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필수 4가지 (도난 및 리퍼 여부 확인 외)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 구매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도난 아이폰 검색 및 아이폰 리퍼 여부 확인 등 핵심 체크사항 4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중고로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특히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조심해야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중고 물품이라도 상당히 고가라 더욱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을 중고로 구매하게 된다면 미리 체크해야할 사항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필요한 아이폰 중고거래 핵심 주의점 3가지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아이폰 기기에 대한 구체 사양 – 스펙을 명확히 확인해야하고 이와 함께 보증기간을 확인해줍니다.

다음으로 아이폰 도난여부 등을 IMEI 검색 등을 통해 확인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체크 및 외관 상 확인을 해야합니다.

아래에는 위와 같이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에 대해 4가지 세션(아이폰 사양 확인 – 보증기간 확인 – 도난여부 확인 – 기능체크 및 외관 확인)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시작하게 전에 우선 판매자에게 설정 > 일반 > 정보 부분에 있는 아이폰 정보에 대한 스크린캡쳐 요청을 하여 미리 받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련번호 등을 통해 미리 조회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 (1) 사양 확인 + 리퍼여부

아이폰 중고거래 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아이폰 사양에 대한 스펙을 명확히 확인하는 것 입니다. 해당 정보는 아이폰 기본 설정앱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설정 > 일반 > 정보] 모델, 용량, 리퍼여부, 보증기간 확인

우선 기본 설정앱 > 일반 > 정보 경로를 통해 모델 및 용량 그리고 리버여부에 대해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모델과 용량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판매글에서 명시되어 있겠지만 필수적으로 해당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모델명

모델번호를 통한 리퍼여부

제한보증 기간

전체공간 크기 (용량)

4가지 입니다.

특히 모델번호를 보면 해당 번호가 M, F, N, P로 시작하냐에 따라 아래로 구분됩니다. 앞서 교환한 적이 있는지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M으로 시작하는 경우 새제품이고 F는 리퍼폰입니다.
M 새제품 / F 리퍼 / N 교체 / P 개인용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2.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상태]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앱 > 배터리 > 배터리 성능상태를 통해 배터리의 성능상태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신품일 경우 100%에서 오래 사용할 수록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 (2) 보증기간 확인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2번째로는 보증기간 확인 부분 입니다. 아이폰 일련번호의 경우 “설정 > 일반 > 정보” 경로에서도 찾을 수 있고 아래 포스팅에서도 찾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애플 아이패드 아이폰 일련번호 시리얼번호 찾기 6개 방법

애플 보증 기간 (리퍼기간) 조회는 여기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일련번호 입력하기” 하단에 해당 아이폰 기기의 일련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 (3) 도난 분실 폰 여부 확인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3번째로는 아이폰 도난 분실폰 여부 확인 부분 입니다. 아이폰 imei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여기 링크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페이지에서 상단 탭에서 “분실 도난 조회 > 약관동의 > IMEI 번호 입력 > 조회하기”를 통해 아이폰 도난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참고로 IMEI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말기 키패드 (아이폰 전화앱)에서 “*#06#”을 입력하거나 앞서 설명한 설정 > 일반 > 정보 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여기서 조회 결과 아래와 같이 “분실 도난 정보가 없습니다.” 라고 나타나면 해당 아이폰 도난 분실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 (4) 기능체크 및 외관 확인

아래는 마지막으로 기능 작동 여부 및 외관 확인 시 필요한 사항 리스트 입니다.

1. 아이폰 중고거래 외관 확인

  • 전원, 볼륨, 시리 버튼 등 작동여부 및 흠집
  • 폰 액정 상태 (벌어진 곳 유격 확인)
  • 테두리 흠집 여부
  • 휴대폰 바로 세워 직각, 수평, 평행여부 확인

2. 세부 기능 작동 확인

  • 전후면 카메라 작동 및 소리 확인 (카메라 소리 여부를 확인하여 소리가 안나면 해외 구매폰입니다.)
  • 지도앱 GPS 및 와이파이 접속 확인
  • Face ID / True Tone : 사설 액정 교체시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흰화면 상태에서 화면 깨끗한 여부를 확인합니다. 약간 푸른 빛의 경우 사설 액정 교체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아이폰 중고 거래 주의점 – 아이폰 중고 구매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도난 아이폰 검색 및 아이폰 리퍼 여부 확인 등 핵심 체크사항 5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비번 4자리 변경 바꾸기 설정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