친구, 업데이트한 친구, 즐겨찾기, 추천친구 밑에 “채널”이라는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2. 차단하고 싶은 채널 위에서 좌측으로 드래그 > “차단” 버튼 선택

채널 화면에서는 현재 구독 중인 카카오톡 채널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차단하고 싶은 채널 위에서 좌측으로 드래그한 다음 “차단”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카카오톡 채널 삭제가 됩니다. 

카카오톡 채널 삭제

주의할 점은 “숨김”으로 진행하면 계속 이벤트 알람을 받게 되므로 꼭 “차단” 버튼을 눌러서 채널 삭제를 진행해야하며 (물론 나중에 다시 구독도 가능합니다.)

채널이 아닌 일반 채팅창에서는 “나가기”를 해도 계속 채널 광고는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개별 카카오톡 채널 차단이 아닌 한꺼번에 카카오톡 구독 채널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처리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는 카카오의 CS(고객센터) 공식 홈페이지인데요, 카카오톡 채널에 관련된 각종 문의사항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또는 추가 문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https://cs.kakao.com/helps?service=8&category=29&device=9&locale=ko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비밀번호 찾기, 카카오 비번 변경 재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