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애플 월렛, 애플 지갑 카드 삭제 / 만료된 패스 가리기 10초 끝내기 (+오류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지갑앱, 애플 지갑 카드 삭제 및 만료된 패스나 탑승권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Apple 지갑(애플 월렛)은 Apple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앱카드, 멤버십, 입장권, 탑승권, 모바일 신분증, 증명서 등을 한 곳에서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앱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Apple Pay로, 애플 월렛 내에서 카드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어 별도의 Apple Pay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 Apple Wallet이라는 명칭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국에서는 iOS 15부터 Apple 지갑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의 공식 명칭은 Apple 지갑 혹은 지갑 앱입니다.

Apple 지갑 앱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사용자는 자신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Apple 지갑 앱을 실행한 후, “+”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카드나 문서를 추가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카드나 문서는 나중에 필요할 때 Apple 지갑 앱을 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지갑 앱을 이용하면 여러 종류의 카드와 문서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여러 장의 멤버십 카드, 쿠폰, 예매권 등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분실 위험도 줄일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애플 지갑앱 사용처가 매우 떨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한 애플 페이 외에 지갑앱을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지갑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고 애플 지갑 카드 삭제 및 애플 지갑 만료된 패스, 카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국내 애플 지갑 사용처 (애플 페이 제외)

탑승권, 멤버십 카드, 쿠폰 등을 추가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지갑(Apple Wallet)은 바코드, QR 코드, 또는 NFC 패스를 통해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됩니다. 앱을 실행할 때 자동으로 화면 밝기가 최대가 되어 인식률을 높이며, 위치와 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한 때와 장소에서 알림을 받아 추천해줍니다. 실시간으로 정보가 갱신되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에서는 구글 월렛과 함께 대부분의 티켓과 쿠폰 서비스가 애플 지갑을 지원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소수의 글로벌 기업을 제외하고 거의 지원하지 않습니다.

물론 공식적인 루트가 아니지만 몇몇 사이트를 통해 멤버십, 포인트카드 패스를 만들 수 있으며, 항공권은 공식 앱을 통해 지원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애플 지갑은 실행 속도가 빠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1년 4월, 카카오페이 업데이트로 “멤버십” 바코드를 애플 월렛에 추가하는 기능이 생겼으나, “결제” 바코드 추가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022년 5월,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개장과 함께 입장권이 애플 지갑에서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지원하는 기업과 항공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Apple Store,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카카오페이 멤버십,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IKEA, 메리어트 본보이, 네스프레소, 아디다스,  H&M


애플 지갑 카드 삭제 (1) 만료된 패스 가리기

애플 지갑의 주된 사용처는 애플페이 입니다. 오래간만에 아이폰 지갑, 애플 지갑앱을 열면 아래와 같이 지저분하게 애플페이 하단에 카드나 만료된 패스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애플 지갑 카드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우선 애플페이 화면에서 하단에 쌓여 있던 만료된 패스를 노출되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설정앱 > “지갑 및 Apple Pay” 누르기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지갑 및 Apple Pay” 항목을 선택합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2. 지갑 및 Apple Pay > “만료된 패스 가리기” 활성화 시키기

지갑 및 Apple Pay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측면 버튼 이중 클릭 하단의 “만료된 패스 가리기”를 활성화시켜주면 만료된 패스, 탑승권, 카드 등이 더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애플 지갑 카드 삭제 (2) 사용하지 않는 카드 지우기

위의 방법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지갑 앱을 실행하더라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여전히 노출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탑승권이나 패스, 멤버십 카드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이러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개별 카드 또는 멤버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삭제하고자 하는 카드, 패스 선택하기

애플페이 하단에 나타난 멤버십, 카드 리스트 중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2. 우측 상단 … 더보기 > “패스 제거” 선택하기

상세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패스 제거”를 눌러 줍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만약 이렇게 하단에 있는 애플 지갑 카드 삭제를 진행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깔끔하게 애플페이 하단에 아무런 카드나 패스, 멤버십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이전카드 삭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한 애플 페이 외에 지갑앱을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지갑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고 애플 지갑 카드 삭제 및 애플 지갑 만료된 패스, 애플 지갑 카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발신자 표시 제한 설정 및 발신번호 표시제한 차단 1분내 끝내기 (+장난전화 처벌 규정)

아이폰 숨긴앱 3초만에 찾기 (아이폰 앱이 안보여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