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아이폰 카메라 촬영 시간 및 위치정보 바꾸기 1분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방법, 아이폰 카메라 촬영 날짜와 시간, 위치정보(gps 정보) 바꾸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카메라를 사용하여 사진을 찍을 때, 사진 파일에는 단순히 이미지만 저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진 파일에는 ‘메타데이터’라고 불리는 추가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메타데이터에는 사진이 찍힌 정확한 날짜와 시간, 그리고 위치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해의 5월 20일 오후 3시 15분에 파리의 에펠탑 근처에서 사진을 찍었다면, 이 정보가 모두 메타데이터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여러 가지 유용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정리하고 분류할 때 날짜나 위치에 따라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정보를 통해 특정 장소에서의 추억을 회상하거나, 사진을 통해 여행 경로를 추적하는 등의 재미있는 활용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이러한 메타데이터를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위치 정보를 제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사건이나 활동에 대한 날짜와 시간 정보를 숨기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사진을 찍을 때 함께 저장되는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방법, 아이폰 사진첩에 저장된 촬영 날짜 및 시간, 위치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진 / 이미지의 메타데이터란?

사진 이미지에 포함된 메타데이터는 사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입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사진 파일 자체에 내장되어 있으며, 사진의 기술적인 세부 사항, 촬영 조건, 위치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술적 세부 사항: 이 부분에는 사진의 해상도, 파일 형식 (JPEG, PNG 등), 이미지의 차원 (픽셀 단위의 너비와 높이) 등이 포함됩니다.
  2. 촬영 정보: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은 촬영 시의 카메라 설정을 메타데이터에 기록합니다. 이에는 셔터 속도, 조리개 값, ISO 설정, 사용된 렌즈의 종류, 플래시 사용 여부 등이 포함됩니다.
  3. 촬영 날짜 및 시간: 메타데이터는 사진이 촬영된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기록합니다. 이 정보는 사진을 정리하거나 특정 이벤트와 연관지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4. 위치 정보: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일부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이 촬영된 위치의 지리적 좌표 (위도와 경도)를 메타데이터에 저장합니다. 이 기능은 여행 사진을 정리하거나 특정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저작권 및 소유자 정보: 사진 작가나 소유자는 저작권 정보, 연락처, 저작자 명 등을 메타데이터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저작권 침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6. 카메라 및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정보: 어떤 카메라나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됩니다. 특히 이미지가 편집되었을 경우,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는지 기록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는 사진을 분류하고 검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날짜에 찍은 모든 사진을 찾거나 특정 위치에서 찍은 사진을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사진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사진의 출처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사진의 위치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소셜미디어 등에 공유하기 전에 이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제거 또는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방법

우선 사진의 메타데이터 중에 날짜 또는 시간을 아이폰 사진첩 기능을 통해 수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사진첩 > 수정할 사진 선택 > 하단의 “ⓘ” 버튼 선택
아이폰 사진첩 앱을 실행시킨 다음,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이 필요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열어줍니다. 그 다음 하단의 탭 중에서 “ⓘ”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2. 날짜, 시간 정보 우측 끝 “조정” 선택 >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해당 이미지의 상세 정보 중 사진을 찍은 날짜와 시간이 표시된 항목 우측 끝에 있는 “조정” 텍스트 버튼을 선택 합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달력 상의 날짜 정보와 함께 하단에 시간, 시간대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시간 변경 후 우측 상단의 “조정”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합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아이폰 사진 위치정보(gps정보) 변경 방법

사진의 위치정보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 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사진첩 > 수정할 사진 선택 > 하단의 “ⓘ” 버튼 누르기
아이폰 사진첩 앱을 실행시킨 다음,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이 필요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열어줍니다. 다음 하단의 탭 중에서 “ⓘ”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2. 위치정보 항목 우측 끝 “조정” 선택 > 아이폰 사진 위치정보 변경
해당 이미지의 상세 정보 중 사진을 찍은 위치 정보가 표시된 항목 우측 끝에 있는 “조정” 텍스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상단의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하여 변경하거나, 아이폰 사진 위치정보 삭제를 위해서는 “위치 없음”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래 이미지와 가팅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또는 아이폰 사진 위치정보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사진을 찍을 때 함께 저장되는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폰 사진 날짜 변경 방법, 아이폰 사진첩에 저장된 촬영 날짜 및 시간, 위치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진 및 카메라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사진 잘 찍는법 2분 내 마스터 (인물사진 전문가 노하우 대공개)

쉽게 해결 가능한 아이폰 사진 삭제 안됨 3가지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