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사양 및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 여부 1분내 확인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사양 및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소 윈도우11 사양(시스템 요구사양)을 정리하고 공식 프로그램을 통해 손쉽게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 여부 확인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윈도우11(Windows 11)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1년 6월에 발표한 최신 윈도우 운영 체제로 2015년에 출시된 윈도우 10의 후속 버전입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호환 윈도우 10 장치의 무료 업그레이드로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문제는 윈도우11에 대한 시스템 요구사항이 많이 증가되었다는 점 입니다.

윈도우11은 최초 등장 시에는 시각 디자인이나 윈도우 관리, 보안에 기능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 대해서는 일부 비판이 있었고 이러한 시스템 요구사항 상향으로 빠른 전환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점차 주요 시스템 업데이트 등이 제한되면서 자연스럽게 윈도우11로 사용자들이 이동하는 듯 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윈도우11에 대한 시스템 요구사항은 윈도우 10에 비해 높아졌는데요,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적으로 8세대 인텔 코어 CPU 이상, Zen+ 마이크로아키텍처 이상 기반 AMD 라이젠 CPU, 또는 UEFI 보안 부팅 및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PM0)을 지원하는 퀄컴 스냅드래곤 850 ARM 시스템 온 칩 이상을 사용하는 장치에서만 운영 체제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11은 또한 BIOS 펌웨어를 사용하는 32비트 x86 CPU와 장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사실 이러한 제한은 일반 유저는 알기 어렵고 비교적 최신의 PC또한 이러한 최소 사양에 걸려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윈도우11 새로운 버전을 설치 또는 무료 업데이트하기 전에 자신의 노트북 또는 PC에 설치가 가능한지 호환성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가장 기본적인 최소 윈도우11 사양을 알아보고 윈도우11 사양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호환성 검사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1 사양 (최소 시스템 요구사양)

우선 최소 윈도우 11 사양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에 대해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텔(Intel) 8세대/AMD 라이젠 2세대 CPU를 장착하고 TPM 2.0 기능이 있는 컴퓨터 환경에서만 정상 작동 합니다. 실은 이는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요, 가령 5년이 지나지 않은 i3등의 경우에도 설치가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윈도우11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세서 :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 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스
  • RAM : 4GB
  •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 64GB 이상
  • 시스템 펌웨어 : UEFI, 보안 부팅 가능
  • TPM : TPM 버전 2.0
  • 그래픽 카드 :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브 포함)
  • 디스플레이 : 대각선으로 9인치 보다 큰 HD 디스플레이, 채널당 8비트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러한 제한을 일부 풀고 윈도우 11 ISO로 부팅 USB를 만들고, 이 USB로 부팅하여 설치하면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윈도우11 부팅 USB 만들기 방법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질적으로는 컴퓨터가 64비트 2코어 이상 1GHz CPU, 메모리 4GB,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64GB, TPM1.2 이상에서 설치는 가능합니다. 다만 100% 안정성 보장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기본 윈도우11 사양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1 사양 및 업데이트 가능 여부 점검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1 설치 또는 업데이트를 하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호환성 검사 앱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만들어진 툴이기 때문에 당연히 악성코드 등의 바이러스의 위험도 없고 쉽고 빠르게 윈도우11 사양 및 업데이트 가능 여부 검사가 가능합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1 사양 호환성 확인 페이지 이동 >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

웹 브라우저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1 호환성 확인 PC 상태 검사 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 링크를 통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이 “호환성 확인” 부분에 있는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 >” 버튼을 눌러서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11 사양

2. 설치 파일 실행 및 PC 상태 검사 계약 동의

다운로드 받은 WindowsPCHealthCheckSetup.msi 파일을 실행시킨 다음, 윈도우 PC 상태 검사 계약 약관이 나타나면 동의함을 누르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윈도우11 사양

3. 설치 완료 및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 되면 “Windows PC 상태 검사 열기”를 체크한 다음 프로그램 실행을 합니다. 

윈도우11 사양

4. PC 상태 한눈에 보기 > “지금 확인” 선택

PC 상태 검사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면 Windows 11 소개 메뉴가 나타납니다. 해당 영역에는 “이 PC가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해당되는 경우, 사용 가능한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해당 영역에 있는 “지금 확인” 을 선택하면 자신의 디바이스에 대한 윈도우11 사양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자신의 PC가 윈도우11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한지가 나타납니다.

윈도우11 사양

5. 결과 확인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이 PC는 Windows 11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라고 나타나면 윈도우11 사양을 만족하는 것 입니다.

윈도우11 사양

“모든 결과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윈도우11 요구사양별 장치 사양을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윈도우11 사양

반면에 아래와 같이 “이 PC는 현재 Windows 11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라고 나타나면 설치가 어렵게 됩니다.

윈도우11 사양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최소 윈도우11 사양을 알아보고 윈도우11 사양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호환성 검사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가지 방법 (윈11 안전모드 설정)

컴퓨터 윈도우 화면 캡쳐, 캡처도구 사용법 1분내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