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 및 확장자, 추출에 대해 1분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 및 확장자 그리고 이렇게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을 한 파일에 대한 추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러한 기능 사용이 가능한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해 가볍게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은 Google이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로, 광고 없이 동영상을 시청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재생, 오프라인 동영상 다운로드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2015년에 “YouTube Red”로 출시되었으나, 2018년에 “YouTube Premium”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두 가지 주요 구독 옵션이 있습니다:

1.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YouTube Music Premium)
YouTube Music에 대한 전용 접근 권한을 제공하며, 광고 없이 음악을 감상하고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국가별로 다르지만 국내에서는 월 8,690원입니다.

2. 유튜브 프리미엄 (YouTube Premium)
YouTube Music Premium의 모든 혜택에 더해, YouTube 동영상에서 광고가 제거되고 백그라운드 영상 재생, 동영상 다운로드, YouTube Originals 시청, 작은 화면에서 영상 감상(PiP 기능) 등의 추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가격은 월 10,450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기 위해 광고 없이 동영상을 즐길 수 있고,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으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영상과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핵심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제거: 프리미엄 구독자는 동영상 시청 중 광고가 나타나지 않아, 더 원활한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이 기능을 사용하면, YouTube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동안에도 동영상의 오디오가 계속 재생되어 다른 앱을 사용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재생 기능: 이 기능을 사용하면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인터넷 연결이 없는 상황에서도 오프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YouTube Originals 접근: 프리미엄 구독자는 YouTube Originals라는 독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에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방법과 오프라인 저장 재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와 확장자, 그리고 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및 재생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및 재생 가능합니다.

(1)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방법

원하는 영상을 재생 후 오프라인 저장 버튼을 통해 손쉽게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가능합니다.

1.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필요한 콘텐츠 재생 > “오프라인 저장” 누르기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가 필요한 콘텐츠를 재생합니다. 그 다음 영상 하단에 보이는 버튼 중에  “오프라인 저장”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화질 선택하기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시 동영상 화질을 설정해줍니다. 참고로 영상에 따라 저장이 가능한 동영상 화질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시 영상의 길이가 길 수록 생각보다 저장 용량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3.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완료 확인하기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완료되면 하단에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되었습니다.”라는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재생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재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외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 확인 및 재생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관함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우측 하단 “보관함” 누르기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메뉴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누르기 > 재생하기

하단의 내 동영상과 내 영화 사이에 있는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영상들이 나타나고 이를 선택하여 재생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 및 추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하며,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통해 자신의 휴대폰에 해당 영상 저장은 가능하지만 추출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에서 재생은 불가능 합니다.


오프라인 저장 위치

오프라인 저장 경로는 기기와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음 경로를 사용합니다:

Internal storage/Android/data/com.google.android.youtube

일부 기기에서는 경로가 조금 다를 수 있으므로, 안드로이드 버전과 기기에 따라 경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주소를 찾아보면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storage/Android/data/com.google.android.youtube/files/Offline/(system generated folder name)/streams


확장자 및 추출 방법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를 알더라도 해당 파일 영상을 직접적으로 추출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장된 영상은 EXO 확장자를 가지며, 유튜브 앱에서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로 재생하거나 변환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

하지만, 인터넷 상에는 다양한 동영상 다운로드 및 변환 툴이 존재합니다. 해당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에 있는 파일에 대해 이러한 툴을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원하는 확장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적인 책임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저작권 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저장된 동영상은 30일 동안 인터넷 연결 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30일이 지난 후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며, 연결 후에는 다시 30일 동안 오프라인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및 시청에 대해서는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방법과 오프라인 저장 재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위치와 확장자, 그리고 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및 자동꺼짐 10초내 설정 방법 (+유튜브 시청 중단 알림 기능)

유튜브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