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 원격으로 NAS 끄고 켜기 설정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WOL 설정 및 시놀로지를 외부에서 원격으로 전원을 켜기 끄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놀로지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서 일하던 대만인 직원들이 99년에 퇴사하고 대만으로 귀국하여 세운 회사인데요, 역시 MS사에서 일한 이력 때문인지 사용하기가 편리한 기능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국내에서는 특히 익숙한 윈도우와 비슷한 운영체제(DSM – Diskstation Manager)가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시놀로지(Synology)가 지난 21년에 운영체제인 DSM을 6에서 7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DMS 7 버전 이후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으로 구성된 사용법 등을 찾기가 어려워서 시간나는대로 dsm7.x 기준으로 여러가지 기능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DSM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Diskstation Manager의 약자로 시놀로지 나스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의미하는데요, 상당히 긴 시간 동안 DSM 6 버젼으로 유지되다가 21년도에 DSM 7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실은 최초 등장했을 때에는 안정성이라든지 많은 기능 변화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그냥 DSM 6를 계속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최근 대부분 DSM 7로 넘어와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를 사용하는 경우를 대부분 살펴보면 24시간 풀로 돌리는 웹서버 장비라기보다는 보통 백업용 장비로 필요할 때에만 잠시 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실은 하루종일 켜두는 것은 전기 사용량이 많은 것 뿐만 아니라 장비 수명도 줄어들고 보안 상 취약점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때마다 매번 파워 버튼을 눌러서 켜기, 끄기 하는 것은 매우 불편합니다. 게다가 외부에서 작동을 시켜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시놀로지 WOL 기능, Wake On Lan 기능을 통해 원격으로 시놀로지 켜기 끄기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WOL, Wake On Lan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시놀로지 WOL 설정을 위해,

1) 시놀로지 설정에서 WOL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IPTIME 공유기를 예시로 2) 원격포트를 활성화하고 IPTIME WOL 기능을 활성화 시킨 다음
3) 시놀로지 WOL 기능, 원격으로 시놀로지 끄기 켜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WOL, Wake On Lan 기능이란

우선 WOL이란, 패킷을 이용해 원격으로 컴퓨터를 부팅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등의 네트워크 장비와 컴퓨터 바이오스에서 WOL 설정이 사전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시놀로지에서는 이 기능이 작동 가능하며 시놀로지와 연결되어 있는 무선 공유기에서도 이 기능을 지원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공유기가 WOL 기능을 지원하므로 기능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유선상으로만 동작하는 기능”이라는 점 입니다.

즉 랜 케이블을 직접 연결한 상태에서만 동작되며 무선으로 되는 경우는 정말 보기 드뭅니다.

사실 WOL이 동작하는 구조는 LAN카드에 전원이 인가되어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 등의 대상 기기가 완전히 종료된 상태에서도 대기전력을 사용하여 특정 신호를 감지하는 구조 입니다.

무선 LAN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 특성상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해야하므로 전원이 꺼져있는 상황에서 무선 LAN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무선으로 WOL이 되는 경우는 되더라도 설정이 불가한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

시놀로지 WOL 설정을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1) 시놀로지 설정에서 WOL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2) 공유기의 원격포트를 활성화하고 WOL 기능을 활성화 시킨 다음
3) 공유기의 WOL 기능을 사용해서 켜기 끄기를 진행

해야 합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공유기는 IPTIME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시놀로지 설정에서 WOL기능 활성화하기

시놀로지 WOL 설정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시놀로지 DSM에서 WOL 기능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1. DSM 접속 및 로그인 > “제어판” 선택

DSM에 접속 및 로그인을 한 다음, “제어판”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DSM 접속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퀵커넥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해당 방법은 앞선 포스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루프백

2.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일반 > “WOL 활성화 LAN 포트” 활성화

제어판을 열고 나타난 항목 중에 “하드웨어 및 전원”을 선택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일반” 탭이 나타나는데요, 전원 복원 항목에서 “WOL 활성화 LAN 포트”에 있는 체크 박스를 선택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2) 공유기 설정에서 원격 관리 포트 사용 및 DDNS, WOL 설정

다음으로 공유기 설정을 통해 외부 연결을 위한 원격 관리 포트와 DDNS 설정이 필요합니다. 외부에서도 원격으로 WOL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공유기 접속/보안 관리 기능” 선택
(IPTIME의 경우, 관리자페이지 > 관리도구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보안관리 > 원격관리 포트 사용)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격 관리 포트를 설정해줍니다.

IPTIME의 경우,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좌측 메뉴 탐색기 메뉴에서 보안 기능에 있는 “공유기 접속/보안관리”를 선택한 다음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선택하고 사용하지 않는 포트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포트 번호 입력 후 잊지 말고 우측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2.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 DDNS 설정
(IPTIME의 경우, 관리자페이지 > 관리도구 > 특수 기능 > DDNS 설정)

포트 번호만 적용하였을 경우 외부 접속 IP주소를 항상 기억해두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DDNS 설정을 함께 진행합니다.

참고로 DDNS란 Dynamic DNS, 동적 DNS의 줄임말로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IP주소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용이하게 접속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IPTIME의 경우 iptime.org을 제공하여 원하는 호스트 이름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iptime에서는 공유기 외부에서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를 접근할 경우 iptime.org 가 아닌 것으로 DDNS 설정을 하면 악성스크립트 접근 방지(CSRF) 에 의해 차단되므로 주의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itmanual.iptime.org로 호스트이름을 등록하고 원격관리포트를 5678로 설정하였다면, http://itmanual.iptime.org:5678/ 로 원격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your client has issued a malformed or illegal request,

공유기 관리를 위한 iptime.org ddns를 설정합니다. 

3. 공유기 설정에서 WOL기능에 시놀로지 MAC주소 등록

공유기의 시놀로지 WOL 설정에 대한 마지막 부분으로 외부에서 원격으로 WOL 기능 사용을 위해 시놀로지 MAC 주소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기기의 MAC주소는 DSM에서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 시놀로지 MAC주소 찾기 : DSM접속 > 제어판 > 정보센터 > “네트워크” 선택 > Mac 주소 메모

제어판 항목 중에 정보센터를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네트워크” 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에 나타나는 리스트 중에 “Mac 주소”라고 적힌 부분을 메모해두면 됩니다.

시놀로지 루프백

다음으로 공유기 설정을 통해 WOL 기능에 대해 대상 기기인 시놀로지 MAC 주소를 등록해줍니다.

IPTIME의 경우, 고급 설정 > 특수기능 > WOL 기능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MAC 주소를 입력한 다음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3) 공유기 WOL 기능을 통해 시놀로지 원격 켜기, 끄기

위와 같이 설정이 모두 완료도면 시놀로지 WOL 설정이 완료되어 원격으로 시놀로지 켜기, 끄기가 가능해집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등록한 시놀로지 기기 리스트의 체크 박스를 선택한 다음 “PC 켜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 해당 기기의 내부 IP주소와 함께 “PC를 켜시겠습니까?” 팝업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WOL 설정

참고로 해당 기능에 대해서는 IPTIME에서는 WOL기능만 존재하는 별도 모바일앱이 존재하므로 위와 같이 관련 시놀로지 WOL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모바일앱 링크(안드로이드) (아이폰)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원격 끄기 방법 4가지

사실 시놀로지를 원격으로 종료하는 방법은 시놀로지 WOL 설정을 통해 켜는 방법 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아래 4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4번을 통해 자동 종료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1. DSM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종료:
    • 웹 브라우저에서 Synology NAS의 DiskStation Manager (DSM)에 로그인합니다.
    • 오른쪽 상단의 사용자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로그아웃’ 옵션 옆에 있는 전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나타나는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 또는 ‘재부팅’ 옵션을 선택합니다.
    • ‘예’를 클릭하여 종료 절차를 확인합니다.
  2. SSH를 사용하여 종료:
    • 먼저 DSM에서 SSH 서비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제어판’ > ‘터미널 및 SNMP’ > ‘SSH 서비스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 SSH 클라이언트(예: PuTTY)를 사용하여 NAS에 로그인합니다. 이때 NAS의 IP 주소와 SSH 포트 번호가 필요합니다.
    • 로그인 후에는 sudo shutdown -h now 명령어를 입력하여 NAS를 종료합니다. 이때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QuickConnect 또는 VPN을 사용하여 원격 접근:
    • QuickConnect 또는 VPN을 설정하여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DSM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DSM에 접속한 후에는 위의 DSM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한 절차를 따릅니다.
  4. 스케줄링을 통한 자동 종료 설정:
    • DSM에서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전원’ > ‘전원 일정’을 선택합니다.
    • ‘새 일정 작성’을 클릭하여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종료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WOL, Wake On Lan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시놀로지 WOL 설정을 위해,

1) 시놀로지 WOL 설정을 통해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IPTIME 공유기를 예시로 2) 원격포트를 활성화하고 IPTIME WOL 기능을 활성화 시킨 다음
3) 원격으로 시놀로지 끄기 켜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시놀로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놀로지 루프백 문제 해결 NAS DDNS 외부접속 문제 해결 (유플러스 공유기 예시)

시놀로지 아이폰 토렌트 다운로드 설정방법 (ds get, ds mobile 막힘 해결)

2 thoughts on “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 원격으로 NAS 끄고 켜기 설정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