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사용법] Apple Pay 등록 및 결제 방법 1분내 사용법 끝내기 (+사용 가능 장소)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페이 사용법, 애플페이 등록 및 결제 방법과 더불어, 애플페이 사용 가능 장소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페이(Apple Pay)는 애플(Apple Inc.)이 개발한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입니다. 애플 기기에서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등의 정보를 등록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빠르고 안전한 결제 방식으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2014년 9월 Apple 이벤트에서 iPhone 6 및 Apple Watch(1세대)와 함께 공개되었는데요, 최초 서비스는 미국에서 14년도 시작되어 점차 지원 국가가 늘어나 23년 3월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페이의 장단점과 삼성페이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애플페이 사용법 – 애플페이 등록 및 결제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플페이 사용 가능 장소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점

애플의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인 애플페이는 애플페이는 토큰화된 결제 정보를 사용하고 생체인식 인증을 통해 결제를 승인합니다. 사용자의 실제 카드 정보가 저장되지 않으므로 보안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애플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에게는 불편할 수 있고, 특히 결제 기술에서  NFC 통신만을 통해 결제를 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사용 가능한 단말기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애플페이와 삼성페이의 차이점울 좀 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기 호환성: 애플페이는 애플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반면, 삼성페이는 삼성 스마트폰 및 기타 삼성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결제 기술: 애플페이는 NFC 기반의 결제 기술만을 사용하는 반면, 삼성페이는 NFC와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기술을 모두 사용하여 더 넓은 범위의 결제 단말기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3. 사용 가능한 국가: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모두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서비스가 지원되는 국가 및 지역은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애플페이로 결제 가능한 가맹점 수가 매우 적습니다.

사실 애플페이는 NFC 통신만을 이용해 결제를 하기 때문에, 삼성페이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NFC 결제가 보급화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결제를 할 수 있는 상점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접촉식 IC 방식의 결제 시스템이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NFC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삼성페이는 NFC 결제 뿐만 아니라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기술을 이용하여 카드리더기를 흉내내어 결제가 가능하므로, 더 넓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NFC 결제가 보급화된 국가에서는 이러한 호환성의 문제가 크게 해결되어,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상점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애플페이 사용법에 대해 등록 방법, 애플페이 결제 방법 그리고 애플페이 사용 가능 장소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1) 애플페이 등록 방법

우선 애플페이 사용법에 앞서 애플페이 등록을 위한 등록가능 카드와 애플페이 사용 가능 기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페이 등록 가능 카드

  •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족ㆍ법인 카드 포함), 체크카드, VISAㆍMasterCard. 국내 전용 카드로 이용 가능 (23년 4월 기준 현대카드만 가능)
  • 이용 제한 카드 :
    • AMEX·Diners·UnionPay 브랜드 카드(AMEX는 Apple Pay 추후 지원 예정)
    • 선불ㆍGiftㆍ후불하이패스 카드, Chameleon
    • 택시ㆍ화물차 유가보조금 카드
    • 법인명 법인 카드
    • 일부 개인명 법인 카드 : 주유 전용, 의약품 구매, 항공권 전용, 구매 전용 카드(법인 캐시백형), 법인 중장비 선수금 결제

애플페이 사용 가능 기기

지원 기기 :
iPhone 6s 이상, Apple Watch Series 3 이상, Face ID 또는 Touch ID가 탑재된 iPad, Touch ID가 탑재된 Mac

지원 OS :
iPhone : iOS 16 이상
Apple Watch : watchOS 8 이상
iPad : iPadOS 15 이상
Mac : macOS Ventura 13 이상


애플페이 등록 방법

현대카드 아이폰 애플페이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갑 앱 실행 > Apple Pay 시작하기 “추가” >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 선택

애플페이 등록을 위해 본인 아이폰에서 “지갑” 앱을 실행한 다음 나타나는 “Apple Pay 시작하기”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나타나는 “지갑에 추가” 화면에서 “체크 카드 또는 신용 카드”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2. 현대카드 앱 열기 > “시작하기” 선택

23년 4월 시점에서는 Apple Pay를 지원하는 카드사는 현대카드(Hyundai Card)가 유일하므로 현대카드 앱을 사용해서 애플페이에 카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현대카드 앱을 열어줍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애플페이 사용 방법이 간단하게 안내되는데요, 해당 화면을 확인 후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3.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 > “다음” > “완료” 선택

현대카드 앱으로 들어가면 “Apple 지갑에 추가” 버튼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다음” 버튼을 누르면 약관이 몇 가지 등장하는데, 하나씩 동의해준 다음 “완료” 버튼을 선택하면 애플페이 등록이 완료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참고로 등록이 위와 같이 진행해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지역 설정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폰에서 “설정” > “일반” > “언어 및 지역”에서 “미국”으로 지역을 설정한 다음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2) 애플페이 결제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애플페이 사용법 – 애플페이 결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애플페이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애플페이 사용법이 간단하게 안내가 되며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결제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폰에서 측면 버튼을 두번 누르고 Face ID로 인증하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애플페이 결제 화면에 진입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드 형상과 하단에 “리더기 가까이 들고 있으십시오.” 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리더기에 휴대폰을 가까이하여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애플페이 사용법 (3) 애플페이 사용처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장소는 아래와 같은 마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2023년 4월 현재 아래와 같은 브랜드 등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추가로 여기링크를 통해 애플페이로 결제 가능한 브랜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대카드 애플페이 사용처 관련 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점과 함께 애플페이 사용법에 대해 등록 방법, 애플페이 결제 방법 그리고 애플페이 사용 가능 장소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애플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라이브 끄기 2가지 방법 (라이브 포토 비활성화)

아이패드 화면캡쳐 초간단 2가지 방법 (아이패드 스크린샷)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