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윈도우11]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5분 해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의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현상에 대해 정리해보고,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닶없음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에는 “다운로드 폴더”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이 “다운로드” 폴더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한 기본 저장소로서의 역할을 하는데요, 이 폴더는 일반적으로 “C:\Users\사용자이름\Downloads”에 위치하게 됩니다. 보통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및 저장할 때 자동으로 선택되는 구조 입니다.

다운로드 폴더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폴더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관리하는 데도 매우 유용한데요,

이 다운로드 폴더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을 쉽게 확인하거나 필요한 파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다운로드 폴더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문제는 가끔씩 다운로드 파일들이 쌓이게 되면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가 생긴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의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닶없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현상 상세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에서 응답없음 문제 현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자기 인터넷의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하고자 파일 탐색기 등을 통해 해당 폴더에 들어 갔을 때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1. 좌측 상단에는 “(응답 없음)” 이라는 표시가 붙은 상태가 유지
  2. 폴더 내 정보는 “작업 중”이라고만 표시되고 아무런 변화가 없음

아무리 기다려보고, 컴퓨터를 재부팅해보고 강제 종료를 해봐도 같은 현상이 계속 됩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이러한 경우 우선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가 다운로드 폴더를 감염시켜 파일 탐색기가 응답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선 안티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검사하고 감염된 파일을 삭제해보고,

만일 그래도 문제가 계속 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해결 방법

윈도우 재부팅 및 강제종료,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바이러스 검사 후에도 문제가 계속 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1. PowerShell(관리자) 열기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하거나,

왼쪽 하단에 있는 검색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여 검색한 다음, “Windows PowerShell”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서 실행 합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2. dism 명령하기

Windows PowerShell(관리자)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해줍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참고로,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은 윈도우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관리하거나 유지 보수하고 준비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시스템 이미지나 시스템 복구에도 사용되는데요,

윈도우 설치 미디어나 윈도우 이미지 파일(WIM 파일)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추출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패키지를 제거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드라이버를 추가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하는 등에 작업에 사용되고

이번 경우와 같이, 시스템 복구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스템 이미지에서 복구 파티션을 만들거나 설치된 운영체제를 복원하거나 파일 복사 또는 이동, 디스크 이미지 생성 등의 작업을 수행이 가능합니다.

DISM 도구는 윈도우 7 이후의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윈도우 8 이상에서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DISM 도구 관련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페이지(영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sfc(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 명령하기

두 번째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sfc /scannow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sfc /scannow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파일 검사를 실행하는 명령어인데요,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SFC)가 실행되어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손상된 파일이 있는 경우 이를 복구하게 됩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처럼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파일이 손상되거나 삭제되는 경우가 가끔 발생되는데, 이때 sfc /scannow 명령어를 사용하여 시스템 파일 검사를 실행하면 손상된 파일이 있을 경우 자동 복구를 해줍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sfc 관련 공식 문서(영문)는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실 위와 같은 명령어로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는데요, 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4번을 진행 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5번으로 진행합니다.

4. bcdedit 명령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적 타이밍을 비활성화)실행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참고로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적 타이밍을 비활성화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CPU의 동적 타이밍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시스템 성능이 향상됩니다.

5. 다운로드 폴더 내 필요없는 파일 삭제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가 1-4번으로 해결이 되었다면, 다운로드 폴더 내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해줍니다.

계속 파일이 쌓인다면 또 다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다운로드 파일 정리를 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의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문제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닶없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기본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3초내 끝내기

윈도우11 사양 및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 여부 1분내 확인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