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10초내 끝내기 (애플 키체인이란)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로그인할 때 가끔 번거롭게 화면을 가리는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방법과 함께 이러한 기능의 배경이 되는 애플 키체인이란 무엇인지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씩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앱이나 웹브라우저에서 로그인을 하고자 하면 아래와 같이

“iPhone이 강력한 암호를 생성했습니다.”

라고 뜬금없이 나타나면서 로그인을 해야하는 키패드를 가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비밀번호 입력 화면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게 회원가입할 때에는 쓸모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비밀번호를 수동 입력할 때마다 나타나게 되면 매우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사실 이러한 “강력한 암호”가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애플의 키체인(Keychain) 때문입니다. 애플 키체인은 암호 관리자 앱을 실행하는 서비스로, iOS 및 macOS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iOS 7.0.3에서 처음 등장했는데요, 필요할 때마다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 키체인이란 무엇인지 정리하고, 로그인 화면에서 위와 같이 나타났을 경우 정상적으로 로그인하기 위한 직접 입력하도록 하는 방법과 함께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애플 키체인이란 (Apple Keychain)

아이폰이나 맥북 사용자들은 한번 쯤 “키체인”이라는 프로그램을 가끔 보게 되는데요, 애플 키체인은 애플 아이폰 및 사파리 브라우저 사용 시 필요한 계정 정보나 이메일, 신용카드 및 비밀번호 같은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필요할 때마다 자동으로 암호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한마디로 애플 키체인은 아이폰 과 맥북 등의 애플기기에 대한 계정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계정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생성한 계정 및 비밀번호를 맥북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곧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계정 및 비밀번호 정보 뿐만 아니라 이메일이나 연락처, 와이파이 비밀번호까지 비밀번호화 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비밀번호 자동 입력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미 애플 키체인이 활성화되어 사용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키체인은 비밀번호 및 계정 정보와 같은 개인의 민감한 정보가 담겨있고, 한번 저장하면 따로 삭제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설정 > 암호 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면 키체인에 저장된 계정 정보나 아이디/비밀번호를 모두 확인하고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 애플기기 키체인 사용법 및 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키체인의 강력한 암호 기능??

하지만 문제는 바로 자동 추천되는 “강력한 암호” 기능입니다. 이게 등장하게 된 취지는 매우 좋지만 애플기기만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사실 매우 활용도가 떨어지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애플기기에서 키체인을 사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강력한 암호”를 생성했다는 안내가 나타나는데요, 새 암호를 생성하거나, 변경할 때 해킹이 어려운 암호를 추천 랜덤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실은 특별한 암호화 기술 또는 해킹 방지 기술이 도입되지는 않았고 복잡한 암호가 생성된 것인데요,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물론 이렇게 제안되어 저장된 비밀번호는 애플 키체인에 저장되며, 이후부터는 같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연동된 아이폰 등 애플 기기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애플 기기 이외의 윈도우 등의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아이폰 등의 애플기기만 사용한다면 편리하겠지만, 윈도우 기반 컴퓨터는 애플 키체인이 동작하지 않기 떄문입니다. 결국 길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것은 수고로움도 추가됩니다.

결국 이 이 기능에 대해서는, 만약 애플 키체인을 통해 아이디/비밀번호 입력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첫번째 세션에서 안내하는 것처럼 로그인 진행 시 수동으로 입력하도록 변경해야하고, 만약 애플 키체인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암호 자동완성을 비활성화하여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를 해줘야 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 수동으로 암호 입력 전환

우선 아래와 같이 평범한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때 아래와 같이 “강력한 암호”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동으로 입력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애플 키체인을 통해 계정 로그인 등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비활성화하지 않고 수동으로 암호 입력 전환하는 방법 입니다. (화면 캡쳐가 되지 않아 일부 UI는 직접 그렸습니다.)

하단 기타옵션 선택 > “나의 암호 선택” 누르기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 입력 창에 강력한 암호가 자동으로 생성되었을 경우 수동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단에 있는 “기타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그 다음 “나의 암호 선택”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전환이 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키체인 자동완성 해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면 키체인 암호 자동완성이 해제되기 때문에 키체인을 통한 자동 로그인도 해제되기 때문에 참고해야 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 키체인 자동완성 해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암호”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 앱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암호”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2. 암호 > “암호 옵션” 선택

암호 화면에서 “암호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3. 암호 옵션 > “암호 자동 완성” 해제

암호 옵션 화면에서 “암호 자동 완성”을 해제해주면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참고로 암호 자동 완성을 비활성화를 해주면 키체인의 암호 자동완성 기능도 비활성화 됩니다.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 키체인이란 무엇인지 정리하고, 로그인 화면에서 위와 같이 나타났을 경우 정상적으로 로그인하기 위한 직접 입력하도록 하는 방법과 함께 아이폰 강력한 암호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연락처 삭제, 3분내에 초간단 아이폰 연락처 정리 꿀팁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10초만에 추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