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 2가지 방법 (셀서식 변경, 텍스트 서식 자동 설정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특정 셀에 대한 엑셀 셀 서식 변경 방법이고 두 번째 방법은 강제로 텍스트 서식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에서 문서 작업을 할 때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텍스트 입력” 입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알아래 이미지와 같이 “1-1″을 입력하고자 하는데 엔터를 누르자마자 “1-1″이 아닌 “01월 01일”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사실 이렇게 데이터가 바뀌는 이유는, 엑셀 프로그램에서 특정 셀에 “1-1” 등으로 입력하면, 엑셀에서 자동으로 날짜 형식으로 인식되기 때문인데요, 이는 엑셀의 기본 동작 방식으로, 셀의 서식이 기본적으로 “일자” 또는 “날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엑셀에서는 숫자, 텍스트, 날짜 등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지원합니다. 각 셀의 형식은 서식을 통해 지정할 수 있으며, 셀에 입력된 데이터에 따라 자동으로 형식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텍스트 서식이 아닌 날짜나 일자로 되어 있기에 “1-1″과 같이 입력하면 엑셀에서는 이를 날짜 데이터로 인식하여, 셀의 형식을 “일자” 또는 “날짜”로 설정하여 “01월 01일”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하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은 셀서식 자체는 텍스트로 지정하여 변경이 안되도록 하는 방법과 무척 간단하게 작은 따옴표(‘)를 이용하여 별도 설정 없이도 텍스트로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방지 방법 (1) 셀서식 설정

첫 번째 방법은 해당 셀에 대한 셀서식을 “날짜”가 아닌 “텍스트”로 설정해주는 방법 입니다.

“1-1″과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하였을 때, 셀의 서식이 “텍스트”로 설정되어 있다면 엑셀은 이를 텍스트로 인식하여 그대로 “1-1″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셀의 서식을 변경하여 날짜 형식이 아닌 일반적인 텍스트 형식으로 표시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셀을 선택한 후 “서식” 탭에서 “일반”을 선택하면 됩니다.

1. 셀 서식을 변경할 영역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 선택

날짜가 아닌 텍스트로 표시하고자 하는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할) 셀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나타난 팝업 창에서 “셀 서식”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2. 셀 서식 > 범주 “텍스트” 선택 > 확인 누르기

셀 서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표시 형식 탭에서 “텍스트” 범주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그러면 아래와 같이 01월 01일 같은 형식이 아니라 기존에 입력했던 1-1 같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참고로 엑셀의 셀 서식은 위와 같이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보여줄 때, 셀의 형식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셀 서식은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형식을 변경하거나, 숫자, 통화, 백분율 등과 같은 형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엑셀에서는 다양한 셀 서식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형식은 숫자 데이터를 표시할 때 사용되며, 콤마(,)와 소수점 등의 서식을 사용하여 숫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통화 형식은 통화 데이터를 표시할 때 사용되며, 통화 기호와 소수점 등의 서식을 사용하여 통화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백분율 형식은 백분율 데이터를 표시할 때 사용되며, 백분율 기호와 소수점 등의 서식을 사용하여 백분율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날짜, 시간, 텍스트 등의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셀 서식은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다른 셀로 복사되어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서식을 변경하면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형식이 변경되지 않으며, 단지 해당 셀에서만 보여지는 방식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셀 서식은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더욱 보기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셀서식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방지 방법 (2) 작은 따옴표(‘) 사용

사실 번거롭게 엑셀 셀서식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간단하게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해결할 수 있는 꿀팁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작은 따옴표(‘)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작은 따옴표(‘)는 엑셀에서 문자열 데이터(텍스트 서식)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엑셀은 입력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숫자 데이터인지 문자열 데이터인지를 구분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엑셀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입력된 데이터가 숫자 데이터인지 문자열 데이터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작은 따옴표를 사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강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지정하고 싶은 경우, 해당 데이터 앞에 작은 따옴표를 붙여 입력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엑셀은 해당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인식하며, 셀의 서식을 변경하지 않아도 숫자로 인식되지 않고 문자열로 표시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1-1” 앞에 작은 따옴표(‘)를 붙이면,

엑셀 날짜 자동변환

엔터를 누르자마자 작은 따옴표(‘)는 지워지고 “1-1″로 그대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자동변환

물론 이는 문자열 데이터(텍스트 서식)에 국한된 것으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통화나 백분율 등 표시 형식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셀서식 설정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은 셀서식 자체는 텍스트로 지정하여 엑셀 날짜 자동변환이 안되도록 하는 방법과 무척 간단하게 작은 따옴표(‘)를 이용하여 별도 설정 없이도 텍스트로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워터마크 지우기 어렵게 삽입)

Excel 엑셀 드롭다운 만들기 방법 1분 끝내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