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백그라운드란?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10초내 설정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백그라운드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하고, 이러한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관련된 글이나 영상을 보다보면, 또는 아이폰 앱에 대한 이야기를 지인들과 나누다보면 아이폰 백그라운드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곤 합니다. 그런데 명확히 이 아이폰 백그라운드가 무슨 의미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폰 설정에는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역시 이 메뉴에 들어가 보면 “백그라운드에서 앱 콘텐츠를 새로 고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러는 설명은 적혀 있긴 하지만 구체적인 작동 방식은 알 수가 없어서 설정을 활성화 시켜야 할지 비활성화 시켜야 할지 난감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백그라운드의 작동방식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앱의 4가지 상태 정의를 하고 이러한 백그라운드에 대한 설정 방법 –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앱 상태 정의 및 4가지 상태

아이폰의 앱은 아래와 같이 4가지 상태로 구분됩니다. 우선 아이폰 백그라운드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아이폰의 4가지 모드(상태)에 대해 가볍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Not Running (실행되지 않음) / Foreground (전경 – 실행되어 보여지는 상태) / Backgorund (백그라운드) / Suspend (유예/중단 – 대기 상태)

각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Not Running

  • 아이폰 앱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로서, 아이폰 앱이 실행되기전 상태 또는 실행되었지만 시스템에 의해 종료된 상태입니다.

2. Foreground

  • 아이폰 앱이 실행되어 사용자에게 보여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 오직 하나의 앱만 Foreground 상태를 가지게 되는데요, inActive(비활성화)와 Active(활성화)의 두가지 상태로 나뉘어집니다. (참고로 코딩에 대한 강좌가 아니니 Foreground 상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InActive는 Foreground 상태에서 전화가 왔을때나 잠금상태 또는 멀티태스킹 스크린에서는 InActive 상태가 됩니다. Active는 inActive 상태가 아닌 상태에 해당됩니다.

3. Background

  • Foreground 상태에서 다른앱 또는 홈화면으로 이동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 Background 상태로 전환되기 전에 요청한 일련의 동작이 끝나지 않았다면 Background 상태에서도 여전히 실행됩니다.
  • Background 상태로 전환된 후 호출된 동작은 앱이 Foreground 상태로 전환된 후에 실행되게 됩니다.

4. Suspend

  • 앱이 Background 상태로 전환된 후 더 이상 작업을 수행하지 않으면 시스템에서 앱을 Suspend 상태로 바꾸게 됩니다.
  • 해당 앱은 여전히 메모리에 존재하게 되며 Foreground 상태의 앱을 위해 메모리 부족 등의 이유로 시스템에 의해 언제든지 종료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을 그림으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그래서 아이폰 백그라운드가 뭔데?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스마트폰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은 앱을 백그라운드 상태로 이동시키게 됩니다. 가령 홈화면으로 돌아가는 제스쳐 등을 통해 이동되지요. 많은 앱의 경우 백그라운드 상태는 일시 중지가 된 상태(결국 Suspend 모드) 앱에 대한 간단한 중지 상태가 됩니다.

앱 일시 중지는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시스템에서 중요한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자가 사용 해야하는 새로운 foreground 앱을 위해 할당시켜줍니다.

대부분의 앱은 정지 상태로만 존재할 수 있지만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가령 지도 앱은 시간 경과에 따라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여 지도 위에 해당 이동 경로 등을 표시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오디오 앱은 잠금 화면에서 계속 음악을 재생해야하고요.

이렇게 아래와 같은 형태로 앱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아이폰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돌아가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사용자는 수많은 앱을 사용하다보면 어떤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고 있는지 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이렇게 백그라운드에서 어떤 앱이 돌아가고 있고 돌아가게 할 건지 검토하는 기능이 바로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기능입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설정 방법

그런 위에서 설명한 백그라운드 모드 최적화를 위해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에서는 개별 앱에 대해 백그라운드 사용 여부에 대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지도앱이나 음악앱 뿐만 아니라 이메일 수신 등 백그라운드에서 앱의 콘텐츠를 새로 고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입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일반”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선택

일반 설정 화면에서 iPhone 저장 공간 하단에 있는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란?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10초내 설정 방법

3.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 사용하지 않는 앱 비활성화 하기

하단에 백그라운드 앱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에 활성화 되어 있는 앱들은 백그라운드에서 앱 콘텐츠를 새로 고칠 수 있도록 허용된 상태인데요,

사용하지 않는 앱이 있다면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을 꺼줍니다.

참고로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들은 아이폰 성능을 저하시키기도 하겠지만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소모하고 배터리를 닳게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비활성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백그라운드의 작동방식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앱의 4가지 상태 정의를 하고 이러한 백그라운드에 대한 설정 방법 – 아이폰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앱 끄기 또는 백그라운드 설정 법에 대해서는 간단하지만 애플 지원 홈페이지 여기 링크(영문)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 계정 삭제 apple id 해지 및 영구 완전 탈퇴 방법

아이폰 동영상 배속 설정, 동영상 빨리감기 편집 저장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