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워터마크 지우기 어렵게 삽입)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여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과 상대적으로 워터마크 지우기가 어려운 머리글/바닥글을 통한 엑셀 워터마크 이미지 삽입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은 윈도우 운영체제로 대표되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생산성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중의 하나로 파워포인트(Power Point), 워드(Word)와 함께 많이 쓰이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란 행과 열 형태로 셀을 통해 데이터의 조작이나 분석,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경리나 회계 등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셀 형태의 계산 프로그램을 의미하는데요, 엑셀은 이 분야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도구 입니다.

스프레드시트가 기반이라고 하지만 사실 엑셀에서는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도 엄청나게 다양한데요, 기초 자료 분석이나 통계는 물론 비주얼 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 또한 지원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엑셀 문서들은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일이 많이 생기는데요, 가벼운 문서 작성부터 복잡한 프로그램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문서를 만든 후에 여러가지 목적의 워터마크를 삽입하고자 하면 워터마크 전용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대부분의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에는 워터마크 삽입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데요, (한컴오피스 한글 예시) 엑셀에는 해당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워터마크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텍스트 상자를 통해 엑셀 워터마크를 만드는 방법, 두번째로 머리글/바닥글을 통해 엑셀 워터마크 삽입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워터마크 삽입 방법 (1) 텍스트 상자 활용

첫 번째 방법은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여 엑셀 워터마크 삽입 방법입니다. 물론 전용 기능이 없으므로 워터마크 삽입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1. 삽입 > 텍스트 > “텍스트 상자” 선택

상단 메뉴의 삽입 탭을 선택한 다음, 리본 메뉴에서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텍스트 상자(가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텍스트 상자 안에 워터마크 문구를 입력해주고 글꼴 크기를 적당하게 맞춥니다. 실은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텍스트 상자 삽입하기 방법과 동일합니다.

엑셀 워터마크

2. 텍스트 상자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도형서식 선택 > 도형 옵션 및 텍스트 옵션 설정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도형 서식”을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우측 도형 옵션 설정을 하고 (채우기 없음, 선 없음 설정 추천)

텍스트 옵션에서, 텍스트 채우기의 색과 투명도 설정을 해줍니다.

대체적으로 70~80% 투명도 설정을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워터마크처럼 보입니다.

엑셀 워터마크

하지만 위와 같이 텍스트 상자를 이용해서 엑셀 워터마크를 만들게 되면, 페이지가 여러장일 경우 각 페이지마다 텍스트 상자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또한 엑셀 시트 안에 텍스트 상자가 겹쳐 있어 이후 추가적인 셀 작업할 때 불편해지고 워터마크가 작업 중 실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보통 조금 설정 방법이 까다롭지만 아래 세션에서 설명하는 머리글(또는 바닥글)을 이용하여 엑셀 워터마크를 만들기도 합니다.


엑셀 워터마크 삽입 방법 (2) 머리글/바닥글 활용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텍스트상자를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엑셀 문서에 워터마크를 삽입해야 한다면 머리글을 이용한 워터마크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삽입 > 텍스트 > “머리글/바닥글” 선택

상단 메뉴의 삽입 탭을 선택하고 텍스트 부분을 선택한 다음 머리글/바닥글을 눌러줍니다.

엑셀 워터마크

2. 머리글 가운데 영역 워터마크 표시 위치까지 엔터키로 늘리기 > 그림 삽입

머리글의 가운데 영역을 선택한 다음 워터마크가 표시될 적당한 위치까지 엔터키를 눌러서 가운데 영역을 세로로 늘려 줍니다.

그 다음 상단 머리글/바닥글 요소 부분의 리본 메뉴 상에 있는 “그림”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워터마크

3. 그림 삽입 > 파일에서 (찾아보기) > “그림서식” 선택

그림 삽입 팝업 창이 나타나면 파일에서 찾아보기를 선택해서 그림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워터마크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림]”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다시 머리글/바닥글 요소에 있는 “그림 서식”을 눌러 줍니다.

엑셀 워터마크

4. 그림 서식 > 그림 탭 선택 > 밝기 및 대비 설정

그림 서식 화면에서 그림 탭을 선택한 다음 밝기와 대비를 적절하게 조정합니다. 보통 밝기는 70~80%, 대비는 10~15%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 다음 확인을 눌러 그림 서식 창을 닫아 줍니다.

엑셀 워터마크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워터마크가 생성됩니다. 머리글을 이용했을 때 장점은 모든 페이지에 적용된다는 부분과 더불어 셀 작업과 겹치지 않기 때문에 수정이 용이하지 않고 워터마크 지우기에 대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부분 입니다.

엑셀 워터마크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 엑셀의 머리글/바닥글에 대해 간단한 FAQ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워터마크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텍스트 상자를 통해 엑셀 워터마크를 만드는 방법, 두번째로 머리글/바닥글을 통해 엑셀 워터마크 삽입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없애기 30초 끝내기 (엑셀 combo box 생성 꿀팁)

엑셀 인쇄영역 설정 꿀팁, 엑셀 인쇄 세부 설정 2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