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삭제 및 편집 설정 10초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및 삭제, 편집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메시징 플랫폼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앱은 단순히 개인적인 대화를 위한 수단을 넘어, 업무상의 목적으로도 폭넓게 사용됩니다. 카카오톡은 사용자들이 손쉽게 소통하며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3년에는 카카오톡에 ‘오픈채팅’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채팅방을 만들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전화번호나 아이디를 통한 친구 추가 절차 없이도 취미나 정보 등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오픈채팅은 주로 관심사, 취미, 동호회 등 특정 목적을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카톡 오픈채팅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오픈 프로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오픈 프로필은 사용자당 최대 3개까지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오픈 채팅방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픈 프로필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일정 부분 공개하면서도,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노출하지 않는 선에서 오픈 채팅방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사용하기 위한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방법과 함께 카톡 오픈프로필 사용법,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삭제 및 편집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은 카카오톡의 한 종류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채팅방을 만들고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화번호나 아이디를 상대방에게 알리지 않고도 서로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관심사나 취미, 정보 등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관련 카톡 보도자료 참고)

오픈채팅을 위해서는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생성이 필요한데요, 해당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하단 오픈채팅 > 우측 상단 “MY” 말풍선 아이콘 선택
카카오톡 하단 가운데에 있는 “오픈채팅”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 가운데에 있는 MY라고 적힌 말풍선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2. 새 오픈프로필 만들기 > 오픈 프로필 작성
나의 오픈채팅 화면이 나타나면 이 곳에서 새 오픈 채팅방과 함께 새 오픈프로필 생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를 위해 하단의 “새 오픈프로필 만들기”를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오픈프로필 만들기 화면에서는 오픈프로필 작성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채팅 설정에서 “기본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비활성화 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기본프로필로만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어 불편함이 야기되기 때문 입니다.

카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팁(TIP)

오픈프로필 설정에서 관심태그는 '#'로 시작하여 단어를 입력하며, 띄어쓰기를 통해 여러 개의 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팅설정에서는 '기본프로필로만 참여 허용' 기능을 활성화하면 오픈채팅방에서는 카카오톡의 기본 프로필만을 사용하여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픈채팅을 이용할 때는 오픈프로필을 사용하려면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꺼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검색 허용'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용자가 나의 오픈프로필을 검색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가 내 프로필을 찾을 수 있게 하려면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위와 같이 카톡 오픈프로필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오픈채팅에 들어갈 때 프로필 설정 시 선택하여 진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삭제 변경 편집 방법

위와 같이 작성한 카톡 오픈프로필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하거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1. 오픈채팅 > 해당 오픈프로필 선택
카카오톡 하단 가운데에 있는 “오픈채팅” 탭을 선택한 다음, 이번에는 삭제 또는 편집하고자 하는 오픈프로필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2. 우측 상단 점 세개 > “프로필 편집” 선택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하단에 팝업 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편집”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3. 오픈프로필 편집 >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수정 또는 삭제
오픈프로필 편집 화면이 나타나면 오픈프로필 수정 또는 하단의 “링크 삭제”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삭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설정

아래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사용하기 위한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만들기 방법과 함께 카톡 오픈프로필 사용법, 카카오톡 오픈프로필 삭제 및 편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폰트 설정 1분 해결 방법

카카오톡, 카톡 프로필 사진 여러장 만들기 10초 설정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