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간 계산 방법, 엑셀 시간 더하기 합계 문제 쉽게 해결 1분내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시간 계산 방법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통 엑셀 시간 더하기나 엑셀 시간 합계에서 서식 문제로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대표적인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으로 현존하는 어떠한 생산성 도구 – 유틸리티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됩니다. 엑셀은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자료 분석이나 통계처리까지도 가능한데요, 그래서인지 단순 문서 작성 부터 다양한 목적의 프로그램 작성까지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엑셀은 아무래도 데이터를 다루기가 손쉬어 가계부나 출퇴근기록, 급여계산 등에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시간 계산을 중심으로 엑셀 시간 더하기, 빼기 또는 합계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문제의 원인이 되는 자동 셀서식 지정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시간 계산 예시를 만들어 엑셀 시간 더하기와 빼기를 통해 자주 어려움을 겪는 셀서식 부분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셀서식이란? 엑셀 자동 셀서식 지정의 함정

엑셀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엑셀 시간 계산이나 날짜 계산을 할 때 사용자에게 함정에 빠지게 하는 기능이 바로 “엑셀 자동 셀서식” 입니다.

대부분 이 부분 때문에 사용이 매우 손쉬워지지만 반면에 엑셀 시간 더하기, 빼기 또는 엑셀 날짜 더하기 빼기를 진행할 때 헤매게 됩니다.

이 부분만 이해하면 엑셀 시간 계산이 매우 쉬워집니다.

우선 아래 이미지를 보면 엑셀 셀에

“12:34″를 입력하면 “12:34″로 표현되기는 하지만 해당 셀을 눌러보면 상단에 12:34:00 PM 으로 시간 셀 서식으로 자동 변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날짜도 마찬가지 있는데요, “1/23″을 입력하면 “1월 23일”로 자동 변경되고 해당 셀을 눌러보면 상단에 2022-01-23로 날짜 서식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엑셀 시간 계산

즉, 위와 같이 셀 서식이 바뀌게 되면 엑셀 시간 계산이나 엑셀 날짜 계산이 매우 편리해지기는 하는데요,

문제는 엑셀 시간, 날짜의 표시 형식에 따라서 엑셀 시간, 날짜의 더하기/빼기 등을 할 때 골치아픈 일이 생긴다는 점 입니다.

가령 엑셀 시간의 기본 표시 형식은 (24시간):(60분) 과 같은 형태로 앞에 시간은 24시간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엑셀 시간 더하기를 할 경우 24시간을 넘기게 되면 기본 표시형식으로는 엑셀 시간 계산이 이상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령, 엑셀 기본 시간 셀 서식에서 21:00와 5:00를 더하게 되면, (21+5) : 00 이므로 26:00 으로 기대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는 24시간이 넘어간 시간을 제외하여 2:00 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엑셀 셀 서식 변경 방법

​이러한 문제는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셀 서식”을 선택하거나 상단에 있는 “표시 형식” 부분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셀서식 > 표시형식을 통해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엑셀 시간 계산

그럼 앞서 정리한 엑셀 셀서식 관련 내용을 참고로 하여 다음 예시에서는 엑셀 시간 계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엑셀 시간 계산 방법 예시

이번에는 엑셀 시간 계산 예시로 엑셀 시간 뺴기와 엑셀 시간 더하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엑셀 시간 빼기

엑셀 시간 빼기 방법은 무척 간단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무척 적습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D8셀과 D7셀에 있는 시간 차이를 계산한다면 아래와 같이 “=D8-D7”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물론, 시간 차이를 계산하고자 한다면 해당 셀의 표시 형식을 시간 형식으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엑셀 시간 계산

참고로 나머지 행들에 대한 시간 차이를 그대로 하려면 해당 셀의 우측 하단을 잡고 아래로 끌어내리면 계산식을 다른 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시간 계산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모든 행에 시간 차이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시간 계산

2. 엑셀 시간 더하기

엑셀 시간 빼기와 달리 엑셀 시간 더하기는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간의 합이 24시간을 넘어가는 경우 24시간을 뺀 값이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가령 아래 예시의 경우, F열에 시간 차이에 대해 누적으로 시간 합계를 더한다고 할 때에는 더욱 문제가 되는데요,

우선 가령 아래와 같이 E열에 있는 시간 차이의 누적합을 F열에 표시하고자 한다면, F9셀은 F8셀과 E9셀의 합, 즉 “=F8+E9″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엑셀 시간 계산

아래에 있는 행들에 대한 시간차이를 누적해서 합계를 표시하고자 한다면 F9셀 우측 하단을 잡고 아래로 내려서 끌면 다른 셀에도 해당 계산식이 적용 됩니다.

엑셀 시간 계산

문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누적된 계산식의 값들 중에 24시간을 넘어서 표시된 값에 대해서는 모두 24시간을 뺀 값이 입력된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경우 셀서식 변경이 필요합니다.

엑셀 시간 계산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셀 서식”을 선택하거나 상단에 있는 “표시 형식” 부분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셀서식 > 표시형식에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현재는 표시형식이 시간으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사용자 지정” 부분에서 [h]:mm:ss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상단에 형식 부분에서 ss부분을 삭제하고 [h]:mm 으로 저장해줍니다.

엑셀 시간 계산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24시간이 넘은 값에 대해서도 누적해서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엑셀 시간 합계가 표시됩니다.

엑셀 시간 계산

참고로 엑셀 시간 더하기 빼기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시간 계산을 중심으로 엑셀 시간 더하기, 빼기 또는 합계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문제의 원인이 되는 자동 셀서식 지정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시간 계산 예시를 만들어 엑셀 시간 더하기와 빼기를 통해 자주 어려움을 겪는 셀서식 부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줄바꿈,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5초 끝내기(단축키 및 자동설정)

엑셀 파일 안열림 오류 4가지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