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무료폰트 적용 및 PPT 폰트 저장 방법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 저장하고 pptx, ppt 폰트 저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작성하다보면 기본적으로 MS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폰트를 사용하다보니 문서가 지루하게 느껴져서 인터넷에서 폰트를 찾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오래전에는 파워포인트로 대외 문서 등을 작성할 때 아무 폰트를 가져다 쓰는 일이 있지만 실제로는 폰트도 엄연히 저작권이 걸려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런 폰트나 이미지 등 이전에는 안일하게 생각해왔던 것들을 중심으로 소송을 거는 경우도 많으므로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폰트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나 소규모의 회사를 위해 기업 홍보 등의 차원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폰트를 상업적 목적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완전히 공개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완전 무료 공개 또는 특정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 폰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에 대해서 우선 정리하고 파워포인트를 통해 이러한 네이버 무료 폰트를 적용하고 PPT 폰트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 마루 부리 글꼴)

무료폰트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해당 폰트에 대한 저작권 안내는 아래와 같은데요,

여기 링크에서 안내하고 있는 바와 같이 나눔글꼴 자체 사용은 매우 자유롭습니다.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상업적 이용이 모두 가능한 것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하고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나눔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 마루 부리 글꼴 라이센스 안내

네이버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검색 엔진에서 “네이버 무료 폰트” 검색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접속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무료 폰트”를 검색한 다음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또는 여기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2. 목차 > “글꼴모음” > “네이버가 개발한 글꼴 모음” 누르기

해당 메인페이지에 접속하면 영상이 재생과 함께 글꼴을 홍보하는 내용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작대기 세개 목차 버튼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서 “글꼴모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네이버가 개발한 글꼴 모음 보기” 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3. 글꼴 리스트 표시 > “XX 글꼴 전체 내려받기” 누르기

그 다음 나눔 글꼴이나 마루 부리 글꼴 등의 글꼴 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XX 글꼴 전체 내려받기” 버튼을 눌러주면 글꼴이 압축되어 있는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PT 폰트 저장을 예시로 정리하기 위해 “마루 부리 글꼴”을 다운로드 받아서 간편한 설치 방법 등을 함께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무료폰트 한번에 간편 설치 방법

폰트는 대개 한개의 파일이 아니고 하나의 폰트에 여러가지 파일이 존재합니다.

가령 마루부리 글꼴의 경우에는 TTF, OTF 폰트가 나뉘는데 이러한 각각 압축파일에도 다양한 폰트파일이 생깁니다.

참고로, TTF와 OTF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TTF 트루타입 폰트(TrueType Font)의 약자이고 OTF 오픈타입 폰트(OpenType Font)의 약자로 두 가지 폰트 모두 일반인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고해상도 대형 출력작업이 필요하다면 OTF 사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그래픽 작업의 경우에도 OTF가 낫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OTF로 사용합니다. 일단 예시로 네이버 무료폰트인 마루부리 폰트의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OTF와 TTF 압축 파일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각각의 압축 파일을 풀어보면 아래와 같이 각각의 압축파일에 5개씩의 폰트 파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폰트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압축을 해제한 폰트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 상단에 있는 “설치”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하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한가지 꿀팁이 있는데, 설치할 폰트파일이 여러 개라면 하나씩 일일이 열어서 설치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번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1. 설치 대상 폰트파일을 모두 드래그하여 선택

2.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선택

을 통해 한번에 한번에 폰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위와 같은 방법으로 ​폰트 설치가 완료되고 (가능하다면 재부팅을 하면) 파워포인트에서 해당 폰트가 나타납니다.


파워포인트 PPT 폰트 저장 방법

위와 같이 새로운 폰트로 멋지게 문서를 작성했는데 문제는 상대방이 해당 폰트를 갖고 있지 않아서 폰트 깨짐 현상이 나타나는 일이 가끔 생깁니다.​

새로운 폰트로 PPT를 만든 다음 상대방 컴퓨터에서 열어보았을 때 다 깨져 보이는 경우, 상대방 컴퓨터에 해당 폰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폰트를 미리 설치해 둘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번 세션에서는 파워포인트 PPT 폰트 저장을 통해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파일 > “옵션” 선택

우선 PPT 폰트 저장을 위해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 탭을 선택합니다.​

PPT 폰트 저장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 파일 설정 항목 중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옵션” 버튼을 선택합니다.

PPT 폰트 저장

참고로 옵션 버튼이 아닌 아래와 같이 “다름 이름으로 저장” 기능에서 우측 하단의 “도구” 버튼의 “저장 옵션”을 통해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PPT 폰트 저장

3. PowerPoint 옵션 > “저장”탭 선택 > “파일의 글꼴 포함” 활성화

PowerPoint 옵션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리스트 중에서 “저장” 탭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에 나타난 설정 항목 중에서 “파일의 글꼴 포함” 좌측의 체크 상자를 선택해줍니다.

PPT 폰트 저장

이 파일의 글꼴 포함을 활성화 시키면 PPT 폰트 저장이 가능한데요, 추가적으로 하단의 2개의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PPT 폰트 저장

이 2가지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되는 문자만 포함(파일 크기를 줄여줌)
PPT 상에 사용되는 것만 원래 글꼴로 보여지도록 하는 것이라 수정하게 되면 폰트가 다시 깨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파일 크기가 작아지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B. 모든 문자 포함 (다른 사람이 편집할 경우 선택)
말 그래도 PPT 폰트 저장이 되기 때문에 문서를 수정을 하더라도 수정하는 텍스트 역시도 폰트를 활용하여 표현되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파일 크기가 커지고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위와 같이 PPT 폰트 저장 관련 옵션을 선택하고 PPT 문서를 저장하게 되면 PPT에 폰트가 일부 또는 전부 포함되어 상대방 컴퓨터에서 해당 문서를 열어보았을 때 문서 폰트 깨짐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 폰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에 대해서 먼저 정리해보았고, 파워포인트를 통해 이러한 네이버 무료 폰트를 적용하고 PPT 폰트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MS사 오피스 프로그램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및 엑셀 읽기전용 최종본 저장 생성 1분내 끝내기

워드 메모 삭제 및 워드 메모 삽입 수정 표시 설정 2분내 끝내기

2 thoughts on “파워포인트 무료폰트 적용 및 PPT 폰트 저장 방법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