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 (특수문자 이모티콘 방법 포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를 활용한 특수문자 이모티콘 생성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이모티콘이라고 정식으로 국문으로도 불리고 있지만, 실은 원래 “이모티콘”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는 단어로 이름의 유래는 감정을 뜻하는 “emotion”과 조각을 뜻하는 “icon”을 합쳐서 만들어진 합성어 입니다.

원래는 일본어인 Emoji(絵文字, 그림 문자)가 어원이 이모지이고, 애플사에서도 영문으로는 Emoji(이모지)라고 정식 명칭을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iOS에서도 공식적으로 이를 한국어로 번역한 표현 또한 현재 “이모티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실은 애플사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이모티콘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있어 iOS 업데이트를 진행 시 새로운 이모티콘 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이모티콘의 경우 아이폰 업데이트 15.4에서 새롭게 나타난 이모티콘들 입니다.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애플사에서 이렇게 새로운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어렵지 않습니다. 실은 유니코드를 규율하는 유니코드 스탠다드라는 단체에 서식에 따라 아래와 같은 서식의 제안서를 제출하고 기다리면 새로운 이모티콘이 나타납니다.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아무튼 아이폰/아이패드의 영문으로 Emoji, 국문으로는 이모티콘이라고 불리는 입력 문자들은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과 더불어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를 활용한 특수문자 이모티콘 추가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특수문자 이모티콘은 아래와 같이 특수문자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이모티콘을 의미합니다. 일본에서는 Emoji(絵文字, 그림 문자)라고 하여 이렇게 문자를 만드는 문화가 오래 전부터 유행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아이폰 이모티콘 키보드 추가 방법 (+특수문자 이모티콘)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키보드에 아이폰 이모티콘 키보드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또한 만일 특수문자 이모티콘을 입력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또한 추가되어야 합니다.

만일 아이폰 이모티콘(특수문자 이모티콘) 키보드가 추가되어 있다면 이번 세션을 넘어가서 다음 세션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이모티콘(Emoji) 입력을 위한 아이폰 이모티콘 키보드(+일본어 키보드) 추가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이모티콘 뿐만 아니라 특수문자 이모티콘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1. 설정 > “일반” 선택하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키보드” 항목 선택하기

일반 설정 화면에 들어오면 “키보드”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실은 다음에 나타나는 키보드 설정 화면은 좀 더 간편하게 진입하는 경로 또한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작성할 때 좌측 하단에 있는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길게 선택한 다음 “키보드 설정”을 선택해도 동일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3. 키보드 설정 > “키보드” 선택하기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키보드” 항목을 눌러 줍니다.

여기서 우측 끝에 나타난 숫자는 설치된 키보드의 갯수를 의미하는데요, 아무런 키보드 자판을 추가하지 않았다면 보통 한글/영문 2개의 키보드가 설치되어 있어 “2”라고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4.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 선택하기

다시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하단에 나타난 “새로운 키보드 추가…”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5. 검색창 > “이모티콘” 입력/추가 & “일본어” 입력/추가

우선 아이폰 이모티콘 입력을 위한 이모티콘 키보드를 추가해줍니다.

검색창에 이모티콘이라고 검색하고 추가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특수문자 이모티콘 입력을 위해서는 ​제일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일본어”라고 입력해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6. [특수문자 이모티콘 추가 시] 일본어 키보드 설정 > “Kana” 선택 > “완료” 선택

아래와 같이 2가지 일본어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상단에 있는 “Kana”를 눌러줍니다. ​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만일 위와 같이 일본어(특수문자 이모티콘 입력 목적), 이모티콘 자판 2개를 추가했다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 설정 화면에서 이모티콘과 일본어 – Kana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아이폰에서 키보드 추가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

그 다음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를 위한 아이폰 시스템 업데이트 방법 (iOS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iOS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세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기기가 와이파이에 연결
  • 기기가 다운로드가 가능한 충분한 여유 저장공간 (2기가 이상 – 업데이트별 상이)
  • 기기가 충전 중이거나 배터리가 충분(80% 이상 – 업데이트별 상이)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를 위한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1. 설정 > “일반”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2번째 항목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다운로드 및 설치” 누르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이 나타나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하면 iOS업데이트를 통한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아이폰 이모티콘 업데이트 방법과 더불어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를 활용한 특수문자 이모티콘 추가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iOS 업데이트 방법도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잔량 표시 숫자로 보기, 성능 확인 3가지 방법

아이폰 백그라운드란?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10초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