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및 윈도우 엣지 기본앱 변경 1분만에 변경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방법과 엣지 삭제가 안되는 이유, 그리고 윈도우 기본앱 –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윈도우에서 기본 설치 설정 상태에서는 기본 브라우저가 필수적으로 엣지 브라우저 – edge로 설정됩니다. 윈도우10에 이어 윈도우11에서도 완전히 엣지 브라우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인터넷 검색을 위한 웹 브라우저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가 기본값으로 설정되는데요,

문제는 이 엣지 브라우저의 호환성이나 성능이 기대보다는 좋지 않아서 다른 브라우저의 사용 빈도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를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자체가 현재는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가 어려워졌는지, 그리고 삭제하는 대신에 기본앱 – 기본 웹브라우저 설정 변경으로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방법 및 삭제가 안되는 이유

실은 예전에는 가능했던 방법인데요, 아래와 같이 보통 윈도우 운영체제에 설치되어 있는 앱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삭제를 진행하려고 하면 “제거” 버튼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이전에는 가능했었는데 최근에는 삭제가 안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홈페이지의 여기 링크에 아래와 같이 상세하게 안내가 되어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요약해서 설명하자면,

Windows는 웹 플랫폼에 의존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기본 웹 브라우저는 운영체제의 필수 구성요소인데 이게 바로 Edge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삭제를 하게 되면 이러한 시스템 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서 제거 자체가 불가능하게 해두었는데요,

물론 강제로 삭제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한 시스템 안정을 위해 엣지 자체는 지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gmail을 이용한다든지 또는 이전에 사용했던 웹사이트 등의 호환성을 고려했을 때 다른 웹브라우저로 기본 인터넷 창이 열리도록 설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엣지 브라우저를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다른 웹브라우저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 변경 : 엣지 > 크롬

Microsoft Edge(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브라우저에서 향상된 성능과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실은 개인적으로는 크롬 등의 다른 브라우저보다 안정성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Edge 자체의 삭제가 어려우므로 크롬 등의 다른 브라우저를 보다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윈도우 기본 웹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말고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앱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 시작 > “설정” 선택

윈도우 시작 버튼을 선택한 다음 “설정” 아이콘으로 선택하여 Windows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2. Windows 설정 > “앱” 선택

“Windows 설정” 화면에서 “앱” 부분을 선택하여 앱의 설치 및 제거 그리고 옵션 기능의 변경을 할 수 있는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3. 기본 앱 > “Microsoft Edge” 선택

그 다음 나타난 화면의 좌측 리스트 항목 중에서 “기본 앱”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우측에 있는 화면이 기본 앱 화면으로 바뀌는데, 여기서 리스트를 내려서 “웹 브라우저” 항목을 찾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4. Microsoft Edge 선택 > 기본앱으로 변경할 브라우저 선택

“웹 브라우저” 아래에 있는 “Microsoft Edge” 로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변경 설정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표시되는 본인 컴퓨터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들 –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 등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엣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선택하면 해당 브라우저로 기본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대신 기본 브라우저 설정 변경을 통해 크롬이나 네이버 웨일 등 다른 웹 브라우저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엣지 브라우저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엣지 암호저장 안뜨게 하기, edge 비밀번호 삭제 방법

엣지 자동변환 중지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해제 3초만에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