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10초내 끝내기 (자판 진동 및 사운드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자판 햅틱 및 사운드 설정 방법입니다. 실은 이 기능은 생각보다 추가된 지 얼마되지 않았는데요 iOS16 버전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사실 하드키가 아닌 소프트키 – 소프트웨어로 동작하는 버튼은 터치 스크린 내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소프트키를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 터치를 했을 때 통상적으로 소리나 진동을 발생시켜서 “키를 눌렀다”라는 느낌을 주려고 사용자경험(UX = User eXperience)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사운드나 진동(햅틱 피드백)이 없을 경우 오타도 자주 발생되고 사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드웨어 키보드를 굳이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iOS에서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아이폰 키보드 진동에 대한 기능 지원이 뒤늦게 이루어졌는데요, 22년 iOS16 이후 설정 기능에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기존에는 사운드 기능은 존재했지만 진동 설정이 빠져 있었습니다. 아마 아이폰의 배터리 소모를 고려한 정책 탓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기능 사용을 위한 최소 iOS 버전 확인 방법을 알아보고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방법 – 아이폰 자판에서 타자를 칠 때 진동이 울리는 방법에 대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iOS 버전 확인/업데이트(iOS 16이상 필요)

​먼저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기능은 iOS 버전 16이상이 필요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iOS 버전을 확인 및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일 iOS16 미만 버전의 경우 매우 단순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설정이 불가합니다.

1. 설정 > “일반”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눌러주기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2번째 항목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 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3.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눌러주기

만약 아래 화면과 같이 하단에 “다운로드 및 설치” 버튼이 존재한다면 iOS16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만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누끼따기

혹시 아이폰 iOS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된다면 여기 포스팅에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케이스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방법

위와 같이 iOS 16 이상 버전을 확인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키브도 진동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아이폰 기본 설정 앱 > “사운드 및 햅틱”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 앱을 실행한 다음, “사운드 및 햅틱”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키보드 진동

2. 사운드 및 햅틱 > “키보드 피드백” 선택

사운드 및 햅틱 설정 화면에서 “키보드 피드백”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키보드 진동

3. 키보드 피드백 > “햅틱” 활성화

키보드 피드백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햅틱” 부분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참고로 햅틱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 방식 중 하나로, 입력장치를 통한 피드백을 이용하여 촉각(작용과 반작용)과 운동감, 힘을 느끼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원래 진동은 “Tactile Feedback, 택타일 피드백”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나 아주 오래전 삼성의 햅틱폰 이후로 화면 상의 진동도 통상적으로 “햅틱”이라고 불리게 된 것 같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진동

아래와 같이 키보드 피드백이 활성화되면 아이폰 자판을 누를 때마다 미세한 진동이 느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진동

참고로 아이폰 키보드 햅틱 설정 기능을 켜면 아이폰의 배터리 사용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아이폰 키보드 햅틱을 켰지만 입력할 때 햅틱이 느껴지지 않을 경우 설정 > 손쉬운 사용 > 터치에서 “진동”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키보드 햅틱 기능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기능 사용을 위한 최소 iOS 버전 확인 방법을 알아보고 아이폰 키보드 진동 설정 방법 – 아이폰 자판에서 타자를 칠 때 진동이 울리는 방법에 대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Siri 시리 제안 끄기 1분만에 설정 끝내기 방법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 (특수문자 이모티콘 방법 포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