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 차단, Youtube Shorts 관심없음 설정 5초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쇼츠 차단 및 더이상 메인 화면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유튜브 쇼츠 관심없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반대로 해당 쇼츠가 다시 나타나도록 유튜브 쇼츠 차단 해제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전 세계의 수십억 사용자들이 매일 다양한 영상을 시청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기존의 긴 동영상 콘텐츠 외에도 최근에는 ‘쇼츠’라는 짧은 동영상 포맷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쇼츠는 원래의 긴 동영상에 비해 시간적 제약이 적으며, 쉽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세로 화면에 최적화된 쇼츠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며, 많은 크리에이터들도 이 포맷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종종 해당 쇼츠 동영상이 자신의 취향과 일치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시청 이력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쇼츠 영상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가끔 사용자의 기대와는 다른 혹은 별로 관심 없는 영상이 추천 목록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쇼츠와 같은 짧은 영상들은 순식간에 연속적으로 시청될 수 있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콘텐츠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그 불편함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자는 해당 쇼츠나 채널을 차단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더 이상 해당 영상이나 채널의 추천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 쇼츠란 어떠한 콘텐츠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유튜브 쇼츠 차단 방법(관심없음 설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반대로 유튜브 쇼츠 차단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쇼츠 차단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반대로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쇼츠란? (Youtube Shorts)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는 60초 이내의 짧은 형태의 동영상 서비스입니다. 유튜브의 쇼츠는 생각보다 역사가 짧은데요, 2021년 7월 13일부터 시작되었고 2019년에 틱톡이라는 경쟁 플랫폼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유튜브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서비스 입니다. 처음에 유튜브는 홈페이지 내에서 최대 30초 분량의 수직 형태의 동영상을 시범적으로 소개하며, 초기에는 소수의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었습니다.

틱톡이 2020년 9월에 인도에서 사용이 제한되자, 유튜브는 쇼츠의 베타 서비스를 해당 국가에서 제공하기 시작했고, 이후 2021년 3월에는 미국에서도 이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7월 13일에는 전 세계적으로 쇼츠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실은 쇼츠의 성장과 함께 일부 문제점들도 도출되었습니다. 2022년 1월에는 한 연구에서 틱톡의 인기 있는 동영상들이 불법적으로 복제되어 쇼츠에 게시되는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들은 수백만의 조회수를 얻었으며, 이를 통해 사기꾼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숏폼의 인기가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는 쇼츠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 쇼츠에 대한 차단 방법, 관심없음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쇼츠 차단 방법, 관심없음 설정

사실 유튜브 홈화면에 특정 쇼츠 동영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참고로 하단의 Shorts 탭을 통해 시청하는 영상의 경우에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방법으로 채널에 대한 표시안함 설정을 통해 차단을 해주어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이 해당 쇼츠 영상의 우측 상단에 있는 세로로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유튜브 쇼츠 차단

하단에 관련 설정 기능이 나타나면 “관심 없음”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쇼츠 차단

그러면 다른 쇼츠 영상으로 넘어가고 상단에 “동영상 삭제됨”이라고 나타나게 됩니다.

유튜브 쇼츠 차단

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유튜브 쇼츠 차단은 무척 간단하지만 이를 해제하여 다시 해당 쇼츠가 추천 영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합니다.


유튜브 쇼츠 차단 해제 방법

반대로 유튜브 쇼츠 차단을 해제하고 해당 쇼츠 관련 동영상들이 추천 영상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은 좀 복잡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쇼츠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의할 점은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채널 추천 안함” 또는 “쇼츠 관심 없음” 설정한 것들만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 없음” 또는 “추천 안함”으로 설정한 모든 기록이 삭제된다는 것 입니다.

1. 유튜브 홈화면 >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누르기
먼저 유튜브 홈화면으로 돌아와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로그아웃

2. 프로필 관련 기능 > “Google 계정 관리” 선택
프로필 관련 설정 기능 항목들이 나타나면 계정명 바로 아래에 있는 “Google 계정 관리”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3. Google 계정 설정 >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선택 > “Youtube 기록” 선택
Google 계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탭 중에서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탭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탭에서 스크롤을 내려 “Youtube 기록”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4. Youtube 기록 > “기록 관리” 선택
Youtube 기록 관련 화면이 나타나면 다시 스크롤을 내려 하단에 보이는 “기록 관리” 항목을 선택 합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5. 기록 관리 설정 화면 > Youtube 관심 없음 의견 항목 내 “삭제” 선택
기록 관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Youtube 관심 없음 의견 항목 내 “삭제” 텍스트 버튼을 선택 합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마지막으로 “관심 없음” 의견이 삭제되면 이전에 “관심없음”으로 표시한 유튜브 동영상이 추천될 수 있음에 대한 알림이 표시됩니다. “삭제”를 선택하면 기존이 유튜브 쇼츠에 대한 차단이 해제되어 해당 동영상들을 시청하면 다시 추천 영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의할 점은 개별적으로 “채널 추천 안함” 또는 “쇼츠 관심 없음” 설정한 것들을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 없음” 또는 “추천 안함”으로 설정한 모든 이전 기록이 삭제된다는 것 입니다.

유튜브 채널 차단

참고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는 “맞춤 동영상 및 검색 결과 관리” 라는 FAQ를 통해 관련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 쇼츠란 어떠한 콘텐츠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유튜브 쇼츠 차단 방법(관심없음 설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꿀팁

유튜브 우크라이나 우회 (1) 유튜브프리미엄 우크라이나 우회 이유 및 VPN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