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SSH 설정 및 접속 2가지 방법, 오류 해결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 및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 그리고 자주 발생되는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놀로지(Synology)는 마이크로소프트 출신이 모여 2000년 1월에 설립한 대만의 기업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Network Attached Storage, NAS)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주요 제품은 앞서 설명한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NAS)인데, 이 제품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시놀로지의 NAS 제품은 DSM(DiskStation Manager)이라는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데, 이 운영 체제는 사용자가 쉽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백업할 수 있도록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DSM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가 NAS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놀로지는 DSM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자의 니즈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놀로지는 보안에 매우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사용자들은 데이터 유출이나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시놀로지 NAS에서 역시 SSH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시스템 관리입니다. SSH를 통해 시놀로지 NAS에 접속하면, 사용자는 쉘(shell) 환경에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설정이나 디버깅 등에 유용합니다. 또한, 시놀로지 NAS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SSH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발 목적으로 SS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SSH를 사용하여 시놀로지 NAS에 접속하여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SSH(Secure Shell Protocol)란 무엇인지 정리하고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과 더불어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과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SSH(Secure Shell Protocol)이란

SSH는 Secure Shell Protocol의 약어로,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하게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고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비유하자면, SSH는 비밀번호로 잠겨진 문을 열어주는 열쇠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시놀로지 NAS의 경우 SSH를 사용하여 원격으로 시스템에 접속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SH는 시놀로지 NAS의 사용자가 로그인한 다른 컴퓨터에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즉, 시놀로지 NAS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다른 컴퓨터에서 SSH를 사용하여 시놀로지 NAS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SH는 인터넷을 통해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전송합니다. 이것은 마치 비밀번호로 잠겨진 문을 열어주는 열쇠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집안으로 들어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SSH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참고로 SSH 설정을 위해서는 포트포워드 설정 및 방화벽 설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 인터넷 공유기의 포트포워드의 개념과 설정 방법, 그리고 시놀로지 외부접속 오류 해결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1. 시놀로지 DSM 로그인 > “제어판” 선택 > “터미널 및 SNMP” 선택

시놀로지 DSM에 로그인한 다음 “제어판” 항목을 눌러 줍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제어판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 및 SNMP”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란 네트워크 기기들의 상태 및 동작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SNMP는 주로 네트워크 장비(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등)의 관리에 사용되며, 이 기기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네트워크 트래픽,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등)를 수집하여 관리자가 장애를 예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2. “터미널” 탭 선택 > “SSH 서비스 활성화” 체크 > 포트 번호 입력 > “적용” 선택

터미널 및 SNMP 설정 화면에서 “터미널” 탭을 선택해준 다음, “SSH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해줍니다. 그 다음 포트 부분에 접속을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외부에서도 SSH로 접속하려면 방금 지정한 포트를 포트포워딩 해야 합니다.

기본 포트번호 : 22번인경우
포트포워딩 : 내부 : 22번 // 외부 접속 포트 : 본인이 원하는 포트 

기본 포트번호 22번이 아닌 다른 번호를 지정한 경우(예 : 1234번)
포트포워딩 : 내부 : 1234번 | 외부 접속 포트 : 본인이 원하는 포트
시놀로지 SSH 설정

위와 같이 시놀로지 SSH 설정이 완료된 다음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SSH 로컬 접속 방법 2가지

시놀로지 SSH 설정이 위와 같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아래와 같이 운영체제 별로 컴퓨터에서 기본 지원하는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 합니다.

Windows 10, 11 : Windows PowerShell

macOS: Terminal.app

Linux: Terminal

하지만 만약 운영체제 버전이 낮거나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이 없다면 PuTTY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본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명령
ssh root@DSM/SRM IP 주소 -p SSH 포트 번호ssh root@192.168.0.5 -p 22

아래 예시에서는 윈도우 파워셀(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한 방법과 PuTTY를 사용한 방법 2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Windows PowerShell을 통한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

윈도우 파워셀을 통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윈도우 검색창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여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해줍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그 다음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접속을 진행합니다.

ssh root@DSM/SRM IP 주소 -p SSH 포트 번호

시놀로지 SSH 설정

접속을 하면 password를 입력하게 되고,

sudo - i

라는 명령을 통해 슈퍼유저(root)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PuTTY를 통한 SSH 접속 방법

putty의 경우, 여기 링크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시놀로지 SSH 설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시놀로지 SSH 설정

PuTTY를 실행하여

Host Name에 접속주소를 입력하고 Port에 앞서 시놀로지 SSH 설정 시 입력한 포트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은 윈도우셀과 동일하게 아래 명령어를 통해 접속을 진행합니다.

ssh root@DSM/SRM IP 주소 -p SSH 포트 번호

시놀로지 SSH 설정

시놀로지 SSH 접속 에러 해결 방법

보통 SSH 접속이 안될 경우에는 시놀로지 SSH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아래와 같은 2가지 경우 입니다.

  • 포트 포워딩이 안되어있거나 잘못됨
  • administrator 그룹에 해당하지 않는 계정으로 접속

포트포워딩의 경우는 앞선 포스팅에 정리한 바와 같이 인터넷공유기 등을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administrator 그룹에 해당하지 않는 계정의 경우, 관리자 권한 이외의 계정으로 접속 시 SSH 터미널에 로그인하면 바로 꺼지기 때문에 admin 계정으로 접속하거나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계정을 관리자 그룹에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 밖에도 시놀로지 SSH 설정 문제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방화벽 문제

  • 문제: 방화벽이 SSH 연결을 막고 있는 경우, 시놀로지 NAS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해결: 방화벽에서 SSH 포트(기본값 22)를 열어주거나, SSH 클라이언트에서 방화벽을 일시적으로 해제합니다.

2. SSH 서비스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 문제: SSH 서비스가 비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시놀로지 NAS에 SSH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 해결: 시놀로지 DSM에서 SSH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DSM 메뉴에서 “제어판” – “터미널 및 SNMP” – “터미널” 탭에서 SSH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3. 로그인 정보가 잘못 입력된 경우

  • 문제: SSH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 정보(아이디,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거나, SSH 서버에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일 경우 연결이 안됩니다.
  • 해결: SSH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시놀로지 DSM에서 SSH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를 등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SSH(Secure Shell Protocol)란 무엇인지 정리하고 시놀로지 SSH 설정 방법과 더불어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과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시놀로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 원격으로 NAS 끄고 켜기 설정 3분내 끝내기

시놀로지 DDNS 설정 및 외부 접속 오류 해결 꿀팁 (DSM 7.x)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