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홈화면 아이콘 앱이름 바꾸기 꿀팁!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홈화면에 있는 아이콘이나 앱이름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폐쇄적은 플랫폼 특징 때문에 홈화면 사용자 커스터마이즈 등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단축어를 사용해서 조금은 번거롭지만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홈화면에 있는 아이콘이나 앱이름까지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아래와 같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가볍게 정리하고,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아이폰 홈화면의 아이콘이나 앱이름까지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단축어란? 단축어앱은?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에 앞서 아이폰의 단축어 기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폰 단축어는 특정 조건 또는 상황(시간,장소)에 맞춰서 자신이 설정한 아이폰 기능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 자동화 기능 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을 하나의 단축어로 묶어서 실행도 가능합니다.

단축어는 애플이 2017년에 인수한 Workflow라는 앱을 활용한 것으로 단축어를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작업이 실행되는 방식이 기본인데요,

iOS 11 까지는 Workflow 라는 인수 전 이름으로 사용되었고 iOS 12에서는 단축어로 이름이 바뀌어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앱이었으나 iOS 13부터 기본 내장 앱으로 바뀌었습니다.

iOS 13부터 iOS 기능과 연동성이 확장되었고 특정 시간이나 위치(예 : ~에 도착 시, ~에서 출발 시), 특정 앱 실행 시 등 각종 조건이 만족할 때 미리 설정 해 놓은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 해 주는 자동화 기능이 생겨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현재는 iOS와 iPadOS뿐 아니라 macOS, watchOS, tvOS도 지원하게 되어 모든 애플기기에서 동작하는 단축어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축어 앱은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아이폰 홈화면 변경까지 가능해져 해당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홈화면 변경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아이폰 단축어의 기본적인 “앱 열기” 기능을 사용하여 아이폰 앱의 아이콘과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단축어 앱이 필요합니다. 만일 단축어 앱을 삭제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단축어”를 검색해서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1. 단축어 앱 실행 > 우측 상단 “+” 선택

​아이폰 단축어 앱을 실행시킨 다음 우측 상단의 “+”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2. 검색창 선택 > “앱 열기” 입력 및 선택

+버튼을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동작 추가를 눌러서 기능을 추가해도 되고,

검색창에 “앱 열기”를 검색해준 다음 “스크립트하기” 하단에 나타난 “앱 열기”를 선택해줘도 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3. 앱 열기 부분의 “앱” 선택하기

아래와 같이 앱 열기 단축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앱 열기” 부분의 “앱” 부분을 선택하여 단축어로 만들 앱 열기 기능의 “앱” 부분을 설정해줍니다.

아이콘이나 모바일앱의 이름을 바꿀 특정 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시로 “Safari”를 선택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4. 단축어 이름 우측에 있는 파란색 아이콘 선택

해당 모바일 앱의 이름 또는 아이콘을 무엇으로 할지 설정하기 위해 단축어 이름 우측에 있는 파란색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5. 새로운 단축어 > “홈 화면에 추가” 선택

​새로운 단축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홈 화면에 추가” 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6. 해당 모바일앱의 아이콘 및 앱 이름 변경

​위와 같이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아이콘 설정과, 앱 이름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이콘 변경을 위해 아래와 같이 아이콘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7. 단축어 아이콘 변경 (사진 선택)

해당 모바일앱의 아이콘 변경을 위해 팝업창에서 “사진 선택”을 눌러서 설정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8. 단축어 앱 이름 변경

다시 홈화면에 나타날 앱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본 블로그의 대표 아이콘과 “사파리 브라우저”라는 이름으로 Safari 앱 이름을 변경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위와 같은 방식으로 단축어 설정이 완료되면 기존의 Safari 앱 기능 실행이 가능한 단축어앱이 홈화면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콘 또는 모바일앱 이름을 단축어 앱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Safari앱은 다른 곳에 숨기고 해당 단축어앱을 메인으로 사용하면 앱의 아이콘과 앱이름이 변경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 – 홈화면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아이폰 단축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가볍게 정리하고, 아이폰 단축어 꾸미기를 통해 아이폰 홈화면의 아이콘이나 앱이름까지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지원 페이지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단축어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 해제, 자동연결 해제 10초만에 끝내기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에어드롭 무한대기 1분내 해결! (에어드롭 실패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