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및 날짜 변경 1분 해결 방법 (메타데이터 활용 날짜 스티커로 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및 표시 날짜 변경 방법, 그리고 갤럭시 사진의 메타데이터란 무엇이고 사진 속에 저장된 사진 날짜 정보를 변경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에는 ‘메타데이터’라는 것이 함께 저장됩니다. 메타데이터는 사진이 어떻게, 언제, 어디에서 찍혔는지와 같은 추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날짜와 시간’입니다. 이 날짜와 시간은 사진이 찍힌 정확한 순간을 기록합니다.

하지만, 사진을 보면서 메타데이터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을 직접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정보는 사진 파일 안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때로 이 날짜와 시간을 사진 위에 직접 표시하고 싶은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하면, 사진을 보는 사람들이 언제 이 사진이 찍혔는지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끔은 이 메타데이터에 기록된 날짜와 시간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카메라의 시계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다른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해당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런 것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설정 방법과 더불어 갤럭시 사진 속 날짜 시간 정보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진 속 메타데이터란?

메타데이터는 사진 파일에 포함된 추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타데이터”라는 용어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즉, 어떤 파일이나 객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사진의 경우, 이 메타데이터는 사진 자체의 내용 외에 사진에 대한 다양한 배경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사진 메타데이터에는 여러 종류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포함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촬영 날짜와 시간: 이는 사진이 찍힌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기록합니다. 이 정보는 카메라의 내부 시계 설정에 의해 자동으로 기록되며, 사진이 찍히는 순간을 정확히 기록합니다.
  2. 카메라 설정: 이는 사진을 찍을 때 사용된 카메라의 설정 정보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셔터 속도, 조리개 값, ISO 설정, 초점 거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정보는 사진 촬영 기술을 분석하거나, 같은 조건에서 다시 촬영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3. 카메라 정보: 이는 사용된 카메라의 모델과 제조사에 대한 정보를 담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카메라가 사진 촬영에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위치 정보: GPS가 내장된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사진이 찍힌 위치의 지리적 좌표(위도와 경도)가 메타데이터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진이 어디에서 찍혔는지를 정확히 알려줍니다.
  5. 저작권 정보: 사진작가나 소유자가 사진에 저작권 정보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사진의 저작권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명시하는 것으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는 디지털 사진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 갤럭시 등의 스마트폰에서는 이러한 메타데아터를 확인 및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촬영 날짜와 시간 정보는 사진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중 찍은 사진을 날짜별로 정리하거나, 특정 이벤트가 언제 일어났는지를 기록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방법과 더불어 메타데이터 확인 및 수정 방법에 대해 아래 세션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갤럭시 사진 메타데이터 – 날짜 변경 및 삭제 방법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방법에 앞서 메타데이터 내의 날짜 시간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 갤럭시 사진 날짜 변경 및 삭제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사진 속의 날짜 정보가 수정 등이 필요 없다면 아래 세션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바로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1. 갤럭시 갤러리앱 실행 > 사진 선택 > 우측하단 점 세개 > “상세정보” 선택
갤럭시 갤러리앱을 실행시킨 다음, 날짜 정보를 수정할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세로로 점 세개 추가 메뉴를 열어준 다음, 팝업 설정 화면에서 “상세정보”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2. 위치 정보 확인 가능 > 편집 버튼 선택하기
상세 정보 화면에서 바로 위치 정보와 함께 해당 사진을 찍은 위치가 지도 상에 나타납니다. 위치정보 삭제를 위해서는 팝업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편집”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3. 상세 정보 > 날짜 시간 정보 선택 > 날짜 및 시간 변경하기
상세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위의 날짜 시간 정보가 나타난 항목을 선택한 다음, 하단에 나타난 팝업에서 날짜 및 시간 정보를 수정해줍니다. 참고로 날짜와 시간은 상단에 있는 탭을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우측 하단의 “완료”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변경

참고로 위치정보를 포함하여 메타데이터 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삼성서비스센터 FAQ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설정 방법

앞선 세션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갤럭시 사진 날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 – 날짜 정보를 활용하여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갤럭시 갤러리앱 실행 > 사진 선택 > 좌측하단 수정/편집 버튼(연필 모양) 선택
갤럭시 갤러리앱을 실행시킨 다음, 갤럭시 사진 날짜 정보를 표시할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연필 모양의 수정/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2. 우측 하단 스마일 버튼 > “스티커” 선택
사진 수정/편집 화면에서 다시 우측 하단의 웃는 모양의 스마일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3. 날짜 스티커 선택 및 위치/회전 변경
스티커 모양이 나타나는 원하는 모양의 날짜 스티커를 선택해주면 화면에 해당 스티커가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나타나는데요,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위치, 회전을 변경하고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가 완료 됩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표시된 날짜를 바꾸고 싶으면?

메타데이터 속의 사진 날짜 정보와 관련 없이 사진에 표시되는 날짜를 변경하여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사진의 위치/회전을 변경할 때 스티커 자체를 한번 더 선택해주면 표시 날짜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티커를 한번 더 선택하면 하단에 달력 모양이 나타나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변경된 날짜를 확인하고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변경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런 것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데이터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 설정 방법과 더불어 갤럭시 사진 속 날짜 시간 정보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카메라 또는 갤러리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좌우반전 설정 및 갤럭시 카메라 격자(수직/수평 안내선) 설정 1분내 끝내기

갤럭시 카메라 소리끄기, 갤럭시 카메라 무음 3분내 해결 (무음카메라앱 X)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