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스마트 구두점이란? 쓸모가 있을까? 설정 방법 및 궁금증 해결 1분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어떤 효과가 있고 쓸모가 있는지 알아본 다음,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설정 방법에 대해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두점은 글을 쓸 때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들을 말합니다. 이 구두점들은 문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사소통을 더욱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여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각각의 구두점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마침표 (.): 문장이 끝났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에 갔다.”에서 마침표는 이 문장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줍니다.
  2. 쉼표 (,): 문장 내에서 짧은 휴식을 나타내거나, 문장의 여러 부분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빵, 우유, 그리고 사과를 샀다.”에서 쉼표는 물건 목록의 각 항목을 구분합니다.
  3. 물음표 (?): 질문을 나타냅니다. 예: “오늘 날씨 어때?”
  4. 느낌표 (!): 강한 감정이나 강조를 나타냅니다. 예: “정말 대단해!”
  5. 쌍따옴표 (” “): 직접 인용이나 대화, 특정 단어나 구절에 강조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예: 그녀는 “날씨가 좋다”고 말했다.
  6. 괄호 (()): 추가 정보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구두점’ 기능은 텍스트를 입력할 때 구두점의 사용과 형식을 개선하거나 자동화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합니다.

아이폰에서도 “스마트 구두점”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은 이 기능은 매우 애매합니다. 아이폰에서 가장 무쓸모 기능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이란?

아이폰에서 ‘스마트 구두점’ 기능은 사용자가 키보드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때, 특정 구두점을 자동으로 스타일화된 버전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실은 사용자들은 스마트 구두점 기능이 활성화 시켰을 때 사용자가 작성하는 쉼표(,)나 마침표(.)는 텍스트의 전반적인 모양을 개선하는 방식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은 오직 1가지 자동 변환만 제공합니다.

대시(Dash): 일반 하이픈(-)은 더 긴 대시(—)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점 세개를 가운데 점으로 변환시킨다든지 기능이 존재했으나 지금은 대시 표시를 변환하는 기능 외에는 남지 않은 듯 합니다. (조만간 그래서 스마트 구두점 기능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참고로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에서 일반적인 따옴표(‘ ‘)나 쌍따옴표(” “)를 타이핑하면, 이를 “ ”와 같은 스타일로 자동 변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지금은 “ ”로 통일하여 변환 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끄기 켜기 방법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의미 없는 기능은 비활성화시켜두는 것을 추천 합니다.

​1. 설정 > “일반” 선택하기
아이폰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키보드” 선택하기
일반 설정 화면에서 “키보드” 탭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참고로 키보드 설정 화면 진입은, 위와 같이 설정 기능 순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작성할 때 좌측 하단에 있는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길게 누른 다음, “키보드 설정”을 선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3. 키보드 설정 > “스마트 구두점” 설정 하기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든 키보드 화면에 있는 “스마트 구두점” 항목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설정을 하면 됩니다.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참고로 아이폰 사용설명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스마트 구두점 관련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고 받아쓰기 기능 중 자동 구두점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키보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소리 설정 및 키우기 1분내 끝내기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10초만에 추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