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PPT 세로 설정 1분내 끝내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방법, PPT 세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PPT 슬라이드에 대해 세로 방향으로 디자인 설정을 하고 세로로 인쇄되는지 확인하는 부분까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윈도우 OS가 가장 대중적인 운영체제로 쓰이고 있는 국내에서는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도구인 파워포인트 또는 PPT가 프레젠테이션를 일컫는 말이 될 정도로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입니다. 특히 학교나 기업에서는 필수적은 도구로 엑셀과 더불어서 꼭 필요한 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은 이러한 파워포인트는 Forethought라는 회사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로 1987년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파워포인트를 통해 문서작업을 할 때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기본 화면이 가로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아 한글이나 한컴 오피스, MS워드 같은 프로그램은 기본 화면이 세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가로로 설정되어 있는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방법, ppt를 세로로 설정하고 인쇄 또한 세로로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PPT 세로 디자인 설정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본 가로 디자인으로 만든 문서를 세로 방향으로 바꾸는 설정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사실 실제 프레젠테이션 진행 시에는 아무래도 모니터나 TV, 프로젝터 등을 활용해야하므로 가로화면이 적당하지만 인쇄물이나 책자, 배포자료 등을 만들 때는 세로 인쇄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매우 필요한 기능입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디자인 >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 선택

상단 메뉴 탭에서 디자인을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탭 중에 “슬라이드 크기”를 선택하고 하단에 나타난 메뉴에서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를 눌러 줍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2. 슬라이드 크기 > 방향 > 슬라이드 “세로” 선택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을 위해 슬라이드 크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팝업창 우측 상단에 있는 슬라이드 방향을 가로에서 “세로”로 변경해줍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추가적으로 슬라이드 크기 설정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슬라이드 노트와 유인물, 개요 또한 세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슬라이드 크기 또한 기본 와이드스크린 등이 아니라 A4용지 등 원하는 사이즈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A4외에 Letter 용지부터 B4, B5 등 다양한 사이즈로 용지 크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물론 원하는 사이즈가 없을 경우에는 슬라이드 크기를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한 다음, 원하는 수치 – 너비와 높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 때 입력한 너비와 높이에 따라 가로 방향으로 바뀌거나 세로 방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비를 높이보다 더 크게 설정 한다면, 가로 방향으로 설정 됩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3. 슬라이드 크기 조정 > “최대화” 또는 “맞춤 확인” 선택

마지막으로 한번 더 설정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대화 또는 맞춤확인으로 슬라이드에 맞게 크기 조절 설정 창이 뜹니다.

새로운 슬라이드에 맞게 크기를 조정해야하는데, PPT 안에 콘텐츠를 최대한의 크기로 조정할지, 아니면 슬라이드에 맞게 크기를 줄일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이 떄 “최대화”로 설정할 경우, PPT에 담겨 있는 것들은 무조건 최대크기로 넣어야 하므로 이미지 파일 혹은 동영상 파일들과 같은 PPT에 삽입 되어있는 콘텐츠들이 슬라이드 화면 밖으로 벗어나는 경우가 간혹 존재합니다.

만일 “맞춤 확인”을 선택했다면 슬라이드 크기를 고려하여 적당한 사이즈로 자동적으로 삽입됩니다.

보통은 재작업 확률이 낮은 “맞춤 확인”을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워포인트 세로 문서 전환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파워포인트 세로 인쇄 설정 및 미리보기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서 세로 방향 인쇄 미리보기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파일 > 인쇄 > “인쇄하기” 또는 프린터, 인쇄 설정

아래와 같이 파워포인트 세로 문서 방향 설정이 완료된 상태에서 좌측 상단의 “파일” 메뉴 탭을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인쇄”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인쇄 또는 프린터와 인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측 끝에 인쇄 예시 화면이 나타납니다.​

파워포인트 세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파워포인트 세로 방향 설정, PPT 세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여기 링크에서 파워포인트 세로 가로 간 변경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가로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방법, ppt를 세로로 설정하는 방법을 익혀보고 인쇄 또한 세로로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마이크로소프트 생산성 도구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 MS365 해지 무료체험 후 구독취소, 정기결제 취소 방법

엑셀 셀이란, 엑셀 셀 나누기 및 셀 합치기 1분내 이해하기

Leave a Comment