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 OS폰트 다운로드 및 설정 1분 해결 방법 (카톡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 아이폰 폰트 변경을 위해 OS폰트 다운로드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카카오톡을 예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운영 체제(iOS)에서 서체나 폰트를 변경하는 과정은 안드로이드 OS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더 번거롭고 제한적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주로 애플의 운영 체제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깊습니다.

애플은 일관된 사용자 경험과 시각적 일관성을 중요시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철학은 사용자가 다양한 애플 기기를 사용할 때 비슷한 느낌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애플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표준화된 폰트 사용을 선호하며, 이는 다양한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일관된 시각적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보안과 안정성도 이러한 제한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iOS는 안정성과 보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 사용자가 임의로 시스템 폰트를 변경할 수 있다면 이러한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환되지 않는 폰트가 사용될 경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의 불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애플은 시스템 폰트 사용 및 변경을 엄격히 통제합니다. 즉 일반 설정 화면 등에서 나타나는 표준 인터페이스에 나타나는 폰트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서는 OS폰트를 추가로 다운받아서 개별앱에 대해서는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자신의 앱 내에서 폰트를 변경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앱이 자체적으로 폰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폰트가 있다면 OS폰트로 다운로드 받아 앱마다 해당 폰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노트, 페이지, 넘버스 기본 문서어플 뿐 아니라 카톡 등에서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OS서체 확인 방법과 함께 아이폰 서체 변경 및 추가를 위한 OS폰트 다운로드 방법과 함께 카카오톡을 예시로 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OS서체 확인 방법

우선 아이폰에 설치된 시스템 폰트 – OS서체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기본 폰트 외에 추가된 폰트 리스트 확인 및 제거가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설정앱 > 일반 > “서체”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2. 일반 > 서체 > 설치된 서체 리스트 확인
아이폰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내려 “서체” 항목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서체 설정 화면에서 앱 내에 시스템 폰트로 설정된 폰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폰트를 선택하면 폰트의 모양과 함께 해당 폰트 삭제 또한 가능합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아이폰 서체 변경을 위한 OS폰트 다운로드 방법

아이폰 서체 변경을 위해 OS폰트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별도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사실 산돌구름, MoreFont 등이 존재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로그인이 필요없는 Morefont가 사용이 손쉽게 간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을 위한 OS폰트 다운로드 및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폰트 다운로드 앱 설치
MoreFont 등의 폰트 추가 다운로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MoreFont를 예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2. 폰트 설치
폰트 리스트 중 마음에 드는 폰트 우측 끝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눌러 폰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아이폰 서체는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설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 (카톡 OS 폰트 사용 설정)

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을 카톡 OS 폰트 사용 설정 예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에서는 자체 폰트로 서체 설정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카톡앱 더보기 > 설정 메뉴 선택
카카오톡 하단 메뉴 오른쪽에 … 점 세 개 메뉴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메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턴을 누릅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2. 설정 > “화면” 누르기
설정 메뉴가 나오면 중간에 있는 “화면”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3. 화면 > “글자크기/글씨체” 선택
화면 설정 메뉴가 나오면 가장 상단에 보이는 “글자크기/글씨체”를 눌러 줍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4. 글자크기/글씨체 > “글씨체” 선택 > OS서체 선택
글자크기/글씨체 설정 화면에서 “글씨체”를 선택한 다음, OS서체 우측 끝의 옵션 상자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서체 바꾸기


다양한 OS 폰트들이 나타나면 리스트 중에서 원하는 폰트를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생각보다 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폰트가 많습니다. 참고로 MoreFont 등으로 다운로드 받은 폰트도 함께 나타납니다.

아이폰 서체 변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서체 변경, OS폰트를 다양한 앱에 사용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고객센터 FAQ에서도 서체 변경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OS서체 확인 방법과 함께 아이폰 서체 변경 및 추가를 위한 OS폰트 다운로드 방법과 함께 카카오톡을 예시로 아이폰 서체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잠금화면 손전등 자동 켜짐 막기, 후레쉬 켜지지 않게 설정 꿀팁 2가지

아이폰 스마트 구두점이란? 쓸모가 있을까? 설정 방법 및 궁금증 해결 1분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