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일 안열림 오류 4가지 해결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엑셀 파일 안열림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파일이 정상적으로 바로 열리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입니다.

실은 엑셀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을 때는 여러가지 문제 원인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엑셀 파일 자체가 오류가 발생될 가능성이 낮고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우선,

(1) 가장 기본적인 열기 및 복구 기능

(2) 업데이트 오류 수정

(3) 고급 옵션 수정

(4) 숨기기 취소

4가지 방법을 통해 엑셀 파일 안열림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4가지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하다보면 거의 대부분의 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됩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해결 (1) 열기 및 복구 기능

가장 기본적으로 엑셀 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해결 방법 입니다. 파일을 열 때 오류가 나타나면 복구 또는 데이터 추출을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1. 파일 열기 > “열기 및 복구” 선택

열기 창에서 열고자 하는 엑셀 파일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밑에 있는 열기 버튼 오른쪽의 아래 방향 화살표 “▼”를 선택한 다음, 나타나는 열리는 창에서 가장 하단에 있는 “열기 및 복구(F)”를 선택해줍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2. 복구 또는 데이터 추출 선택

그 다음 나타나는 창에서 먼저 “복구(R)”를 선택하여 해결을 진행해봅니다. 만일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추출(E)”을 선택합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엑셀 파일 안열림 해결 (2) 업데이트 오류 해결

그 다음은 엑셀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우선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행창(윈도우키 + R) > “excel /regserver” 실행

실행창을 연 다음 열리는 실행창에서 “excel /regserver”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완료한 다음 오류가 나타났던 해당 엑셀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는지 확인합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만일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보안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 해결 방법 또한 존재합니다.

해당 파일 오른쪽 버튼 > “속성(R)” 선택 > “차단 해제(K) 선택

열리지 않는 파일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R)”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열리는 엑셀 파일 속성창 우측 하단에 있는 “차단 해제(K)”의 체크를 해제해준 다음, 엑셀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는지 확인합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해결 (3) 고급 옵션 수정

다음으로는 Excel 옵션 수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1. 파일 > 더보기… > “옵션” 선택

엑셀 좌측 상단 파일을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의 “더보기…”을 선택하고 다시 가장 하단에 있는 “옵션”을 눌러줍니다.

엑셀 수식 안됨

2. 고급 > “DDE(동적 데이터 교환)” 체크 해제, “자동 연결 업데이트 확인(U)” 체크

Excel 옵션의 왼쪽에서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에서 “DDE(동적 데이터 교환)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무시(O)”의 체크는 해제하고 “자동 연결 업데이트 확인(U)”에는 체크를 설정해줍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확인을 눌러 창을 닫고 엑셀을 다시 실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점검합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해결 (4) 숨기기 취소

마지막으로 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 중에서 가장 크게 일어나는 문제 중에 하나인 “숨기기 취소” 를 통한 해결 방법입니다.

간혹 엑셀 파일의 보기 옵션에 “숨기기”가 설정되어 있어 엑셀 문서가 열리지 않는다고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보기 > “숨기기 취소” 선택

상단에 있는 “보기” 탭을 선택한 다음 아래에 있는 리본 메뉴에서 “숨기기 취소”를 눌러줍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2. 숨기기 취소 > 나타낼 통합 문서 선택

숨기기 취소 창이 다시 나타나게 되면 나타낼 통합 문서에 해당 문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엑셀 파일이 열려서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셀 파일 안열림

마지막으로 위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충돌이 일어나서 엑셀이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회사의 문서 보안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하는 DRM이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프로그램 제거에서 McAfee 또는 SoftCamp, Mark-Any 등의 이름을 가진 보안 프로그램을 제거한 다음 엑셀 파일을 열게 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에서 엑셀 손상된 통합 문서 복구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 링크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관련 노하우 또는 사용법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 MS365 해지 무료체험 후 구독취소, 정기결제 취소 방법

팀즈 가상배경 배경 바꾸기 2가지 초간단 설정 방법

16 thoughts on “엑셀 파일 안열림 오류 4가지 해결 방법”

  1. 동적데이터를 교환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무시하는 경우, 기존 엑셀 파일이 안열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ㅎㅎ 감사하게도 제시해주신 방법으로 문제는 해결했습니다. ^^

    응답
  2. 안되네요 ㅠㅠ
    저같은 경우에는 excel 2013버전이고 저장된문서를 불러올 시 엑셀 창만 열리고
    excel 실행후 파일 불러오기 해야 저장된 문서가 열리더라구요 혹시 방법이 없을까요?

    응답
    • 이러한 경우는 파일 자체의 오류라기 보다 windows 시스템 상의 오류로 보입니다^^;; 엑셀을 포함한 도구를 다시 삭제 후 재설치를 하심이 어떨까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