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쿼티 키보드 변경 방법, 반대로 갤럭시 천지인 자판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자판 배열이란, 컴퓨터 또는 휴대기기에서 키보드나 터치스크린에 나타나는 문자나 기호의 배열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자판 배열 중 하나가 바로 ‘쿼티’입니다. 이 이름은 키보드 상단의 왼쪽부터 첫 6개 문자(Q, W, E, R, T, Y)를 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쿼티 자판 배열은 원래 19세기 타자기를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 배열은 영문 사용자의 타자 입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 글자의 위치를 정해놓은 것인데,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글자들이 널리 분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자판 배열이 쿼티 배열입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영어권 국가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쿼티 자판 배열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 쿼티 자판을 사용하고 있어서 아이폰 사용자가 갤럭시 사용자로 넘어갈 때 가장 먼저 설정하게 되는 것이 갤럭시 쿼티 키보드 변경 입니다.
갤럭시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쿼티 자판 배열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천지인’이라는 한글 입력 방식도 널리 사용됩니다. 천지인은 왼손, 오른손, 그리고 양손을 사용해 한글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갤럭시 휴대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한글 입력 방식입니다.
쿼티 자판 배열을 이용한 입력과 천지인을 이용한 입력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가 갤럭시를 처음 사용하게 될 때 이 두 자판 배열 간의 차이점에 혼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쿼티 배열을 기본으로 사용하지만, 갤럭시는 천지인이라는 다른 입력 방식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기기를 변경할 때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쿼티 자판과 천지인 자판을 비교해보고 갤럭시 쿼티 키보드 변경 방법과 반대로 갤럭시 천지인 자판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쿼티 자판 vs 천지인 자판
갤럭시 쿼티 자판과 천지인 자판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각각의 등장 배경과 사용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쿼티(QWERTY) 키보드
1867년, 타자기의 시대에 크리스토퍼 레이섬 숄스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것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이핑 방식입니다. 키 배열이 ‘QWERTY’와 같이 되어 있어서 이 이름이 붙었습니다. 숄스가 처음 개발한 타자기의 키는 알파벳 순서로 배열되어 있었지만, 이는 고속 타자에 불리하고, 인접한 키를 연달아 치게 되면 키가 엉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숄스의 동료인 제임스가 키 배열을 변경하는 것을 제안하였고, 이에 따라 숄스가 쿼티 배열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쿼티 자판은 영어를 기준으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문자들이 왼손과 오른손이 번갈아 가면서 누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두 손을 모두 사용해야 하며, 자판의 위치를 외우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는 초기 학습에 어려움을 줄 수 있지만, 한 번 익히면 빠른 타이핑이 가능해집니다.
천지인 자판
한편, 천지인 자판은 대한민국의 휴대전화 입력기로, 피쳐폰 시절에 삼성전자와 KT테크의 휴대전화에 장착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천지인 자판은 한글의 창제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여, ‘ㅣ’, ‘ㆍ’, ‘ㅡ’만을 이용해서 모든 모음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 학습이 쉽고, 모든 글자를 늘여놓는 것이 아닌 모음이 버튼 3개에 들어가므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손으로 입력하기도 쉬우며, 특히 초보자나 중장년층에게 접근성이 높아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천지인 자판의 경우에는 각 음절마다 일일이 밀어야 하며 타수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같은 글자를 치는데도 더 많은 타수를 요구하며, 이로 인해 입력 속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아(ㆍ)는 단독으로 자모조합이 안 되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갤럭시 쿼티 자판 변경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쿼티 자판 스마트폰을 자주 쓰던 사용자의 경우 천지인 자판이 불편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 쿼티 키보드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천지인 자판 위의 설정 아이콘 선택
설정 기능을 통해 갤럭시 쿼티 자판 변경이 가능하지만 키패드 상에서도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천지인 자판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삼성 키보드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선택
삼성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을 선택 합니다.
3. 언어 및 키보드 형식 > 한국어 > “쿼티” 선택
언어 및 키보드 형식 화면에서는 한국어, 영어 별로 원하는 키보드 형태가 변경 가능합니다.
한국어 갤럭시 쿼티 자판 변경을 위해 “한국어”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원하는 키보드 형태 (쿼티)를 눌러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갤럭시 쿼티 키보드 설정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천지인 자판 변경 방법
반대로 갤럭시 쿼티 자판을 갤럭시 천지인 자판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키보드 위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삼성 키보드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 한국어 > “천지인” 설정을 통해 갤럭시 천지인 키보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갤럭시 키보드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삼성전자 서비스 FAQ 페이지에서 가볍게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쿼티 자판과 천지인 자판을 비교해보고 갤럭시 쿼티 키보드 변경 방법과 반대로 갤럭시 천지인 자판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키보드 설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