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칸 맞추기, 셀 자동 맞춤 단축키 1분내 처리

​이번 포스팅은 엑셀 칸 맞추기, 엑셀 셀 자동 맞춤 단축키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텍스트가 엑셀의 셀을 넘어갈 때 엑셀 칸 맞추기 수동, 자동 방법과 셀서식을 통한 셀에 맞추기 방법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며, 표 형식의 데이터를 다룹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표”는 열과 행으로 구성되며, 엑셀에서 각 셀은 행과 열의 교차점에 위치합니다.

엑셀에서 셀은 열과 행의 좌표를 사용하여 참조가 되는데요, 열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시되며, A부터 시작하여 끝까지 계속됩니다. 행은 1부터 시작하여 숫자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셀은 A1이 되며, 다음 셀은 B1, C1, …, A2, B2, C2, …와 같이 차례대로 지정됩니다.

각 셀은 데이터나 수식, 혹은 서식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숫자, 텍스트, 날짜, 시간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수식은 셀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는데 사용됩니다. 셀에 서식을 적용하면, 셀의 내용을 표시하는 방식이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셀에 숫자를 입력하고 서식을 적용하면, 해당 숫자를 통화, 백분율, 소수점 등의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셀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셀서식” 설정을 통해 엑셀에서 자동으로 날짜 변환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을 정리해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셀은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데이터 분석 및 계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엑셀에서는 셀의 개념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초보자가 가장 당황하게 되는 엑셀 칸 맞추기, 입력한 데이터(텍스트)가 셀을 넘어가서 표시될 때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해 셀의 너비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법과 함께 셀서식으로 자동 맞춤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칸 맞추기
위와 같이 셀 영역을 텍스트가 넘어갔을 경우 엑셀 칸 맞추기 방법 입니다.

​엑셀 칸 맞추기 (1) 수동, 자동으로 칸 너비 조정하기

엑셀 칸 맞추기의 가장 기본적인 수동, 자동 조절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동으로 엑셀 칸 맞추기 방법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엑셀 칸 맞추기 방법, 셀 너비 조정 방법은 셀과 셀 사이에 있는 선을 선택하고 드래그를 하는 방법 입니다.

셀과 셀 사이에 있는 선을 선택한 다음 이를 드래그하면 원하는 만큼 셀의 너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셀의 너비가 상단에 수치로 나타납니다.

엑셀 칸 맞추기

만약 좀 더 정밀하게 셀의 너비를 조정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ALT + O + C + W 를 순서대로 선택하면 너비 조절이 가능합니다.

엑셀 칸 맞추기

위와 같이 셀 너비 조절 단축키를 누르면 열 너비에 대해서 수치를 입력해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엑셀 칸 맞추기


자동으로 엑셀 칸 맞추기 방법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엑셀 셀 너비 맞추기 방법 입니다. 셀과 셀 사이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하면 입력된 테스트에 맞춰서 자동으로 엑셀 칸 맞추기가 진행 됩니다.

엑셀 칸 맞추기

​엑셀 칸 맞추기 (2) 셀 서식을 통해 셀에 맞추기

엑셀에서 셀 서식(Cell Format)은 셀에 표시되는 데이터의 모양을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셀 서식을 사용하면, 텍스트, 숫자, 날짜, 시간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셀 서식은 엑셀에서 데이터를 보다 적절하게 표시하고, 가독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셀 서식을 올바르게 활용하면, 엑셀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거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셀 서식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셀에 맞춤” 기능을 이용하여 입력된 텍스트를 반대로 셀의 너비에 맞춰서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당 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 선택

우선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셀 서식”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칸 맞추기

2.셀 서식 > “맞춤” 탭 선택 > “셀에 맞춤” 체크 > “확인” 선택

셀 서식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맞춤” 탭을 선택한 다음,

텍스트 조정 부분에서 “셀에 맞춤”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셀 서식은 Ctrl + 1 단축키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엑셀 칸 맞추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셀의 너비에 따라 글자 크기가 바뀌면서 모든 텍스트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칸 맞추기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열 너비 및 행 조절 방법 (엑셀 칸 맞추기 방법)에 대해 여기 링크를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초보자가 가장 당황하게 되는 엑셀 칸 맞추기, 입력한 데이터(텍스트)가 셀을 넘어가서 표시될 때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해 셀의 너비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법과 함께 셀서식으로 자동 맞춤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 2가지 방법 (셀서식 변경, 텍스트 서식 자동 설정 꿀팁)

[Excel] 엑셀 자간 줄이기 늘리기 10초만에 끝내기 (균등분할 기능이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