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변경 1분 해결 방법 (사진 GPS 위치 변경)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및 변경 방법, 갤럭시 사진에서 GPS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 중 하나는 위치 태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사진을 찍을 때 GPS 를 사용하여 그 사진의 촬영 위치를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갤럭시 카메라 위치태그 기능은 여러 가지 이유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할 때 어떤 명소에서 사진을 찍었는지 기억하고 싶을 때, 위치 태그 기능은 그 장소의 정확한 지리적 정보를 사진에 저장하여 나중에 찾아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항상 유용한 것만은 아닙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같은 공공의 장소에 사진을 공유할 때 위치 정보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개인적인 사진이라면 장소의 위치 정보까지 공유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공유하고 싶지만 그 위치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자는 특정 사진에서 위치 정보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갤럭시 갤러리의 사진 편집 관련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의 메타데이터에서 위치 정보를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진은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면서도 위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사진의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 다음, 이어서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편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이미지)의 메타데이터란?

사진의 메타데이터는 사진 파일에 포함된 추가 정보로, 사진이 어떻게, 언제, 어디서 찍혔는지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아이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공통적인 기능입니다. 메타데이터는 사진의 시각적 내용 외에도 많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1. 촬영 날짜와 시간: 사진이 찍힌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기록됩니다. 이 정보는 사진을 시간순으로 정렬하거나 특정 이벤트를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2. 카메라 설정: 셔터 속도, 조리개 값, ISO 설정, 화이트 밸런스 등 카메라의 설정 값들이 기록됩니다. 이는 사진가들이 사진 촬영 시의 설정을 복기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카메라 제조사와 모델: 어떤 카메라나 스마트폰이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는 사진의 품질이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4. 사진 해상도와 크기: 사진의 픽셀 수와 차지하는 공간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는 인쇄나 다른 형태의 미디어에 사진을 사용할 때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5. 위치 정보 (GPS 태그):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이 찍힌 정확한 위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여행 사진을 정리하거나 특정 장소를 기억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갤럭시 갤러리앱의 편집 기능을 통해 조정이 가능한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또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및 수정 방법

갤럭시 사진 메타데이터 내의 위치정보를 삭제하는 방법,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위치정보 변경을 위해서도 우선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가 필요합니다.

1. 갤럭시 갤러리앱 실행 > 사진 선택 > 우측하단 점 세개 > “상세정보” 누르기
갤럭시 갤러리앱을 실행시킨 다음, 위치정보를 삭제할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세로로 점 세개 추가 메뉴를 열어준 다음, 팝업 설정 화면에서 “상세정보”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2. 위치 정보 확인 가능 > 편집 버튼 선택
상세 정보 화면에서 바로 위치 정보와 함께 해당 사진을 찍은 위치가 지도 상에 나타납니다. 위치정보 삭제를 위해서는 팝업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3. 위치 정보 항목 우측 끝 “-” 버튼 선택
위치 주소가 나타난 위치 우측 끝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변경 방법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변경은 위와 같이 삭제를 진행한 다음 “위치정보가 없습니다”라고 나타난 부분의 우측 “+” 버튼을 눌러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즉,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후 추가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식 입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위치정보 추가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에서 추가하고자 하는 위치를 입력하여 지정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아래와 같이 해당 위치를 입력해주면 사진의 위치정보가 변경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참고로 삼성서비스센터 FAQ에서도 촬영한 사진의 상세정보 확인 및 변경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사진의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 다음, 이어서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편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카메라 및 갤러리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위치정보 저장, 갤럭시 사진 동영상 GPS 정보 기록 설정 1분 해결

기본앱만으로 갤럭시 사진 모자이크 3초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