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줄바꿈,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5초 끝내기(단축키 및 자동설정)

오늘은 아래와 같이 엑셀 줄바꿈,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방법, 엑셀 줄바꿈 단축키 및 자동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문서를 작성할 때보면 보통 셀 하나에 단어가 들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작성하다보면 가끔 셀 한 칸에 두 줄 이상 들어가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한 셀에 쭈욱 길게 입력되고 엑셀 줄바꿈 자체가 되지 않을 뿐더러 셀에 열 너비가 넘어간 부분은 잘려서 표시되어 버립니다. 또한 줄바꿈을 하더라도 역시 행 높이가 넘어간 부분은 잘려서 표시되는데요,

보통 이런 경우 엑셀 두 줄 이상 들어갈 때 엑셀 줄 바꿈 방법으로 자동으로 텍스트 줄 바꾸는 방법과 글자의 특정 지점에서 새 줄을 시작하려고 할 때 줄 바꿈 단축키 입력을 사용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1. 자동으로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2. 엑셀 줄바꿈 단축키를 통한 설정 방법(ALT+Enter)

3.  엑셀 행높이 자동 맞춤 설정

3가지 방법로 분류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동으로 텍스트 엑셀 줄바꿈 설정 방법

우선 자동으로 엑셀 텍스트 줄바꿈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1. 셀 선택 > “홈” 탭 > “자동 줄 바꿈” 선택

아래와 같이 길게 텍스트가 입력되어 있는 셀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서 “홈” 탭을 누르고 우측 상단에 있는 “자동 줄 바꿈”을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 줄바꿈

2. 열 너비 조절을 통해 텍스트 줄 변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동 엑셀 줄바꿈 설정을 하면 열 너비를 조절하여 텍스트의 줄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엑셀 줄바꿈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텍스트 자동 줄 바꿈 기능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열의 너비에 따라 데이터 줄 바꿈이 자동으로 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내가 원하는 부분에서 줄 바꿈이 안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엑셀 줄 바꿈 단축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엑셀 줄바꿈 단축키, Alt + Enter 줄 바꿈

위와 같이 엑셀 자동 줄바꿈을 이용해도 되지만 내가 원하는 부분에서 줄바꿈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엑셀 줄 바꿈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엑셀 줄바꿈 원하는 부분에 커서 위치 > “Alt + Enter” 누르기

엑셀 줄 바꿈을 원하는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줄바꿈을 원하는 부분에 커서를 위치하여 alt+Enter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해당 위치에서 새로운 줄이 생깁니다.

엑셀 줄바꿈

2. 행높이를 조절하여 글자가 다 보이게 만들기

Alt + Enter 키를 누르면 새로운 줄을 원하는 위치에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문제가 하나 있다면 행 높이가 맞지 않아서 글자가 다 보이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아래와 같이 행 높이를 조절하여 글자를 다 보이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엑셀 줄바꿈


엑셀 줄바꿈 잘림 해결 – 행 높이 자동 맞춤

사실 위와 같이 자동 줄 바꿈, 엑셀 줄 바꿈 단축키까지는 주변에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와 같이 행 높이 자동 맞춤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행이 많은데 줄 바꿈으로 짤리는 부분이 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줄 바꿈으로 인해 글자가 잘리는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셀 선택 > “홈” 탭 > 서식 > “행 높이 자동 맞춤선택

줄 바꿈으로 짤리는 셀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서 “홈” 탭을 선택하고 우측에 “서식”을 선택한 다음 “행 높이 자동 맞춤”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엑셀 줄 바꿈으로 인해 글자가 잘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엑셀 줄바꿈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줄 바꿈이 된 셀이 자동으로 줄 높이 (행 높이)가 맞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줄바꿈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엑셀 줄 바꿈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고 자동으로 텍스트 줄 바꾸는 방법과 글자의 특정 지점에서 새 줄을 시작하려고 할 때 줄 바꿈 입력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행 높이를 자동으로 맞추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엑셀에서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이라 만일 엑셀 문서를 자주 작성하는 편이라면 특히 엑셀 줄바꿈 단축키 외에 자동 줄 바꿈이나 행 높이 자동 맞춤 기능에 대해서 숙지해두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여기링크에서 엑셀 셀에서 텍스트 줄 바꿈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 MS365 해지 무료체험 후 구독취소, 정기결제 취소 방법

팀즈 가상배경 배경 바꾸기 2가지 초간단 설정 방법

2 thoughts on “엑셀 줄바꿈,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5초 끝내기(단축키 및 자동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