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계정 삭제, ChatGPT 탈퇴 해지 1분만에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 계정 삭제 및 해지 방법, ChatGPT 탈퇴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입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대규모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전 학습된 인공신경망을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인공지능이 대화를 이어가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CHATGPT와 같은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우선 당장은 대화형 챗봇, 자동 응답 시스템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유도하고, 최적의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CHATGPT는 기계 번역, 문서 요약, 키워드 추출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되는데요, 기계 번역에서는 입력된 문장을 번역하여 다른 언어로 출력하는데 활용됩니다. 문서 요약에서는 긴 문서를 요약하여 핵심 내용을 추출하는데 사용되고, 키워드 추출에서는 문서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검색 엔진 등에서 활용됩니다.

이러한 ChatGPT는 등장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있는데요, 문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회원가입은 매우 간단한 프로세스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데 ChatGPT 탈퇴 또는 챗GPT 계정 삭제는 찾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ChatGPT 회원 가입 방법을 가볍게 리마인드해보고, 반대로 ChatGPT 탈퇴 해지 (챗GPT 계정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ChatGPT 회원 가입 방법

ChatGPT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간편하게 가입 및 인증을 통해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바일로도 매우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1. ChatGPT 페이지 접속하기

여기 링크(chat.openai.com)를 통해 ChatGPT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Sign Up”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간혹 사용자가 한꺼번에 몰리면 양해를 구하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 경우 잠시 기다렸다가 접속하면 됩니다.

ChatGPT 사용법

2. 계정 만들기 > 이메일 검증하기

이메일 계정 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서도 ChatGPT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이메일 계정 인증을 진행합니다.

ChatGPT 사용법

3. 이름 입력 > 휴대폰 문자 인증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면 First name (이름), Last name (성)을 입력해야 합니다. 물론 본명이 아닌 닉네임을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18세 이상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ChatGPT 사용법

그 다음 휴대폰 번호 인증을 진행합니다. 국제발신으로 오는 문자가 차단되어 있다면 풀어주어야 하며, 해당 번호로는 계정을 1개만 만들 수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는 물론 앞서 입력한 이름(본인 명의 여부)과 전혀 상관없습니다.

ChatGPT 사용법

위와 같이 간단하게 회원 가입을 하였지만 ChatGPT 탈퇴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아래 세션에서 해당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ChatGPT 탈퇴 해지, 챗GPT 계정 삭제 방법

ChatGPT를 이용하다가 더 이상 사용하기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 삭제를 하고 싶은데 ChatGPT 탈퇴 버튼을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가장 간단한 ChatGPT에게 직접 물어봐도 아래와 같은 엉뚱한 답변만 할 뿐 입니다.

CHATGPT 탈퇴

사실 ChatGPT 탈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요, 보통 고객센터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생각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좌측 하단 “Updates & FAQ” 선택

ChatGPT에 접속하여 로그인 한 다음, 좌측 하단에 있는 “Updates & FAQ”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CHATGPT 탈퇴

2. Updates & FAQ 새창 > 우측 하단 편지 모양 아이콘 선택

새창으로 Updates & FAQ 관련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편지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CHATGPT 탈퇴

3. 메신저 창 > “Messages” 아이콘 선택

다시 메신저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에 있는 “Messages”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CHATGPT 탈퇴

4. 메신저 창 > “Send us a message” 버튼 선택 > “Account deletion” 버튼 선택

메시지 팝업 창이 다시 나타나면 가운데에 있는 검정색 버튼인 “Send us a message > ” 버튼을 눌러 줍니다.

CHATGPT 탈퇴

그 다음, What brings you here today? 라는 질문이 나타나면 하단에 있는 버튼 중에 하나인 “Account deletion”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CHATGPT 탈퇴

그 다음부터는 계속 반복해서 비슷한 질문을 하는데요 (다른 서비스처럼 구차하게 질문을 계속 합니다.)

Are you sure you’d like to delete your account? Once you confirm deletion, you won’t be able to stop the deletion process. (계정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 프로세스를 중지할 수 없습니다.) 라는 질문이 뜨는데요, 역시 “Yes, delete my account”를 눌러줍니다.

CHATGPT 탈퇴

다시 “Would you like to delete your account? Note : Account deletion is permanent and will remove data associated with your account. so you won’t be able to make an account again in the future.” (계정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고: 계정 삭제는 영구적이며 계정과 관련된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향후 다시 계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 뜨면 “Delete my account”를 눌러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CHATGPT 탈퇴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ChatGPT 회원 가입 방법을 가볍게 리마인드해보고, 반대로 ChatGPT 탈퇴 해지 (챗GPT 계정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ChatGPT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ChatGPT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구글, 네이버 검색 연동 설정 10초만에 끝내기

ChatGPT 유료 장단점 및 사용 후기 (1) ChatGPT Plus 차이점 분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